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정
제1장 지세 및 기후
제2장 인구
제3장 도시계획
제4장 주택
도로 · 교량
제6장 상수도
제7장 하수도
제8장 사회복지
제9장 보건 · 위생
제10장 환경보전
제11장 공원 · 녹지
제12장 문화 · 관광 · 체육
제13장 산업경제
제14장 해운 · 항만
제15장 교통 · 통신
제16장 교육
제17장 치안
제18장 민장위 · 소방
제19장 지방의회운영
제20장 일반행정

第5章 道路·橋梁

第1節 道路·橋梁現況

1. 槪  說

  부산은 임해배산형의 지형적 특성을 지닌 도시로 바다를 매립한 지역을 포함하여 30% 정도만이 평지로 형성되어 있어 도로망 역시 과거에는 해안선을 따라 동서를 축으로 한 벨트형의 간선도로가 건설되어 왔다. 그러나 1995년 광역시로의 승격과 2002년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월드컵 등 개항이래 최대규모의 국제행사를 대비하여 지난 10여간의 도로건설 사업은 기존 동서축은 물론 남북을 축으로 하는 도로건설 사업도 활발하여 해상 물동량을 대륙으로 수송하고 대륙물류를 해상으로 운송하는 물류거점도시로서 거듭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100년을 내다보고 건설된 체계적인 도로망은 부산을 21세기 세계해양 수도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되고 있다.

2. 基本 道路網

  도심 교통체증 해소, 항만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 세계로 열리는 선진 해양도시 건설을 위해 수립한 부산광역시 도시기본계획과 대도시권 광역종합교통망 확충계획 등에 의해 추진한 기본 도로망은 다음과 같다.

1) 廣域高速道路 및 循環網

  ① 광역고속도로

도  로  명

연장(km)

폭원(m), 차로수

사업기간

(개설시기)

비    고

경부고속도로(부산~언양)

26.7

4→6차로

1998~2005

확    장

남해고속도로(내서~냉정)

33.9

4→8차로

1996~2001

확    장

남해고속도로지선

(냉정~감전)

20.0

4→6차로

2001

확    장

(신항만 배후수송로)

부산~대구간 고속도로

82.1

23.4

1995~2006

신    설

부산~울산간 고속도로

47.2

6차로

1998~2006

신    설

부산~거제간 고속도로

33.2

28.3

1998~2010

신    설(민자유치)

자료 : 도로계획과, 부산광역시 도로정비기본계획

  ② 외곽순환고속도로

도  로  명

연장(km)

폭원(m), 차로수

사업기간

(개설시기)

비    고

좌천~월평(국지도 60호)

18.1

25

1999~2005

 

월평~김해 상동

(국지도 60호)

18.1

25

1999~2006

시행주체 : 경남

김해 상동~한림간

17.1

25

2006~2011

시행주체 : 경남

한림~진례간

4.5

25

2006~2011

시행주체 : 경남

남해고속도로(진례~장유)

12.0

4→8차로

1996~2001

시행주체 : 건교부

장유~과학산업단지

~부산신항

12.0

6차로

2006~2011

시행주체 : 건교부

자료 : 도로계획과, 부산광역시 도로정비기본계획

 ③ 외부순환고속도로

도  로  명

연장(km)

폭원(m), 차로수

사업기간

(개설시기)

비    고

75호광장~녹산산단

~송정 국도2호선

9.0

35

1997년 준공

3개구간 : 18.24㎞

생곡매립장 접근도로

3.2

40

1997년 준공

해운대 신시가지 우회도로

6.0

30

1997년 준공

부산과학산업단지 진입도로

6.8

30

1996~2004

2개구간 : 21.15㎞

부산신항배후도로

(가락I?C~초정I?C)

14.4

40

1998~2007

명지대교 건설

5.1

6차로

2003~2008

4개구간 : 29.02㎞

제6도시고속도로

(초정I?C~구서I?C)

11.5

4~6차로

2003~2009

구서I?C~철마~일광

12.4

4~6차로

2004~2008

자료 : 도로계획과, 부산광역시 도로정비기본계획

 ④ 내부순환도로

도    로    명

연장(km)

폭원(m), 차로수

사업기간

(개설시기)

비    고

66호 광장~구평고개

2.9

35

1988년 준공

5개구간 : 22.2㎞

감만동 4단계부두~도시가스

4.5

35

1994년 준공

컨테이너배수 수영도로(1단계)

1.9

35

1998년 준공

미남R~만덕터널~덕천I?C

6.2

35~40

1996년 준공

감전I?C~66호 광장

6.7

40

1993년 준공

감천항 배후도로

5.1

35

1994~2006

4개구간 : 23.75㎞

남항대교 건설

1.9

26

1997~2006

광안대로 건설

7.4

26

2002년 준공

다대항 배후도로 건설

9.3

40

1996~2005

천마터널 및 접속도로

1.6

35

2005~2007

4개구간 : 15.44㎞

영도통과도로 확장 및 고가도로

2.8

35

2003~2008

북항대교 건설

3.0

26

2001~2008

온천천 고가도로

8.0

26

2005~2008

자료 : 도로계획과, 부산광역시 도로정비기본계획

2) 都市高速 道路網


도    로    명

연장(km)

폭원(m), 차로수

사업기간

(개설시기)

비    고

제1도시고속도로

(문현동~원동~구서I?C)

15.2

4차로

개설완료

1980년 준공

제2도시고속도로

(감전I?C~개금동~문현동)

12.7

4차로

개설완료

1994년 준공

제3도시고속도로

(제5부두~수정산~백양산~낙동강)

10.8

4차로

개설완료

2001년 완공

제4도시고속도로

(센텀시티~구서I?C~노포I?C)

15.9

4차로

2006년

?1단계 : 6.3㎞(준공)

?2단계 : 5.4㎞(1999년)

?3단계 : 4.2㎞(2006년)

제5도시고속도로(덕천I?C

~금곡시계~대동I?C)

6.0

8차로

2002~2010

다대항배후도로 3단계 구간

자료 : 도로계획과, 부산광역시 도로정비기본계획

3) 主幹線 道路網


도   로   명

연장(km)

폭원(m), 차로수

사업기간

(개설시기)

비고

황령 제3터널

4.8

30~35

2002~2007

도심일원 터널 및 접속도로

전포로~하마정

1.5

35→100

1994~2006

병목정체구간 해소 L=34.49㎞

어린이대공원~하마정

1.5

15~20→25~40

2001년 준공

연산R~신리 삼거리

1.3

20→30~34

2002년 준공

가   야   로

3.5

30→50

2000년 준공

기장~송정간

6.5

8→30

2000년 준공

흑   교   로

1.0

13→25

2005년 준공

연산R~구,사직터미널

2.6

20→35~50

2001년 준공

전   포   로

1.5

25→50

2001년 준공

공   항   로

11.4

8→50

2001년 준공

광안해수욕장 해변도로

2.3

8→20

2002년 준공

사직~초읍간 도로

2.0

40~90

2002년 준공

미연결 도로개설

(7개노선) L=10.795㎞

동매교~신평산단간

1.0

30~35

2002년 준공

구포대교~구포3동 토지구획정리구간

1.0

30~35

2004년 준공

북부산세무서~백양로

11.2

25~30

2002년 준공

황령산 순환도로

2.1

12

2000년 준공

민락?수영강변도로

2.1

30

2002년 준공

연산고분군~토곡

1.6

20

2003년 준공

자료 : 도로계획과, 부산광역시 도로정비기본계획

3. 道路現況

(단위 : ㎞)

연도

구분

총연장

개설도로

미개통도

도로율

(%)

포장

(%)

소계

포장도

사리도

1993

2,786.5

1,908.0

1,797.2

110.8

878.5

14.4

93.6

국도

113.0

113.0

113.0

-

-

-

100

광역시도

2,673.5

1,795.0

1,684.2

110.8

878.5

-

93.8

1994

2,766.5

1,945.2

1,838.8

106.4

821.3

14.8

94.0

국도

113.8

113.8

113.8

-

-

-

100

광역시도

2,652.7

1,831.4

1,725.0

106.4

821.3

-

94.2

1995

2,765.7

1,944.4

1,838.0

106.4

823.3

14.8

94.0

국도

113.0

113.0

113.0

-

-

-

100

광역시도

2,652.7

1,831.4

1,725.0

106.4

823.3

-

93.4

1996

3,010.0

2,194.4

2,149.3

45.1

815.6

16.1

97.5

국도

140.5

140.5

140.5

-

-

-

100

광역시도

2,869.5

2,053.9

2,008.8

45.1

815.6

-

97.8

1997

3,010.0

2,194.4

2,194.3

45.1

815.6

16.1

97.5

국도

146.4

146.4

146.4

-

-

-

100

광역시도

2,863.6

2,048.0

2,002.9

45.1

815.6

-

97.5

1998

3,134.5

2,267.9

2,225.1

42.8

866.6

16.7

97.9

국도

149.3

149.3

149.3

-

-

-

100

광역시도

2,985.2

2,118.6

2,075.8

42.8

866.6

-

98.0

1999

3,134.5

2,268.0

2,225.1

42.9

866.5

16.7

97.9

국도

154.6

154.6

154.6

-

-

-

100

광역시도

2,979.9

2,113.4

2,070.5

42.9

866.5

-

97.7

2000

3,149.9

2,366.0

2,325.4

140.6

783.8

17.2

98.3

국도

124.9

124.9

124.9

-

-

-

100

광역시도

3,025.0

2,241.1

2,200.5

40.6

783.8

-

98.2

2001

3,149.9

2,366.0

2,325.4

40.6

783.8

17.2

98.4

국도

124.9

124.9

124.9

-

-

-

100

광역시도

3,025.0

2,241.1

2,200.5

40.6

783.8

-

98.4

2002

3,296.1

2,562.8

2,522.3

40.1

733.3

17.9

98.4

국도

125.0

125.0

125.0

-

-

-

100

광역시도

3,171.1

2,437.8

2,397.3

40.1

733.3

 

98.3

자료 : 도로계획과

4. 道路施設物

1) 橋梁 및 陸橋 現況

연  도

교    량

육    교

개  소

연장(m)

개  소

연장(m)

1993

230

-

112

3,427.0

1994

237

-

124

3,829.0

1995

280

37,926.9

124

3,829.0

1996

310

39,650.9

130

4,529.0

1997

297

41,357.4

132

4,371.0

1998

301

48,350.1

140

4,590.0

1999

301

48,349.8

141

5,023.0

2000

298

46,678.5

146

5,024.0

2001

305

58,425.8

158

5,216.0

2003

292

51,078.8

157

5,460.3

자료 : 도로계획과

2) 터널 및 地下車(步)道 現況

연  도

터    널

지하차도

지하보도

개 소

연장(m)×2련

개 소

연장(m)

개 소

연장(m)

1993

10

15,720.0

5

1,550.0

17

1,374.8

1994

10

15,720.0

5

1,550.0

20

1,558.4

1995

11

19,440.0

5

1,550.0

23

1,664.6

1996

14

22,569.3

7

2,265.5

23

1,664.6

1997

15

23,669.7

10

3,194.5

22

1,355.9

1998

15

23,669.7

11

3,656.0

24

1,492.8

1999

15

23,669.7

11

3,656.0

27

1,659.0

2000

15

23,669.7

11

3,656.0

24

1,680.4

2001

33

32,887.4

13

3,736.0

26

1,836.0

2002

33

32,887.4

12

4,427.0

27

1,882.6

자료 : 도로계획과

5. 釜山거리의 街路燈

  1963년 직할시 승격과 함께 충무R~영주1파출소~초량역(현 정발장군 동상부근)간에 한전용 콘크리트주 상단에 깔떼기(꼬깔)모양의 금구를 사용하여 형광등 300등을 설치한 것이 부산 가로등사에 실제적인 기원이라 볼 수 있다.

 곧이어 1966년부터는 수은 램프가 도입되어 콘크리트주에 수은등 100W, 가오스형 등기구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1970년까지 948등을 운용하였으며, 1971년부터는 콘크리트주 대신에 원형마디 철관주로 바꾸면서 광원의 용량도 100W를 300W로 강화함과 동시에 배전선로도 가공방식에서 지중매설 방식으로 개선하여 도시미관을 고려하기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점멸방식 또한 수동식에서 일광자동 점멸방식으로 개량하였으며 1977년부터는 강관 원형 데파폴을 사용하게 되었다.

  1971년부터 1980년까지 6,000여등이 증설되는 등 본격적인 가로등 설치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양적·질적 성장과정에서 두 번의 에너지 파동에 의해 기설치된 가로등을 격등 소등해야 하는 등 어려움도 겪었으나 1982년 1월 5일 야간통행금지의 해제로 획기적인 전기를 맞이하였다.

  전기요금 산정방식이 정액요금제에서 종량요금제로 변경되고 격등 소등제를 폐지하는 등 가로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효용성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에너지 소비절약 시책과 아울러 항구도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1983년부터 1987년까지 기존의 고압 수은램프 300W를 고압나트륨 250W로 개량하였으며 1984년부터는 해풍에 부식되지 않으면서 외관이 아름다운 FRP주에 조광면적이 넓은 세종로형 등기구를 적용하였다.

 1985년부터 기존의 등주 부착형 일광식 자동점멸기 대신에 지상자립형 배전함으로 시설을 개량하기 시작하면서 1981년부터 1990년까지 12,246등을 증설하여 시내일원의 가로등 수량이 19,200여등에 이르게 되었다.

  1991년 1월 17일 중동(걸프)전쟁과 관련하여 비상시 에너지절약 추진 시책에 따라 격등소등제를 시행하였고 1990년대 중반 전력개발이 실수요에 못미치는 등 수급의 불안정으로 인한 궁색한 대안으로 격등소등제가 지속되어 이로 인하여 시가지는 어두워지고 도심환경은 침체되는 시련을 겪기도 하였다.

  그간 전력사정이 다소 호전되고 교통량이 폭증함에 따라 밤길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시민생활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격등소등제는 대부분 해제하였으나 1998년말 IMF경제난 극복의 일환으로 전격적으로 격등소등제는 다시 실시되었으며, 현재에도 부분적으로 격등 소등제를 유지되고 있는 실정이나 이는 경제적 또는 국민정서상의 이유에 기인한 것으로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검토의 필요성을 안고 있는 부분이다.

  2000년들어 시민생활 편의를 위해 밝은 밤길 만들기에 노력한 결과, 2002년 12월말 기준으로 가로등 56,112등, 교량등 1,237등, 터널등 26,422등 등 총 154,066등이 설치되어 있다.

  현재의 기존 가로등 시설은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요소가 없지 않았으나 1991년 8월 28일 부산광역시 도로의 조명시설 및 관리기준에 관한 규정이 제정됨으로써 교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준이 확립되었으며, 조명시설 본래의 목적인 도로의 효율적 기능 보완은 물론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며 품격 높은 도시환경 창조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고 하겠다.

연도별 가로등 현황

(단위 : 등)

연도

운   전   자

보   행   자

소계

가로등

교량등

터널등

지하

차도등

광장등

소계

보안등

육교등

보행등

지하

보도등

기타

1995

80,696

40,069

26,915

1,140

10,024

1,713

277

40,627

38,741

791

513

551

31

1996

89,743

46,522

32,030

823

11,782

1,713

174

43,221

41,346

793

377

675

30

1997

103,407

56,018

34,372

861

18,422

2,069

294

47,389

45,476

819

394

657

3

1998

117,042

65,114

38,235

878

21,777

3,765

459

51,928

49,373

879

950

679

47

1999

120,335

67,663

40,603

1,007

20,680

4,900

473

52,672

50,254

840

885

676

17

2000

123,324

69,393

42,172

1,112

20,680

4,930

499

53,931

51,321

894

855

676

16

2001

136,339

80,120

50,468

1,122

22,078

5,930

564

56,177

53,564

947

742

808

116

2002

154,066

93,410

56,112

1,237

26,422

8,982

657

60,656

57,578

906

683

981

508

자료 : 도로계획과

6. 街路名 制定


  부산시 고시 제169호(1978. 3. 2)로 32개의 가로명을 제정한데 이어 1980년 10월에 준공, 개통된 도시고속도로를 부산시 고시 제184호(1980. 9. 8)로 번영로를 제정하였고, 부산시 고시 제405호(1992. 11. 12)로 총연장 10.59km를 개통한 바 있는 제2도시고속도로인 동서고가로를 추가 제정고시한 바 있으며, 부산시 고시 제252호(1997. 10. 9)로 5개 가로명을 제정하여 2002. 12월말 현재, 가로명이 부여된 노선은 총 90개 노선이다.

가로명 현황

번호

가로명

구      간

연 장(m)

비  고

시 점

종 점

길이

1

태종로

구 시청앞

태종대 입구

8,650

20~25

·신라 태종무열왕이 활을 쏘고

  놀았다는 태종대로 가는 길

2

절영로

대교파출소앞

구 동삼동

사무소앞

5,611

12~20

·삼국시대부터 불려진 영도의

  고호가 절영도

·영도에는 옛날 목장이 있어

  준마가 빨리 달리면 그림자가

  보이지 않았다는데서 유래

3

충무로

충무동

구 중구청앞

암남동

UN 호텔앞

3,030

12~25

·부산해전에 참전하신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흠모

  하기 위함

·시발점이 충무동임

4

천마로

충무동 재건센타

송도 삼거리

2,616

12~25

·속칭 송도 윗길

·천마산 중허리를 지남

·천마산은 동내부지 18성곽조에

  목장성이 있어 명마인 천마가

  나왔다는 전설에서 유래

5

다대로

괴정동

괴정주유소

다대해수욕장

입구

8,097

12~30

·다대포로 가는길

·다대포는 해수와 낙동강수가

  합류하는 곳으로 물이 되돌아

  오는 곳

6

낙동로

괴정동

대티터널 입구

구포교 입구

15,848

30

·낙동강변을 따라 가는길

7

구덕로

구 시청앞

구덕공설

운동장

3,456

25~40

·구덕산 발치와 연결되는 길

·구덕 공설운동장으로 가는 길

8

광복로

구 시청앞

부평파출소앞

1,027

13~15

·광복동을 지나는 길

·조국 광복의 기쁨을 새김

9

대청로

부산우체국앞

법원앞

1,504

25

·대청동을 지나는 길

·개항전 왜의 사신을 접대하던

  명안청이있던 곳에서 대청동

  명이 유래

10

대영로

영주동

조흥은행앞

서대신동

대티터널입구

3,252

25~40

·대신동과 영주동을 잇는 길로

  서 두 지명의 첫 자를 땀

11

망양로

범천시장

(교통부앞)

대티터널앞

9,765

12~20

·속칭 산복도로

·오대양을 향해 뻗는 부산시민

  의 의지

·부산항을 한눈에 바라다 볼

  수 있는 길

12

중앙로

구 시청앞

경부고속도로

종점

18,060

25~50

·구 시청앞에서 경부 고속도로

  입구까지의 중앙 간선

·서면 이남을 중앙남로

13

충장로

중앙동 구

문화방송국앞

문현 R

4,320

50

·임진왜란때 충장공 정발 장군

  께서 왜적과 처음 접전한

  바다와 인접한 길

14

자성로

좌천1동

BBS 회관앞

부산은행

범냇골지점앞

2,207

30~35

·부산진성의 지성인 자성대에

  인접한길

15

전포로

문현동

문현시장앞

전포동

원풍타이어앞

3,116

25

·전포동을 지나는길

16

우암로

광명목재앞

감만동

극동정유앞

3,678

25

·우암동으로 가는길

17

용당로

부산은행

대연동지점앞

용당동

구 동명목재앞

3,060

20~25

·용당동으로 가는길

18

용호로

대연동

경성대학입구

용호동

새마을공장앞

3,850

25

·용호동으로 가는길

19

수영로

문현 R

수영교 북단

8,100

30

·경상 좌수영의 치소였던 수

  영성을 지나는 길

·경상 좌수영은 임진왜란 직전

  부터 구한말까지 경상수군

  의 요충지임

20

연산로

양정동

서울신탁은행

수영R

4,285

25

·연산동을 지나는길

21

과정로

수영동

국군통합병원옆

연암교

3,670

30

·고려때 정과정곡을 지은

  정철의 호가 과정임

22

거제로

양정동 15헌병대

앞(삼거리)

거제동

교육대학앞

3,252

12~50

·거제동을 지나는 길

23

새싹길

서면 R

초읍동 성지곡

유원지 입구

2,981

12~25

·성지곡 유원지내에 어린이

   회관이 있고

·어린이에게 꿈을 심어

  주고 어린이 보호정신을

  일깨움

24

가야로

서면 R

감전동

낙동강제방

8,024

30~50

·가야동을 지나는 길

25

사상로

주례동 부산은행

사상지점앞

(삼거리)

구포동

낙동주유소앞

6,369

20

·사상 구(舊) 도로

·사상공업지역을 지나는 길

26

만덕로

명륜동 충렬교

구포교 입구

9,250

20~30

·만덕터널과 만덕동을 지나

  는길

·고려 충혜왕의 서자 석기

  가 중이 되었던 만덕사가

  있었음

27

금곡로

덕천동

입체교옆

금곡동 시경계

7,751

20~30

·금곡패총(암혈유적)이

  인접함

28

금정로

경부고속도로

입구

두구동 시경계

7,000

35

·부산의 주산 금정산이 인접

  하는길

29

반송로

연산 R

반송동 시경계

9,755

25

·반송동을 지나는 길

30

충렬로

명륜동 충렬교

우동 수영공항

옆(삼거리)

7,399

20~30

·임진왜란때 동래부사 충

  열공 송상현공께서 순절

  하신 남문앞을 지나고 충

  렬사앞을 지남

31

동백길

우1동 사무소옆

청운교

(극동호텔옆)

2,083

12~30

·동백섬을 돌아가는 연안

  가로

32

달맞이길

우동 해운대역앞

송정동

시경계

8,116

8~30

·달맞이 고개를 지남

33

번영로

문현시장

구서 I.C

15,700

25

·도시고속도로

34

동서고가로

문현 R

감전 I.C

10,963

19.1

·동서연결 고속도로

35

신암로

범 6호광장

가야 과도교

1,872

25

·신선바위가 있는 마에서

  유래된 선암이란지명을 옛

  부터 신암이라 불러왔고

  (범천2, 4동의 옛지명)

  현재도 신암으로 통용됨

36

당감로

당감입구 삼거리

구 동양고무

2,060

15

·당리와 당촌리 라는 두마

  을을 합쳐 당감동으로 불

  러왔고 현지명도 당감동임

37

성지로

미 하야리아

부대 후문

어린이 대공원

1,640

15~30

·초읍지역 통과도로로

  초읍의 옛지명이 성이며

  현재도 성지로통용됨

38

동평로

양정로타리

개금주공APT

5,706

25~30

·삼국시대부터 조선초까지

  동평현의 처소로 현 도로

  의 대부분이 그 당시관할

  임

39

보수로

충무동

남항입구

가야로

(대우자동차)

7,200

25~40

·보수천을 복개한 도로임

40

대교로

봉래로타리

부산세관

1,665

35~50

·노선의 주요 경과지

  부산대교로 부산대교

  이미지 상징

41

봉래길

신선1동

영도고지배수지

동삼1동

무선국

3,800

8

·가로명 제정전에 와치로로

  불려왔던 명칭을 지역특성

  (봉래동을 경유함)과 부르

  기 쉬운 우리말로 표기

·현재의 조도(해양대학

  소재)를 일명 와치섬이라

  부르며, 임진왜당시

  우리해군이 일본 해군과

  싸워 대승을거둔후 깃발을

  눕혔다 하여 와치로라

  불림

42

공단로

낙동강 하구둑

구평고개

4,180

25~35

·장림동과 당리동의

  연결도로

43

영선

고갯길

농협 충무동

공판장

부산터널 입구

1,900

20

·영선동 산복도로임

44

감천로

감천 검문소

송도삼거리

2,980

12~15

·도로이용자의 80% 이상이

  감천동 거주 주민이며,

  수십년 전부터 감천로로

  통용

45

공항로

명지동 신포

(하구둑)

대동교

시경계

14,550

5~10

·노선 중간지점에 김해국제

  공항이 위치하고 있음

46

동명로

구. 동명공전입구

용호동사거리

(극동호텔옆)

1,380

10

·지역의 명소인 동명불원이

  자리잡고 있고, 동명불원에

  서 용호동으로 이어지는

  도로

47

석포로

유엔탑

부산외국어대학

1,457

25

·주변부락을 예부터 석포로

  불러왔음

48

광 안

해변로

영남제분

동백섬입구

7,904

20~30

·도로와 해안이 접해있고

  명소인 광안해수욕장이

  위치

49

광남로

남천사거리

(수영로)

수영교

5,750

8~20

·주 통과지점이 광안동,

  남천동으로 애향심 고취

50

해돋이길

대티배수지

송도상고

4,140

12

·남해쪽에서 떠오르는 태양

  을 가장 먼저 맞이할 수

  있고 해운대 “달맞이길”과

  대칭되는 이미지 부여

51

금강로

미남로타리

범어사 입구

8,270

10~20

·금강공원을 경유하는 주요

  도로임

52

명륜로

교육대학앞

부곡삼거리

4,250

15~25

·명륜동을 지나감

·가로명이 제정되기전 부곡

  로로 통용

53

사직로

미남로타리

거제리

2,760

25

·주로 사직동을 지남

54

수련로

61호광장

연산시장앞

2,650

35

·지역 고유명칭을 부각시킴

55

여고길

송월타월

종합운동장입구

1,170

25

·지역 고유명칭을 부각시킴

·사직천을 복개한 도로임

56

노포로

노포삼거리

노포동 시경계

2,550

10~12

·노포동 소재 도로임

57

반여로

삼익아파트

(충렬로)

육군기술병과

학교 후문

2,645

20

·반여동을 지나감

·가로명 제정되기 전무지

  개길로 통용되었

58

범어사길

청룡동

산복도로종점

지하철 범어사역

4,612

8~12

·관광명소인 범어사의

  진입도로로 범어사의 명칭

  을 살림

59

산성길

산성새마을

버스정차

화명동 파출소

6,300

6~12

·산성을 통과하는 도로로 옛

  유적 보존의미

60

서동고갯길

부곡동

부라더미싱앞

서 2,3동 경계

1,975

10

·서동지구(서1,2,3,4동)유일

  한 진입로로 서동을 통과하

  는 주도로임

61

신평로

사하국교

장림동

경찰기동대앞

2,350

15~20

·옛부터 신평로로 불리어

  왔음

62

낙동남로

하단 사거리

강서구 송정동

(시경계)

12,700

10

·낙동로의 남단에 위치함

·녹산수문과 녹산동을 통과

  함

63

낙동북로

구포교

(구포측)

김해교

5,010

8

·낙동로의 북쪽으로 지나감

64

대저로

남해고속도로

대저1동

(신덕부락)

1,690

10

·대저동에 소재

65

강변대로

66호광장

(다대해수욕장)

금곡동 시계

22,410

40

·낙동강변을 따라 형성

  도로

·인근주민들도 강변대로로

  통칭

66

신선로

동천초등교앞

(삼거리)

남천2동

(도시가스앞)

5,000

35

·도로용도의 개념을 살림

67

학장로

주례삼거리

엄궁삼거리

3,150

17~25

·학장동에 소재

68

백산거리

상업은행

부산지점

보문당

450

6

·항일독립운동의 본거지였던

  구백산상회(중구 동광동3가

  10-2) 주변거리를 “백산거

  리”로 명명, 민족정신의 산

  교육장 활용

69

검정다릿길

덕수 예식장

서구 경계

880

25

·흑교로로 불리웠던 명을 순

  수 우리말로 표현

70

동성로

부전동 지하철역

범냇골 로타리

2,380

12

·동성중·고등학교 앞을 경

  유하므로 동성로로 통용

71

동천로

서면지하철역

부산

상공회의소앞

1,470

20

·동천을 복개한 도로임

72

읍내길

동래소방서

동래전자공고

1,830

10~20

·옛 동래읍이 담긴 우리말로

  표기함

73

온천둑길

온천교

안락동

수영하수처리장

9,100

4~10

·온천천 제방위로 신설

  도로임

74

대티길

괴정초등교앞

서대신로타리

860

12

·지역의 상징물인 대티고개

  를 지나는 도로

75

괴정로

괴정초등교앞

하단교

4,250

10~30

·괴정천을 복개한 도로

76

황령로

남천동

도시가스

동서고가로

(전포동)

4,160

35~80

·황령산을 관통하는 노선임

77

백양로

주례동

보훈병원

덕천교차로

8,350

30

·백양산을 끼고 있는 지역적

  특성 고려

78

덕천로

만덕그린코아

사거리

덕천초등교

1,980

20

·덕천 2, 3동을 지나는

79

우장춘로

미남R

식물원앞 금강로

교차지점

2,550

20

·세계적인 육종학 박사인 우장

  춘박사의 업적을 후세에

  널리 기리기 위함

80

쇠미로

사직여중

미남교

2,200

20

·쇠미산 허리를 따라 개설된

  도로로 쇠미산을 상징

81

구남로

해운대역

해수욕장입구

490

12~30

·과거부터 구남벌로 불리어지

  고 있어 역사적인 지점을

  인용

82

장산로

올림픽교차로

송정삼거리

6,670

21~40

·장산의 산록을 따라 도로가

  개설되어 인용

83

해운로

수영교 북단

송정삼거리

5,800

30

·해운대를 통과하는 주간선

  도로로서 해운 최치원선생

  을 기림

84

수영강변

대로

수영교

번영로접속지점

7,600

30~35

·도로구간의 대부분이 수영

  강을 따라 형성되어 있음

85

아시안로

초읍동

28번종점

거제2동

61호광장

2,200

40~90

·아시안게임 주경기장접근

  도로로 2002년 아시안게임

  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리고

  자 함

86

좌수영로

수영교

번영로

망미진출램프

2,100

8

·좌수영의 역사적인 의미를

  기리고자 함

87

진남로

대연4거리

연제구청앞

6,400

12~15

·역사적으로 보아 부산진성

  의 남쪽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하고 부산진구와 남구

  를 연결해 주고 있음

88

엄광로

범일6동 망향로

교차지점

개금아파트앞

(사상구 경계)

5,000

12

·엄광산 허리를 가로지르고

  있고

·엄광산의 의미를 기리고자

  함

89

금샘길

식물원앞

청룡동 동하주유소간

9,230

20

·금정산 동쪽 산복도로로 금정

  산 고당봉 금샘의 전설에

  근거하여 제정함

90

관문대로

동구 좌천동

제5부두

사상구 삼락동 (낙동강제방)

10,800

20~50

·개화의 문을 열어 부산을 국제

  관문 도시로 만든 부산

  북항의 수출·입 물동량을

  주로 수송하는 의미

자료 : 도로계획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