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놀면서 자라는 놀이 중심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

부산시, 어린이집 「부산형 놀이학습공동체」 사업 추진
부서명
출산보육과
전화번호
051-888-1572
작성자
배효숙
작성일
2021-05-14
조회수
108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2021년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컨설팅 공모사업 선정으로 사업비 1,200만 원 지원… 보육교사 놀이 지원 역량 강화 및 동반 성장하는 협력적 조직문화 구축 노력 ◈ 5월~11월간 시내 어린이집 28곳, 보육 교직원 100여 명이 참여하는 놀이학습공동체 및 놀이컨설팅 진행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놀이 지원 역량 강화 ▲교사들이 동반 성장하는 협력적 조직문화 구축 ▲학습공동체가 요청하는 놀이컨설팅을 통한 보육현장의 자율성 확대 등으로 놀이 중심 보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부산형 놀이학습공동체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산형 놀이학습공동체 사업(BTS-Play;Busan Team Study With Play)’은 2021년 4월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컨설팅 공모사업’에 부산시 및 부산진구, 사상구 육아종합지원센터가 공동으로 참여해 선정된 협력사업으로, 그 결과 총 1,200만 원의 사업비와 200만 원(부산시 센터 100만 원, 부산진구 및 사상구 센터 각 50만 원)의 상금을 받게 되었다.

 

  이 사업은 보육교사의 집단교육을 배제하고 공동체 구성원 간의 사례 및 정보 공유 등 다양한 놀이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총 10명의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촉진자)를 파견함으로써, 보육 교직원의 놀이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정기적 놀이컨설팅을 제공한다.

 

  부산시 센터는 ▲사업관리 ▲매뉴얼 제작 ▲사업설명회 및 평가회, 놀이컨설팅 진행 등을, 구 센터는 ▲퍼실리테이터 관리와 파견 ▲지역사회 부모교육 관리 등을 맡기로 하였으며, 향후 센터 간 사업연계 모델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4월 진행된 학습공동체 희망 어린이집 모집에서 총 28곳의 어린이집이 최종 선정됨에 따라, 해당 어린이집 소속 보육 교직원 100여 명은 5월 14일 사업설명회 이후 14개 그룹으로 나뉘어 10월까지 학습공동체를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전혜숙 부산시 여성가족국장은 “2020년 4월에 고시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 및 놀이를 중심으로 강조하고 있는 만큼, 영유아의 놀이를 읽어내고 지원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무척 중요하다”며, “이번 부산형 놀이학습공동체 사업을 통해 보육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놀이 중심 보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함으로써, 우리 시 보육서비스 품질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관내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시 센터 외 동래구, 부산진구, 북구, 해운대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 기장군 등 8개 구·군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10월경 강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서구, 금정구, 사하구, 남구, 영도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