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시민이 기억하고 공유하며 미래세대에 남길 가치가 있는 유산 -

부산시, 2023년 「부산 미래유산」 시민제안 공모
부서명
문화유산과
전화번호
051-888-5096
작성자
박현경
작성일
2023-05-12
조회수
52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5.9.~6.2. 부산 미래유산 시민제안 공모 진행…‘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유산은 시민 설문조사 거쳐 2023년 부산 미래유산 후보로 선정 계획 ◈ 부산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공모신청서는 전자우편 또는 큐아르(QR) 온라인 폼으로 제출 가능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6월 2일까지 2023년 부산 미래유산 선정을 위한 ‘부산 미래유산 시민제안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모 대상은 ‘부산 시민들이 체험하거나 기억하고 있는 유산 가운데 미래세대에 남길만한 가치가 있는 유·무형의 것’으로 ▲근현대로 한정하고 ▲기선정 부산미래유산 및 기존 문화재, 부산시지정근대건조물은 제외된다.

 

  공모는 5월 9일부터 6월 2일까지 진행되며, 부산 시민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공모신청서를 전자우편(b-heritage@naver.com) 또는 큐아르(QR) 온라인 폼으로 제출하면 된다. 시는 참여 이벤트로 ‘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시민(50명 이내)에게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심사를 거쳐 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유산은 연구용역 및 전문가 추천 유산과 함께 시민 설문조사를 통해 후보로 선정되고, ‘부산광역시 미래유산보존 위원회’ 심의를 통해 2023년 부산 미래유산으로 최종 선정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 미래유산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미래유산을 보존·관리·활용하는데 의의가 있는 만큼 후보 모집 단계에서부터 시민의 참여가 중요하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기타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누리집 통합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부산시는 2019년부터 부산 미래유산 총 72건을 선정해 왔으며 올해는 유산의 가치를 시민과 함께 공유·확산하기 위해 부산 미래유산 누리집 구축, 답사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용사업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