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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시민생활 분야

2018년도부터 달라지는 제도·시책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2018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시책 2018 우리의 생활 이렇게 달라져요 행정‧시민생활 분야

상수도 요금 인상
2018 달라지는 행정‧시민생활 분야의 상수도 요금 인상:지원내용, 지원시기, 담당부서로 구분된 표
지원내용
  • 수도요금 8% 인상
지원시기 2018년 3월 1일 담당부서 상수도사업본부(051-669-4243)
수도요금 모바일 간편 납부 서비스 시행
2018 달라지는 행정‧시민생활 분야의 수도요금 모바일 간편 납부 서비스 시행:지원내용, 지원시기, 담당부서로 구분된 표
지원내용
  • 수도요금 청구 : 모바일앱(카카오톡)으로 당월분 및 체납분 안내
  • 수도요금 납부
    • 카카오페이 또는 계좌·신용카드를 등록하여 납부
    • 고지서의 바코드(QR)를 읽어서 납부
지원시기 2018년 4월 1일 담당부서 상수도사업본부(051-669-4242)
납세자보호관제 활성화
2018 달라지는 제도/시책 행정‧시민생활 분야의 납세자보호관제 활성화:지원내용, 지원시기, 담당부서로 구분된 표
지원내용
  • 자치단체의 조례로 지방세 업무경험이 있는 내부공무원을 납세자보호관으로 임명하여 납세자의 입장에서 고충 민원 및 세무 상담 등을 전담 수행
지원시기 2018년 4월 1일 담당부서 세정담당관(051-888-2125)
소액 불복청구에 대한 심의절차 간소화
2018 달라지는 제도/시책 행정‧시민생활 분야의 소액 불복청구에 대한 심의절차 간소화:지원내용, 지원시기, 담당부서로 구분된 표
지원내용
  • 청구금액이 1백만원 이하로서 납세자 주장대로 심의 결정된 사례가 있는 경우 지방세 심의위원회 심의절차 생략
지원시기 2018년 1월 1일 담당부서 세정담당관(051-888-2125)
모바일 페이로 과태료 납부 가능
2018 달라지는 제도/시책 행정‧시민생활 분야의 모바일 페이로 과태료 납부 가능:지원내용, 지원시기, 담당부서로 구분된 표
지원내용
  • 카카오페이 등 모바일페이로 주정차위반과태료를 간편하게 납부
    • 인터넷 사이버지방세청, 은행, ARS전화(1544-1414), 가상계좌 무인수납기, 편의점, 모바일페이
지원시기 2018년 9월 1일 담당부서 세정담당관(051-888-2125)
1396 부산교육콜센터 운영
2018 달라지는 제도/시책 행정‧시민생활 분야의 1396 부산교육콜센터 운영:지원내용, 지원시기, 담당부서로 구분된 표
지원내용
  • (051)1396 (전국 동일)
    • 부산광역시교육청 민원전화 One-Stop처리
지원시기 2018년 9월 1일 담당부서 세정담당관(051-888-2125)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수수료 변경
2018 달라지는 제도/시책 행정‧시민생활 분야의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수수료 변경:지원내용, 지원시기, 담당부서로 구분된 표
지원내용
  • 1통당 600원으로 인상
지원시기 2018년 1월 1일 담당부서 통합민원과 (051-888-1456)
민원24 서비스 ‣ 정부24 서비스로 통합 운영
2018 달라지는 제도/시책 행정‧시민생활 분야의 민원24 서비스 ‣ 정부24 서비스로 통합 운영:지원내용, 지원시기, 담당부서로 구분된 표
지원내용
  • 정부24(www.gov.go.kr)로 통합 운영
지원시기 2018년 1월 1일 담당부서 통합민원과 (051-888-1462)

자료관리 담당자

기획담당관
강슬기 (051-888-1791)
최근 업데이트
2018-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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