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절주

지나친 음주는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행복한 우리 가정을 위협합니다.

지나친 음주로 인해 다양한 건강영향과 질병이 발생합니다. 비단 질병 뿐만 아니라 흡연 등의 생활습관, 교통 및 생활안전, 정서적 문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국인의 음주관련 경제사회적 비용은 매우 크며, 상대적으로 관대한 음주 문화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어 왔습니다.
이 곳에서는 한국건강증진재단에서 개발한 내용을 중심으로 음주의 건강정보, 알코올 중독 진단방법, 절주 방법 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 출처 : 건강길라잡이

음주에 대한 잘못된 생각

술은 음식이나 음료일 뿐이다.
  • 술은 식품의 하나이나 다른 음식과는 달리 인간의 뇌(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고 중독성이 있다.
    따라서 중독될 경우 마약과 같이 끊기가 쉽지 않고 정신과치료를 받아야 한다.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모든 사람에게 같다.
  • 술 대사 능력, 신체 상태 등이 사람마다 다르므로 술에 의한 영향은 모든 사람에서 다르게 나타난다.
    같은 사람이라도 술의 종류, 분위기, 신체 상태에 따라 매번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술을 강제로 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건강하다는 의미다.
  •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은 신체에서 분해되어 아세트알데히드로 변하고 다시 산으로 변해 몸밖으로 배설된다.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키는 효소가 부족할 경우 아세트알데히드가 쌓여 술을 조금만 마셔도 얼굴이 빨개진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숙취를 일으키고 신체 여러 장기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은 술로 인해 건강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술을 마시면 사우나를 하거나 해장술을 해야 한다.
  • 한 번 술을 마셨다면 적어도 2∼3일 정도는 술을 마시지 말아야 간세포가 다시 정상으로 회복된다. 따라서 술로 인해 간세포가 손상된 상태에서 다시 술을 마시면 간세포 손상이 더욱 커진다.
  • 술을 마신 뒤에 뜨거운 물에 목욕을 하거나 사우나를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사우나를 하면 남아있는 알코올이 땀으로 배설되면서 수분이 함께 빠져 나와 심한 탈수가 나타날 수도 있다.
술잔을 돌려가며 먹는 것이 친목에 좋다.
  • 술잔을 돌리는 것은 침을 통해 간염을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고 내가 간염에 걸릴 수도 있다. 우리 나라 성인의 경우 간염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이 많으므로 이는 특히 위험하다. 또한 술잔을 돌리는 것은 과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자신의 잔으로 자신의 주량에 따라 마시는 음주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유용한 사이트

유용한 사이트 : 기관명, 소개, 비고로 구성 된 표
기관명 소개 비고
한국대학생
알콜문제예방협회
한국대학생 알콜문제예방협회 홈페이지로 음주에 관한 자료실, 상담실, 학회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이나 대학생들을 위주로 잘못된 음주 습관 바로 잡기를 목적으로 함. 사이트 바로가기
알콜중독상담센터 알코올중독자, 예비중독자 및 그 가족에게 알코올 중독에 대한 예방, 홍보, 교육과 체계적인 치료를 제공하여 사회복귀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센터로 상담과 여러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사이트 바로가기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한국음주문화센터의 홈페이지로 기관정보, 음주관련정보, 알코올 중독 정보, 학술정보, 통계정보 등을 제공. 사이트 바로가기

자료관리 담당자

건강증진과
마유정 (051-888-3341)
최근 업데이트
2017-06-13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