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 대상 정보보안 간담회 개최
부서명
정보화담당관
전화번호
051-888-2382
작성자
정주연
작성일
2023-05-09
조회수
39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5.8. 오전,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시 산하 24개 공공기관 대상 정보보안 간담회 및 교육 실시 … 최근 강화된 사이버보안 정책, 누리집 취약점 점검 및 보안관리 방안 등 논의 ◈ 기관 간 상호협력 및 소통 강화로 사이버 위협 대응 역량 강화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어제(8일) 오전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시 산하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 등 24개 기관을 대상으로 최신 사이버 위협 동향 공유 및 정보보안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상대적으로 보안관리가 취약한 시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급증하는 사이버 위협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각 기관의 정보보안 업무 부서장 및 담당자가 참석하여 기관 간 상호협력을 통한 사이버 위협 대응 역량 강화방안을 논의하였다.

 

  회의에서는 ▲최근 강화된 사이버보안 정책 주요 변경사항 ▲내부직원의 정보보안 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 및 교육방안 ▲최근 해킹사례를 통한 정보보안 경각심 제고 ▲용역사업 및 원격유지보수 보안관리 방안 ▲웹 취약점 점검 및 보안관리 방안 ▲출자·출연기관 정보보안 평가 지표설명 ▲기관 간 상호협력 및 소통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고, 이번 회의를 통해 참석자들은 최신 사이버보안 위협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

 

  특히, 올 초 중국 해킹조직에 의한 정부 기관 홈페이지 해킹 공격이 이미 알려진 취약점을 이용한 고전적인 기법임이 확인됨에 따라 기관 홈페이지 관리상의 애로사항과 취약점 조치방안에 대한 중점적인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사이버 위협 동향과 대응 방안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하기 위한 전문가 특강도 진행되었다. 

 

  한편, 시는 오늘 간담회 외에도 2021년부터 시 산하 공공기관의 정보보안 역량 강화와 인식 제고를 위해 산하 기관 정보보안 자문, 사이버보안 홍보 캠페인 등 다양한 정보보안 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보안 활동과 소통 및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사이버 위협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