부산시, 365일 연중무휴 무인민원서비스 확대
- 분류체계
- 일반공공행정 > 일반행정 > 일반행정지원
- 조회수
- 2,552
- 담당자
- 시민봉사담당관실
- 공표일
- 2008-07-24
- 담당부서
- 본청 > 시민소통관 > 통합민원담당관
- 연락처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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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공서, 대형 상가 등 총 59개소에 62대의 무인민원발급기 설치해 민원 편의 도모... 등기부등본, 제적등초본 등 법원 관련 증명서류 24시간 발급 가능토록 관계기관 계속 건의도
부산시에서는 보다 빠르고 편리한 고품격 민원행정서비스 실현을 위해 365일 24시간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도록 최신기기 추가 설치(4대) 및 노후기기 교체(7대), 다중집합장소인 금융기관으로 이전 설치(4대) 등 시민들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무인민원발급창구 활성화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 부산시내에는 유동인구와 수요가 많은 다중집합장소인 관공서에 35대, 대형 상가 6대, 금융기관 10대, 병원 4대, 지하철역 3대, 기타 지역 4대 등 총 59개소에 62대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발급시간은 설치지역에 따라 오후 6시 이전까지 20대, 오후 6시 이후 최고 익일 3시까지 운영하는 발급기도 26대를 운영하며, 24시간 운영하는 발급기도 16대를 운영하고 있다.
부산시는 해마다 증가하는 무인민원발급 실적과 시민 호응도를 감안하여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상반기에 최신기기 4대 확보, 노후기기 7대를 교체하는 등 고객편의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또한, 시민 불편해소를 위해 단계적인 노후기기 교체 및 발급창구 확대로 민원인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쇼핑, 은행, 출장 등 생활현장 속에서 손쉽게 각종 민원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부산시는 기기 장애발생시 신속한 유지보수시스템 구축으로 안정적인 대민서비스 지원 등 일반시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한편, 부산시는 발급시간과 장소의 제한으로 야간과 공휴일에 이용할 수 없는 등기부등본 등 법원관련 증명 서류의 24시간 발급을 위해 행정안전부와 법원 등 관계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