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시민 누구나 마음껏 항해할 수 있는 지식의 바다 -

부산도서관, 국내·외 학술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제공
부서명
부산도서관
전화번호
051-310-5431
작성자
오상돈
작성일
2020-11-19
조회수
630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활용도가 높은 최신 국내·외 학술 DB 12종 엄선… 국내 최다 학술지 원문 데이터베이스 DBpia,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단일 원문 데이터베이스 ProQuest Central 포함 ◈ 부산도서관 외 38개 도서관 및 도서관 외부 이용 서비스도 제공하여 활용도 제고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 부산도서관은 총 12종의 국내·외 학술 데이터베이스(이하 학술 DB)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학술 DB’란 연구자들의 논문(원문)을 비롯한 연구결과물을 축적, 검색, 열람할 수 있는 것으로, 지금까지는 이를 대학, 전문기관 등으로부터 유료로 구하거나 해당 기관에 소속된 이용자만 접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산도서관은 연구도서관이자 지역대표도서관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일반주제, 한국학, 인문사회과학, 음악 등 시민 이용도가 높은 최신 학술 DB 12종(국내 8종, 국외 4종, 약 4억 건의 자료)을 엄선하고, 부산도서관 회원으로 가입한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를 이용할 수 있게 조치하였다.

 

  또한, 국내 학술DB 8종(DBpia, KISS, e-article, 스콜라, KRpia, KoreaA2Z, 국립중앙도서관 원문DB, 국회도서관 원문DB) 중 자체구축 학술지 원문 수가 가장 많고 활용도가 높은 DBpia(2천여 종의 학술지, 290만여 편의 학술논문 제공)를 부산도서관 외 관내 38개 공공도서관에도 제공해 그 활용도를 높인다.

 

  부산도서관은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https://library.busan.go.kr/elib)을 통해 도서관 회원이라면 외부 어디에서나 학술 DB를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실시한다. 이는 DBpia(국내 학술 DB 중 유일)와 국외 학술 DB 4종(ProQuest Central, Ebook Central, Music and Dance Online, Classical Scores Library)에 한하며, DBpia 외부 열람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비대면 환경을 고려한 조치로써 올해 말까지만 제공되는 한시적 서비스다.

 

  국외 학술 DB 중 ProQuest Central는 160여 개 이상의 개별 주제 분야를 포괄하는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단일 원문 데이터베이스로, 이를 제공하는 곳은 전국 공공도서관 중 부산도서관이 최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부산도서관을 책과 정보가 흘러넘치는 바다로 성장시켜 부산의 4차산업을 선도할 복합독서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