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홍보게시판

청년들을 위한 마음 돌봄 안내서 ④불안 편
카테고리
카드뉴스
작성일
2023-02-06
최종수정일
2023-03-02
작성자
김진아
전화번호
051-888-3341
조회수
28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내용

불안 2030 청년들의 치솟는 걱정과 답답한 일상

불안 사람은 모호하거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불안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불안은 특별한 이유 없이 초조함을 느끼게 되는데, 다가올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느끼게 되는 정상적인 감정입니다.

하지만 2030 많은 청년들이 취업, 결혼, 저축 등 불확실한 미래를 원인으로 비정상적인 불안을 겪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우울증과 불안장애 진료 현황 분석 결과, 우울증 불안장애를 호소하는 인구가 100만명에 육박하며 30%가 청년세대인 20~30대라는 안타까운 통계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불안장애란?

불안장애는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일반적 증상과 신체적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의 일반적 증상
1. 통제가 어려운 과도한 걱정 2. 수면장애 3. 과민반응 4. 쉽게 놀라거나 공포를 느낌 5. 집중이 어려움

불안장애의 신체적 증상
1. 두통과 피로 2. 땀 흘림 3. 빠른 심장박동 4. 현기증과 몸의 저림 5. 떨림 또는 경련

불안이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불안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1. 신뢰하는 사람과 대화하기
신뢰하는 사람과의 대화는 불안을 낮춰줍니다. 누군가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불안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지나친 걱정과 염려를 조절하기 위해 노력하기
걱정을 멈추려고 하면 불안과 걱정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걱정을 하기 위한 시간을 따로 정해보세요.
타이머를 설정하여 정채진 시간에 걱정을 하고 나머지 시간은 다른 일들을 위해 사용합니다. 
그리고 걱정거리를 적어두고 특정 장소에 보관하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3. 신체적 건강을 위해 노력하기
불안과 염려가 들 때 불안이나 염려자체에 집중하기보다는 신체적 건강을 위한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 양질의 식사를 하려고 노력하십시오. 꾸준한 신체적 활동도 도움이 됩니다.

4. 호흡법 연습하기
호흡법은 불안을 대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평소 연습을 하고 불안이 왔을 때 적용해 봅니다. 
1. 숨을 코로 들이마신다.
2. 입으로 후~하며 천천히 내쉰다. 
3. 폐에서 숨이 다 빠져나가는 것을 느껴본다고 생각하고 긴장감이 숨과 함께 빠져나간다고 상상한다.
4. 위의 순서를 3회 정도를 1세트로 3세트를 반복한다.

먼 미래나 현재 걱정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잠시 잊어도 괜찮습니다. 오늘 하루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청년분들의 밝은 미래를 응원합니다.

마음건강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부산 내 정신건강 관련 기관 안내 부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  마음건강 온라인 상담실 부산광역자살예방센터 마음건강 온라인 상담실  마음건강 자가검진 부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건강 자가검진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지 24시간 전화상담이 가능한 기관이 있습니다. 자살예방상담전화 더 이상 혼자가 아닙니다 당신곁엔1393  정신건강상담전화 1577-0199

청년들을 위한 마음 돌봄 안내서 ④불안 편

20·30대 많은 청년들이
취업, 결혼, 저축 등 불확실한 미래를 원인으로
비정상적인 불안을 겪고 있는데요.

🗣️신뢰하는 사람과 대화하기
😔지나친 걱정과 염려를 조절하기 위해 노력하기
💪신체적 건강을 위해 노력하기
🌬호흡법 연습하기

먼 미래 또는 현재에 걱정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잠시 잊어도 괜찮아요.
오늘 하루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청년분들의 밝은 미래를 응원합니다

✅ 마음건강 온라인 상담 또는 자가검진 : 부산광역시정신건강복지센터 누리집
📞 24시간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부산 #마음돌봄안내서
#청년 #부산청년 #정신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