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정
제1장 지세 및 기후
제2장 인구
제3장 도시계획
제4장 주택
도로 · 교량
제6장 상수도
제7장 하수도
제8장 사회복지
제9장 보건 · 위생
제10장 환경보전
제11장 공원 · 녹지
제12장 문화 · 관광 · 체육
제13장 산업경제
제14장 해운 · 항만
제15장 교통 · 통신
제16장 교육
제17장 치안
제18장 민장위 · 소방
제19장 지방의회운영
제20장 일반행정
第6節 電氣·通信

1. 槪  說


지난 1997년 10월 1일 한국통신은 국회에서 「공기업의경영구조개선및민영화에 관한법률안」이 통과됨에 따라 출자기관으로 전환되었다. 출자기관 전환에 따라 한국통신은 회사의 기관구성 및 임원선임에 있어서 정부의 통제로부터 벗어나게 되었으며, 자율경영 및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게 되었다.

  1998년부터는 WTO 협정에 따라 우리나라 통신시장이 외국인들에게 개방됨에 따라 국내 통신기업들은 적자생존의 세계통신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통신도 대대적인 경영혁신을 단행하여 전화국 통합, 관리부문 축소, 업무위탁 등을 통한 인원감축과 인력구조의 정예화를 이뤄냈다.

  1999년 4월에는 제2시내전화사업자인 하나로통신이 시내전화 서비스를 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통신시장은 91년과 96년에 데이콤이 각각 국제전화와 시외전화사업에 참여한 이래 시내, 시외, 국제전화시장 모두 경쟁체제가 이뤄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민들은 보다 높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의 통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2000년 7월, 한국통신은 시외전화 이용편익과 번호자원 확보를 위해 2002. 12월말 현재 144개의 지역번호를 16개로 통합하여 광역화했다. 부산은 051인 현행번호 그대로 사용하며, 경남은 055라는 하나의 지역번호에 통합됨으로써 통화접속 시간이 단축되고 통화품질이 크게 향상되었다.

  2001년 12월 11일 창립 20주년을 맞아ꡐ한국통신ꡑ이라는 국문 명칭 대신 영문 명칭 'KT'로 회사명을 바꿈으로써 2002년으로 예정된 완전 민영화에 대비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지난 99년 7월 전화국의 광역화작업에 이어 전화국 명칭을 지사, 지점으로 변경함에 따라 KT부산본부도 동래지사를 비롯한 14개의 지사, 48개의 지점으로 변경되었다.

  KT는 2002년 8월 20일 주총에서 ꡒ소유와 경영의 분리ꡓ를 근간으로 하는 정관변경안건을 의결하여 정부의 경영 간여를 받지 않고 민간주주들에 의한 자율경영체제에 들어감으로써 KT는 지난 81년 12월 정보통신부(구 체신부)에서 분리, ‘한국전기통신공사’로 출범한지 20여년만에 공기업에서 민영기업으로 완전히 탈바꿈하게 되었다.

  2003년도 시무식에서는 KT는 완전 민영화를 계기로 공기업으로서의 구태를 완전히 탈피하고 윤리경영을 통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경쟁환경에서 고객과 주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KT윤리강령’을 선포하고, 전 임직원들이 이의 실천을 다짐하였다.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깨끗한 기업 (World Class Clean Company)’ 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부산본부 조직도

 

부산본부장

 

 

 

 

 

 

 

 

 

 

관  리  국

 

 

사  업  국

 

 

 

 

총  무  부

 

 

마케팅부

노사협력팀

비상계획팀

홍  보  팀

고객지원부

교  환  부

기  획  부

전  송  부

회  계  팀

선  로  부

감  사  부

집중운용부


    <현업기관>

구 분

지사

지점

고객센터

망건설국

64

14

48

1

1

부 산

28

6

21

1

-

울 산

7

2

5

-

-

경 남

29

6

22

-

1


2. 電  話


  1993년 11월 2천만 회선을 돌파함으로써 우리나라는 100명당 가입자수 38명으로 “1가구 2전화”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전국 전화시설 2천만 돌파는 수치상의 양적 증가 외에 미래 종합정보통신망 조기 구축의 발판을 마련하고 전화서비스의 고도화 및 다양화, 그리고 최첨단 기술의 수요 촉진 등 우리나라 통신의 질적 성장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또한, 1997년 5월 7일을 기점으로 전화가입자 2천만 시대가 열렸다. 전국전화 2,000만 가입자 돌파는 세계에서 9번째 기록에 해당되며, 지금 현재 2명당 1대꼴의 가입률을 기록하고 있다.

  1994년 12월 27일 전국에서 마지막으로 충북 제천전화국의 기계식 교환기 1만 회선이 철거됨으로써 전국의 시내전화 교환시설이 100% 전자화되었다. 교환시설의 완전 전자화로 각종 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던 기계식 가입자들이 무선호출, PC통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오접속과 혼선 등도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1996년 9월 12일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주력교환기가 될 제2세대 전자교환기인 TDX-10A 교환기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되었는데, TDX-10A교환기는 지난 91년 개발·공급된 TDX-10교환기가 안고 있던 제반 문제점을 완전히 해결하고, 음성 뿐만 아니라 화상, 데이터 등 멀티미디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량한 것으로 국내 교환기 생산업체의 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했다.

  1999년 1월 26일 한국통신은 차세대 주력기종으로 사용하게 될 TDX-100교환기의 개발에 성공, 개통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TDX-100교환기는 유선교환기·무선교환기·ISDN용 교환기 등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 성능 및 용량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어낸 최첨단 교환기이다. 현재 부산시내에는 TDX-10A교환기가 48만여회선, TDX-100교환기가 49만여회선 등에 달하고 있다.

  인터넷 혁명이란 말이 있듯이 통신패러다임이 음성위주의 서비스에서 음성, 데이터, 영상을 통합한 멀티미디어 중심으로 이용자 욕구가 급변하고 인터넷 기반의 데이터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차세대 네트워크로의 진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최근에는 액세스 게이트웨이(G/W)가 등장했다. 차세대 네트워크인 엑세스 G/W는 기존 전화, 초고속인터넷(xDSL), 전용회선 등의 트래픽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 수용, 패킷화하여 처리하는 가입자계 접속장비이다. KT부산본부는 지난 2002년 9월 30일 기존 M10CN교환기를 철거하고 차세대 네트워크(NGN)의 핵심인 엑세스 G/W교환기를 신설하여, 2002년 12월말 현재 13만7천여회선의 개통이 완료되었다.


전화계약자수 및 보급율

연도

인구수

(명)

시설수

(회선)

계약자수(대)

보급률(%)

일반전화

공중전화

일반전화

공중전화

1993

3,882,389

1,733,300

1,423,324

23,160

36.65

5.97

1994

3,868,429

1,698,386

1,472,298

24,863

38.06

6.43

1995

3,882,000

1,754,690

1,549,514

27,228

39.92

7.01

1996

3,893,788

1,802,936

1,609,952

28,261

41.35

7.26

1997

3,878,918

1,855,976

1,653,905

32,775

42.64

8.45

1998

3,865,114

1,900,124

1,608,246

37,357

41.61

9.67

1999

3,842,834

1,900,488

1,625,621

41,151

42.30

10.71

2000

3,831,454

1,871,312

1,642,066

39,195

42.86

10.23

2001

3,812,392

1,888,590

1,666,419

36,276

43.71

9.52

2002

3,786,033

1,898,266

1,685,900

31,724

44.53

8.38

자료 : (주)KT


교환방식별 전화시설수

연도

교환방식

시설수

(회선)

일반전화(대)

주택용

업무용

사업용

1993

1,698,386

1,472,298

1,190,601

275,742

5,955

1994

1,698,386

1,472,298

1,190,601

275,742

5,955

아날로그

815,200

723,708

586,874

134,381

2,453

디 지 털

883,186

748,590

603,727

141,361

3,502

1995

1,754,690

1,549,514

1,244,630

298,934

5,950

아날로그

816,500

731,220

588,814

139,933

2,473

디 지 털

938,190

818,294

655,816

159,001

3,477

1996

1,802,936

1,609,952

1,284,179

318,735

7,038

아날로그

817,200

736,981

589,537

144,780

2,664

디 지 털

985,736

872,971

694,642

173,955

4,374

1997

1,855,976

1,653,905

1,285,723

346,694

21,488

아날로그

821,900

743,273

585,995

154,252

3,026

디 지 털

1,034,076

910,632

699,728

192,442

18,462

1998

1,900,124

1,608,246

1,264,889

332,469

10,888

아날로그

799,900

685,465

539,969

141,812

3,684

디 지 털

1,100,224

922,781

724,920

190,657

7,204

1999

1,900,488

1,625,621

1,265,078

348,915

11,628

아날로그

779,900

666,176

523,281

138,920

3,975

디 지 털

1,120,588

959,445

741,797

209,995

7,653

2000

1,871,312

1,642,066

1,264,975

364,751

12,340

아날로그

537,900

461,020

374,500

84,159

2,361

디 지 털

1,333,412

1,181,046

890,475

280,592

9,979

2001

1,888,590

1,666,419

1,277,254

377,258

11,907

아날로그

382,000

321,098

261,964

57,653

1,481

디 지 털

1,506,590

1,345,321

1,015,290

319,605

10,426

2002

1,898,266

1,685,900

1,282,420

390,037

13,443

아날로그

172,000

150,397

122,538

27,239

620

디 지 털

1,726,266

1,535,503

1,159,882

362,798

12,823

자료 : (주)KT


3. 超高速 인터넷


  KT부산본부는 93년 12월 29일 ISDN(종합정보통신망) 서비스를 개시했다. ISDN서비스는 전화선 1회선으로 2회선을 사용하는 복수통신채널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PC통신이용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어, 2000년초에는 가입자가 26,500여명에 달했으나 현재는 초고속인터넷의 대중화로 10,500여명으로 감소한 상태이다.

  1999년 6월 1일 KT부산본부는 전화와 초고속인터넷 서비스가 동시에 가능한 ‘ADSL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ADSL 서비스는 한개의 전화선으로 전화는 낮은 주파수를, 데이타통신은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원리를 이용하는데, 상향 최대 640Kbps, 하향 최대 8Mbps의 100배이상 빠른 속도로 데이타통신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1999년 10월부터는 아파트나 대형 건물에서 기존 전화선을 이용해 전화와 초고속인터넷을 동시에 쓸 수 있는 초고속인터넷 ADSL-B&A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KT부산본부는 2002년 2월 1일부터 초고속무선인터넷 ꡐ네스팟 (NESPOT)ꡑ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네스팟’ 서비스는 노트북, PDA 등 자신의 이동단말기로 가정은 물론 지하철, 학교, 호텔 등 우리 KT의 무선랜서비스가 제공되는 Hot Spot 지역이면 동일한 ID로 전국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한 초고속 무선인터넷 서비스로서 2002년 12월 현재 7000여 가입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KT는 2002년 7월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 13Mbps급 Megapass VDSL(Very high bit rate DSL) 서비스를 한단계 높인 20Mbps급 차세대 VDSL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2002년 12월 24일부터 전국 12개 아파트단지를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에 들어갔다. 20Mbps급 차세대 VDSL기술은 비대칭으로 최대 속도가 하향 25Mbps, 상향 12.5Mbps 급으로 기존의 대칭형 VDSL보다 하향 전송속도가 2배 더 빠르고 안정적이어서 앞으로 고화질TV(HDTV), 주문형비디오(VoD), 원격교육, 원격진료 등 멀티미디어 응용서비스 개발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2002년 11월 6일에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한지 4년만에 1천만명을 넘어섬으로써 최강의 정보인프라를 갖춘 초고속인터넷 세계 1위 국가의 면모와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또한, KT는 단일사업자로서는 세계 최초로 최단 기간에 초고속인터넷서비스 Megapass 5백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1998년 9월 ADSL 시범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2000년 5월에 통합 브랜드인 Megapass를 출시하고, 2000년 6월 33%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달성하였으며, 이어 2000년 9월 100만, 2001년 2월 200만, 2001년 6월 300만, 2002년 3월에 400만을 돌파한 후 1년도 채 안되는 시점인 2003년 1월 16일 드디어 초고속인터넷 부문에서 단일사업자로는 세계 최초로 세계 최단 기간에 500만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는 우리나라가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로서 세계적인 IT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연도

인구수(명)

가입자수(명)

가입률(%)

1999

3,842,834

421

0.01

2000

3,831,454

137,980

3.60

2001

3,812,392

295,579

7.75

2002

3,786,033

361,736

9.55

자료 : (주)K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