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 연고 프로탁구단 출범, 부산이 좋탁구나! -

부산시·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프로탁구단 창단」 맞손!
부서명
체육진흥과
전화번호
051-888-3444
작성자
최민경
작성일
2022-07-20
조회수
59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7.20. 10:00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업무협약 체결… 한국거래소가 부산 연고 프로탁구단 창단을 확정함에 따라, 부산시·한국거래소가 프로탁구단 창단에 상호 협력 약속 예정 ◈ ▲한국거래소는 선수단 구성 등 프로탁구단 창단 추진 및 지역인재 발굴·육성 등 지역사회 공헌에 노력 ▲부산시는 탁구단 창단을 위한 행정지원과 정부·유관기관 협의 협력 ◈ 올해 3분기 출범 목표… 한국프로탁구리그 남자 코리아리그(1부 리그) 8번째 팀으로 합류
내용

 

  2024 세계탁구선수권대회를 압도적인 득표 차이로 성공 유치한 ’스포츠가 함께 하는 도시, 부산‘에서 부산을 연고로 하는 프로탁구단이 본격적인 출범 준비를 알린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20일) 오전 10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거래소의 부산 연고 프로탁구단 창단에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부산을 본사로 둔 이전 공공기관인 한국거래소가 지난 6월 21일 이사회를 통해 부산을 연고로 하는 프로탁구단인 ’한국거래소 프로탁구단‘ 창단을 확정함에 따라, 그동안 창단을 측면 지원해온 시가 프로탁구단 출범 준비에 본격적으로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유남규 초대 감독, 이명종 한국탁구실업연맹 회장, 박종우 부산탁구협회 회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거래소는 선수단 구성 등 프로탁구단 창단을 추진함과 동시에 지역인재 발굴·육성 등 지역사회 공헌을 위해 노력하고, 부산시는 탁구단 창단을 위한 전속 훈련지 마련 등의 행정지원과 정부·유관기관과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지난해 6월 남자프로농구단 ’KT소닉붐‘이 부산에서 수원으로 연고지를 이전한 후 새로운 프로구단 유치를 위해 힘써왔던 시는 이번 협약으로 부산의 프로스포츠 활성화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며, 부산을 연고로 하는 네 번째 구단인 프로탁구단 창단 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부산 출신 금메달리스트인 유남규, 현정화 선수를 배출하며 탁구 도시로 명성을 떨쳤지만, 이후 부산 출신의 걸출한 엘리트 탁구선수가 드물었던 부산 탁구계에도 이번 창단은 단비와 같은 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거래소는 이미 프로탁구단 초대 감독으로 유남규 씨를 선임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알리고 있다. 7월 중 코치와 선수단을 구성하는 등 3분기 출범을 목표로 창단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프로탁구단이 창단되면 한국거래소가 이전 공공기관 중 최초로 실업팀을 창단하는 것이 돼 스포츠를 통한 지역사회 공헌에 힘찬 첫 삽을 뜨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탁구단은 남자팀 6명으로 첫 출발을 알릴 계획이다. 운영 결과에 따라 향후 2~3년 내 여자팀도 출범시킬 예정이다. 첫 출범인 만큼 한국거래소는 올 시즌 정규리그 상위권 팀의 국가대표급 선수를 영입하는 등 전력 수급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창단이 완료되면 ’한국거래소 프로탁구단‘은 다음 시즌 KTTL(한국프로탁구리그) 남자 코리아리그(1부 리그)에 8번째 팀으로 합류하게 된다. 그동안 선수들이 훈련에 매진할 전속 훈련지는 영도구 ’부산탁구체육관‘이 될 예정이다.

 

 ※ KTTL(한국프로탁구리그): 1부 리그 격으로 기업이 운영하는 ’코리아리그*‘와 2부 리그 격으로 지자체가 운영하는 ’내셔널리그**‘로 운영

   * 코리아리그: 남자부 7팀(국군체육부대, 미래에셋증권, 보람할렐루야, 삼성생명, KGC인삼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수자원공사), 여자부 5팀(대한항공, 미래에셋증권, 삼성생명, 포스코에너지, 한국마사회)

  ** 내셔널리그: 남자부 7팀(서울시청, 부천시청, 안산시청, 제천시청, 영도구청, 산청군청, 인천시설공단)과 여자부 5팀(수원시청, 파주시청, 안산시청, 양산시청, 장수군청, 강동구청, 금천구청, 대전시설공단, 포항시체육회)

 

  박형준 부산시장은 “한국거래소 프로탁구단이 창단되면 부산 탁구 팬들에게 수준 높은 경기 관람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부산의 탁구 꿈나무 육성에도 큰 공헌을 할 것”이라며, “아울러, 2024년 부산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열리는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함께 부산이 국제 탁구도시로 발돋움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2024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를 우리나라 최초로 부산에 유치하는 등 부산에 새로운 탁구 붐을 조성하고, 탁구 종목의 저변 확대와 유소년선수 육성,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