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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도심철도시설 이전

목적 및 필요성

  • 범천동 일원 철도정비시설은 도심 간선 교통망(동서고가 관문로 등)의 접근성을 저해하고 있어 철도정비시설을 외곽으로 이전하여 도심기능을 재편하여 부산의 미래 성장 혁신공간으로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개요

  • 위치 및 규모 : 범천동 차량정비단(210천m²) → 부산신항역 일원 이전(208천m²)
  • 사업비 : 6,293억원

추진현황 및 계획

  • ‘09.10 : (사)부산도심철도시설이전 추진위원회 출범
    • 법인설립('09.10.26), 위원 79명
  • '09.10. 1 : 도심철도시설 이전촉구 시민 서명부 전달
    • 부산도심철도시설이전 추진위 → 청와대 등 6개 기관
  • '11. 10 : 부산 도심철도시설의 이전 및 대상 부지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용역을 위한 협정서 체결(국토부 + 부산시)
  • '11. 12 : 부산 도심철도시설의 이전 및 대상 부지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연구」용역추진 ('11.12~’12.12. 12개월)
  • '13. 3 :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제2차수정계획포함)」에 용역결과 반영요청
  • '13. 9 : 범천지구 경제성분석 검토완료(국토부)
    • 경제성분석결과 : B/C=1.32로 경제성 있음 (※ 전제조건 : 경부선 범일~사상 구간 폐선 ➩ 가야선으로 기능이전)
  • ‘13. 12 : 재무적 타당성 분석 용역 착수
  • ‘15. 7 : 용역완료(부산역 일원 종합개발 마스트플랜 수립용역, 부산시)
  • ‘16. 3 :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부산시)
  • ‘17. 12 : 기본계획 수립용역 완료 
  • ‘18.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협의
  • ‘19.3.13 :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 기본계획 고시(국토부)
  • ‘19.9.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한국철도공사→기재부)
  • ’19.10. 공공기관 예타조사 실시 사업으로 최종 선정(기재부)
  • ‘20.6.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통보(KDI) * B/C=1.5
  • ‘20.12. 이전적지개발 사업화전략 수립 공동용역 착수 * ‘22.3. 준공예정
  • ’21.9. 이전지 기본계획 용역 착수(한국철도공사) * ‘22.11. 준공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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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2021-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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