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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채무/채권 (2021년 결산기준)

부채, 채무, 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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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부채 현황
  • 통합부채는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출자·출연기관의 부채를 통합하여 산정한 부채입니다.

통합부채현황 산정결과 확정 후 별도 수시 공시(’23.2월)할 예정입니다.

지방자치단체 부채 현황
  • 부채란 금융기관의 채무를 포함하여 향후 지방자치단체가 지급의무(퇴직금, 미지급금, 보관금 등)가 있는 것을 복식부기 형태로 표시한 것으로, ‘4-6. 지자체 채무 현황’의 지방채무와 ‘4-3. 지방공기업 부채’ 중 직영기업(공기업 특별회계)의 부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 부산시의 부채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지방자치단체 부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0년, 2021년, 증감, 비고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2020년 2021년 증 감 비고
자산(A) 46,801,851 47,913,674 1,111,823  
부채(B) 4,560,385 5,189,463 629,078  
자산대비부채비율(B/A*100) 9.74% 10.83% 1.09%  

발생주의 복식부기회계 기준

부 채 : 유동부채, 장기차입부채, 기타비유동부채

  • 유동부채 : 단기차입금, 유동성장기차입부채, 기타유동부채 등
  • 장기차입부채 : 장기차입금, 지방채증권
  • 기타비유동부채 : 퇴직급여충당부채, 장기예수보증금 및 미지급금 등

자 산 : 유동자산, 투자자산, 일반유형자산, 주민편의시설, 사회기반시설, 기타비유동자산

※ 2020, 2021 회계연도 재무보고서(재무제표) 참조

지방공기업 부채 현황
  • 우리 부산시의 지방공기업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공기업 부채 중 ‘직영기업’의 부채는 지방자치단체의 ‘공기업 특별회계’의 부채로서 ‘4-2. 지자체 부채 현황(발생주의 복식부기회계 기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지방공기업 부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0년(자산(A),부채(B),자본(C),부채비율(B/C)×100), 2021년(자산(A),부채(B),자본(C),부채비율(B/C)×100)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2020년 2021년
자산 (A) 부채 (B) 자본 (C) 부채비율 (B/C)×100 자산 (A) 부채 (B) 자본 (C) 부채비율 (B/C)×100
합 계 12,368,411 2,757,685 9,610,726 28.69 12,491,507 2,924,392 9,567,115 30.57
직영 기업 소 계 5,017,386 370,141 4,647,245 7.96 5,290,048 539,340 4,750,708 11.35
상수도 2,170,707 30,539 2,140,168 1.43 2,240,134 46,301 2,193,833 2.11
하수도 2,846,679 339,602 2,507,077 13.55 3,049,914 493,039 2,556,875 19.28
공사 소 계 7,276,107 2,319,937 4,956,170 46.81 7,113,227 2,303,986 4,809,241 47.91
부산교통공사 4,168,153 1,178,446 2,989,707 39.42 4,137,499 1,264,981 2,872,518 44.04
부산도시공사 3,086,297 1,136,992 1,949,305 58.33 2,961,407 1,036,616 1,924,791 53.86
부산관광공사 21,657 4,499 17,158 26.22 14,321 2,389 11,932 20.02
공단 소 계 74,918 67,607 7,311 924.73 88,232 81,066 7,166 1,131.26
부산시설공단 54,564 47,253 7,311 646.33 59,676 52,510 7,166 732.77
부산환경공단 9,410 9,410 0 0 13,407 13,407 0 0
스포원 10,944 10,944 0 0 15,149 15,149 0 0

우리 시 산하 지방공기업은 코로나 사태 이후 승객 감소(도시철도), 영업 제한(관광, 스포원) 등으로 인한 수익 감소로 재무상태가 악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시설공단의 부채비율은 전년 646% 대비 732%로 증가하였고, 산하 공기업 중 가장 높은 수치로 이는 퇴직급여충당부채에 기인합니다. 충당부채는 비금융부채이므로 이자비용으로 인한 재정부담 우려는 없으나, 시민들에게 공공기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줄 수 있으므로 퇴직연금 가입을 위한 재원 마련에 노력하여 점진적으로 부채비율을 감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자·출연기관 부채 현황
  • 우리 부산시의 출자·출연기관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출자·출연기관 부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0년(자산(A),부채(B),자본(C),부채비율(B/C)×100), 2021년(자산(A),부채(B),자본(C),부채비율(B/C)×100)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2020년 2021년
자산 (A) 부채 (B) 자본 (C) 부채비율 (B/C)×100 자산 (A) 부채 (B) 자본 (C) 부채비율 (B/C)×100
합 계 936,900 273,114 663,786 41.14 1,024,714 285,523 739,191 38.63
출자기관 소 계 289,162 133,244 155,918 85.46 306,971 153,119 153,852 99.52
㈜벡스코 88,824 7,371 81,453 9.05 83,569 7,319 76,250 9.60
아시아드 컨트리클럽(주) 200,338 125,873 74,465 169.04 223,402 145,800 77,602 187.88
출연기관 소 계 647,737 139,870 507,867 27.54 717,743 132,404 585,339 22.62
부산광역시의료원 35,398 28,802 6,596 436.66 46,889 11,268 35,621 31.63
부산연구원 17,531 1,796 15,735 11.41 16,707 1,067 15,640 6.82
부산신용보증재단 310,227 62,355 247,872 25.16 370,131 75,102 295,029 25.46
부산테크노파크 164,874 11,935 152,938 7.80 168,521 11,169 157,352 7.10
여성가족개발원 2,001 304 1,697 17.91 2,018 305 1,713 17.81
부산정보산업진흥원 22,849 11,925 10,925 109.15 20,149 9,686 10,463 92.57
부산국제교류재단 2,143 404 1,738 23.26 1,998 321 1,677 19.14
부산복지개발원 1,349 182 1,167 15.59 1,287 187 1,100 17.00
부산디자인진흥원 6,067 4,587 1,480 309.95 6,095 4,835 1,260 383.73
부산경제진흥원 28,846 7,251 21,595 33.58 29,371 8,884 20,487 43.36
부산영어방송재단 1,609 149 1,460 10.21 1,524 64 1,460 4.38
부산문화재단 40,659 4,742 35,917 13.20 40,768 4,989 35,779 13.94
영화의전당 2,981 789 2,192 35.97 2,696 828 1,868 44.33
부산도시재생지원센터 1,787 1,284 503 255.30 1,496 957 539 177.55
부산산업과학혁신원 4,289 1,040 3,250 32.00 3,542 876 2,666 32.86
부산문화회관 3,407 1,950 1,457 133.78 3,029 1,359 1,670 81.38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1,719 375 1,343 27.94 1,522 507 1,015 49.95

우리 시 산하 출자·출연기관은 ‘20년부터 지속된 코로나 상황에서도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부채비율은 38.6%로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부채 중 퇴직급여충당부채를 제외한 선수금, 미지급금, 예수금 등은 결산 시점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부채로 익년도에 해소 가능한 부채입니다.

우발부채 현황
  • 우발부채는 상황의 변동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부채로 바뀔 가능성이 있는 부채를 의미하며,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 및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출자·출연기관의 전체 우발부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발부채 현황은 산정결과 확정 후 별도 수시 공시(‘23.2월)할 예정입니다.

지자체 채무 현황
  • 지방(자치단체)채무란 지방자치단체가 자치단체 권한 중의 하나인 지방세 과세권을 담보로 하여 사업 투자재원을 조달하는 채무를 의미합니다 (상환기간은 1회계연도를 넘어서 이루어짐). 우리 부산시의 채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지자체 채무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년도 현재액(A), 증감액(계(B=C-D), 발생액(C), 소멸액(D), ’21년도 현재액 E=(A+B)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20년도 현재액 (A) 증 감 액 ’21년도 현재액
E=(A+B)
계 (B=C-D) 발생액 (C) 소멸액 (D)
합 계 2,920,957 306,512 838,340 531,828 3,227,469
일 반 회 계 1,603,117 140,986 492,790 351,804 1,744,103
특별회계 소 계 1,136,819 △14,007 128,180 142,187 1,122,812
공영차고지조성
사업특별회계
0 1,500 1,500 0 1,500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 963,619 △21,507 120,680 142,187 942,112
장기미집행도시계획시설
대지등보상특별회계
173,200 6,000 6,000 0 179,200
기 금 회 계 181,021 179,533 217,370 37,837 360,554

※ 지방(자치단체)채무는 2021년도 기준으로 작성(BTL 지급액 제외)

※ ’21년 채무결산보고서의 회계별 현황 참조(원금 기준)

우리시는 안정적인 채무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1년도말 우리시 총 채무 규모는 작년 대비 306,512백만원이 증가한 3,227,469백만원이며, 당해연도 발생(발행)액은 덕천동~아시아드 주경기장간 도로개설 등 지방채증권 619,850백만원, 에코델타시티 내 공공시설용지 확보 등 차입금 217,500백만원, 문전교차로 지하차도 건설 등 채무부담행위 990백만원 총 838,340백만원이며, 당해연도 소멸(상환)액은 도시철도 1호선 연장(다대선) 건설 등 지방채증권 상환 435,884백만원, 남·북항대교 영도연결도로(평면포함) 건설 등 차입금 상환 89,238백만원, 삼한맨션~과정교차로 혼잡도로 등 채무부담행위 6,706백만원 총 531,828백만원입니다.

지방채무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명)

지방채무 연도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연도별(2017~2021년까지)구성된 표 입니다
구 분 연 도 별
2017 2018 2019 2020 2021
채무현황 2,565,465 2,552,047 2,571,224 2,920,957 3,227,469
인구수 3,470,653 3,441,453 3,413,841 3,391,946 3,350,380
주민 1인당채무(천원) 739 742 753 861 963

※ 연도별 결산결과 채무결산보고서 채무현황 총괄의 기준연도별 현재액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주민1인당 채무 비교(단위 : 천원)
                2017년 : 부산시 739, 유사단체 평균 538
                2018년 : 부산시 742, 유사단체 평균 541
                2019년 : 부산시 753, 유사단체 평균 613
                2020년 : 부산시 861, 유사단체 평균 784
                2021년 : 부산시 963, 유사단체 평균 966
지방채발행 한도액 및 발행액

(단위 : 백만원, %)

지방채발행 한도액 및 발행액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연도별(2017~2021년까지)구성된 표 입니다
구 분 연 도 별
2017 2018 2019 2020 2021
지방채발행한도액(A) 513,002 495,225 522,006 912,721 783,450
발행액(B) 498,487 656,308 495,406 897,521 837,350
발행비율(B/A*100) 97.17% 132.53% 94.9% 98.33% 106.88%

지방채발행한도액은 행정안전부의 한도 산정기준 지침(7.1, 행안부장관→자치단체)에 따라 자치단체에서 자체 산정*한 기본한도액(7.15, 자치단체→행안부장관)에 별도한도를 더한 금액이며, 발행액은 자치단체가 당해연도에 실제 발행한 지방채 발행액임

  • * 지방재정법 개정(’20.4.) 따라 지방채 한도 산정 권한이 행안부장관에서 자치단체로 변경

2013년부터 지방채발행한도액은 기본한도액에 별도한도액을 더한 금액으로 산정

  • * 별도한도액 = 의무매출채권(지역개발,도시철도) + 차환채 + 장기미집행 부지매입 등
  • ** 차환채 = 기존 지방채를 신규 지방채로 대체 발행하는 지방채로써 22년말까지 한시적으로 인정

2021년 발행액은 2020년회계 이월분 1,688억원 포함

일시차입금 현황
  • 일시차입금이란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을 지출함에 있어 일시적으로 예산상 현금의 부족이 생길 때 해당 회계연도의 수입으로 상환한다는 전제하에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단기간 차입하는 자금을 의미합니다.
    우리 부산시의 2021년도 일시차입금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일시차입금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한도액, 증감액 : 잔액(A=B-C), 발생액(B), 상환액(C), 이자지급액으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한도액 증 감 액 이자지급액
잔액 (A=B-C) 발생액(B) 상환액(C)
   
민자사업 재정부담 현황
  • 민자사업 재정부담이란 민간투자사업(BTL, BTO 등)으로 인하여 자치단체가 민간사업자에게 지급하는 임대료와 재정지원금 등을 의미합니다. 부산시가 민자사업으로 부담하고 있는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민자사업 재정부담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0년, 2021년, 증감, 비고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2020년 2021년 증 감 비고
합 계 119,734 130,381 10,647  
BTL 임대료 및 운영비 35,520 47,368 11,848  
BTO 재정지원금 84,214 83,013 △1,201  

BTL 사업관련 시설임대료는 현재가치로 평가하여 부채로 계상하고 있음

2021회계연도 민자사업 재정부담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2021회계연도 민자사업 재정부담 세부내역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사업명, 총사업비, 계약기간, 재정부담액(소계,국비,시비,군구비), 비고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사업명 총사업비 계약기간 재정부담액 비고
소계 국비 시비 군구비
합계 3,911,525 130,381 10,828 119,172 381
BTL 사업 부산정보고속도로 고도화 14,359 ’19.10.~’29. 9. 3,235 - 2,854 381
부산노인전문 제4병원 9,160 ’14. 9.~’34. 8. 1,216 370 846 -
부산영화체험박물관 32,828 ’17. 4.~’37. 3. 4,032 - 4,032 -
감전분구 하수관거 정비 60,362 ’15.11.~’35.11. 5,302 1,331 3,971 -
삼락·덕천분구
하수관거 정비
57,267 ’16. 7.~’36. 7. 4,741 1,206 3,535 -
대연·용호분구
하수관거 정비
71,586 ’18. 1.~’38. 1. 6,229 1,734 4,495 -
수민분구 하수관거 정비 80,122 ’18.11.~’38.11. 6,733 1,844 4,889 -
사직·장전분구
하수관거 정비
78,978 ’20. 5.~’40. 5. 6,433 1,746 4,687 -
중앙·초량·범천분구
하수관로 정비
73,866 ‘21. 4.~’41. 4. 4,472 1,240 3,232 -
전포·범천·문현분구
하수관로 정비
84,484 ‘21. 4.~’41. 4. 4,975 1,357 3,618 -
BTO 사업 백양터널 89,325 ’00. 1.~’25. 1. 5,539 - 5,539 -
수정산터널 128,055 ’02. 4.~’27. 4. 9,629 - 9,629 -
부산항대교 371,500 ’14. 8.~’44. 8. 5,184 - 5,184 -
을숙도대교 359,643 ’10. 2.~’40. 1. 4,373 - 4,373 -
거가대교 1,437,990 ’11. 1.~’50.12. 27,004 - 27,004 -
산성터널 187,800 ’18.10.~’48. 9. 721 - 721 -
부산·김해 경전철 774,200 ’11. 9.~’41. 9. 30,563 - 30,563 -
BTL(임대형 민자사업)이란?
수수익성은 떨어지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회관 등의 사회기반시설을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 자치단체가 이를 임차하여 민간사업자에게 사용료를 지급하는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을 말합니다.
BTO(수익형 민자사업)란?
수익성이 있는 도로, 교량, 터널, 경전철 등의 시설을 민간사업자가 건설 후 자치단체에 양도한 대가로 민간사업자에게 해당 시설을 일정기간동안 운영하여 통행료 등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을 의미합니다.

※ BTL의 경우 민간사업자가 자치단체로부터 일정한 임대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반면, BTO의 경우에는 시설 수요변동에 따른 수익변화위험을 민간사업자가 부담하게 됨에 따라 자치단체에서는 민간사업자와 협약으로 최소운영수입보장 또는 운영비용보전 등의 재정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정보고속도로 고도화」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내 전 행정기관(394개)의 행정정보망 및 인터넷망, 대민서비스망을 연결하는 통신망으로 ‘19.10. 1.부터 1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도 임대료 및 운영비 재정지원액은 시비 2,854백만원, 구‧군비 381백만원으로 총 3,235백만원입니다.

「부산노인전문 제4병원」BTL사업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동매로 44번길 4(하단동) 일원에 소재하고 있으며, 치매ㆍ중풍 등 노인성 질환의 장기적인 치료 및 요양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과 가족들을 위한 병원입니다. ‘14. 9. 1. 개원하여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도 임대료 및 운영비 재정지원액은 국비 370백만원, 시비 846백만원으로 총 1,216백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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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영화체험박물관」BTL사업은 영화도시 부산의 차별적인 문화서비스 제공 및 원도심 관광시설 조성을 위하여 ‘17. 7. 4. 개관하였으며, 향후 20년간 운영될 계획입니다. ’21년도 임대료 및 운영비 재정지원액은 시비 4,032백만원입니다.

「감전분구 하수관거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감전분구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낙동강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5. 11. 20.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331백만원, 시비 3,971백만원으로 총 5,302백만원입니다.

「삼락‧덕천분구 하수관거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사상구, 북구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낙동강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6. 7. 23.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206백만원, 시비 3,535백만원으로 총 4,741백만원입니다.

「대연·용호분구 하수관거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남구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용호만(용호천,대리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8. 1.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734백만원, 시비 4,495백만원으로 총 6,229백만원입니다.

「수민분구 하수관로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동래구, 금정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온천천, 수영강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8. 11.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844백만원, 시비 4,889백만원으로 총 6,733백만원입니다.

「사직·장전분구 하수관로 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동래구, 금정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온천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20. 5.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746백만원, 시비 4,687백만원으로 총 6,433백만원입니다.

「중앙·초량ㆍ범천분구 하수관로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중구, 동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부산천, 초량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21. 4.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240백만원, 시비 3,232백만원으로 총 4,472백만원입니다.

「전포·범천ㆍ문현분구 하수관로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동구, 남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동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21. 4.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357백만원, 시비 3,618백만원으로 총 4,975백만원입니다.

「백양터널」BT0사업은 부산진구 당감동 산21번지에서 사상구 모라동 산34-1번지 일원이며, 길이 2.3㎞, 폭 9.9m의 2차선 쌍굴입니다. ‘00. 1. 9.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25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 재정지원금은 5,539백만원입니다.

「수정산터널」BT0사업은 동구 좌천동 806-5번지에서 부산진구 가야동 568-12번지 일원이며, 길이 2.356㎞, 폭 9.9m의 2차선 쌍굴입니다. ‘02. 4. 19.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25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 재정지원금은 9,629백만원입니다.

「부산항대교」BT0사업은 영도구 청학동에서 남구 감만동까지로, 길이 3.3㎞, 폭 18m의 사장교입니다. ‘14. 8. 2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3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 재정지원금은 5,184백만원입니다.

「을숙도대교」BT0사업은 강서구 명지동 75호 광장에서 사하구 신평동 66호 광장 일원이며, 길이 5.205㎞, 평균 30m의 왕복 6차로입니다. ‘10. 2.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3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 재정지원금은 4,373백만원입니다.

「부산∼거제간 연결도로」BT0사업은 경남 거제시 장목면에서 부산시 강서구 천성동까지로 총길이 8.2㎞, 4차로이며, 침매터널 3.7㎞, 사장교 2개소 1.6㎞, 접속교 4개소 1.9㎞, 터널 4개소 및 도로 1.0㎞로 되어 있습니다. ‘11. 1.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4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 재정지원금은 27,004백만원입니다.

「산성터널」BT0사업은 북구 화명동에서 금정구 장전동까지로 총길이 5.62㎞, 폭 27~44.65m의 왕복 4차로의 쌍굴입니다. ‘18. 10.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3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1년 재정지원금은 721백만원입니다.

「부산-김해 경전철」BT0사업은 철도구간은 부산 사상구 괘법동(사상역)에서 경남 김해시 삼계동(차량기지)까지 총연장 23.764㎞로 부산 12.288㎞, 김해 11.476㎞이며, 정거장은 21개소, 차량기지 1개소입니다. ’11. 9. 17.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41. 9. 16.까지 운영될 계획이며, ’21년 재정지원금 규모는 총 30,563백만원입니다.

재정건전성관리 계획·이행현황
  • 지방재정건전성관리계획은 「지방재정법」 제87조의3에 근거하여 작성되며 이는 ’21년도 통합부채와 우발부채의 변동 상황, ‘21년도 통합부채와 우발부채 추정액, ’22~‘26년도 기간에 대한 통합부채와 우발부채의 변동전망과 근거 및 관리계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방재정건전성관리계획 작성지침에 따라 별도 수시 공시(’23.2. 예정)

보증채무 현황
  • 보증채무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공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미리 지방의회 의결을 받아 지급을 보증하는 행위로서 우리 부산시가 2021년 한 해 동안 지급보증한 사항은 없습니다.
채권 현황
  • 채권이란 지방자치단체의 사업계획에 따라 사업자 및 개인에게 지원(융자)하고 정해진 기간 안에 채무자로부터 회수되거나 사법적 계약에 의한 증권입니다. 우리 부산시가 보유하고 있는 채권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채권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년도 현재액(A), 증감액 : 계(B=C-D), 발생액(C), 소멸액(D), ’21년도 현재액(A+B)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20년도 현재액 (A) 증 감 액 ’21년도 현재액 (A+B)
계 (B=C-D) 발생액(C) 소멸액(D)
합 계 85,534 △5,243 29,843 35,086 80,291
일 반 회 계 48,772 △5,841 9,616 15,457 42,931
특별회계 소 계 21 △3 0 3 18
공기업특별회계 21 △3 0 3 18
기타특별회계 0 0 0 0 0
기금회계 소 계 36,741 601 20,227 19,626 37,342
기 금 36,741 601 20,227 19,626 37,342

’21년 결산결과 채권현재액보고서의 회계별 채권관리현황

채권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채권 연도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연도별(2017~2021년까지)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연 도 별
2017 2018 2019 2020 2021
채권현황 128,927 102,682 98,886 85,534 80,291

연도별 결산결과 채권현재액보고서 회계별 채권관리현황의 기준년도 현재액(원금기준)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채권현황 비교 (단위 : 백만원) 
        2017년 : 유사단체평균 339,572, 부산시 128,927
        2018년 : 유사단체평균 303,909, 부산시 102,682
        2019년 : 유사단체평균 435,719, 부산시 98,886
        2020년 : 유사단체평균 571,596, 부산시 85,534
        2021년 : 유사단체평균 409,417, 부산시 80,291

자료관리 담당자

재정혁신담당관
신형식 (051-888-2085)
최근 업데이트
2022-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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