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요지 ❍ 부산창업비즈니스센터 지난달 개소한 후 입주율 20% 미만으로 이용료가 타기관에 비해 비싸고 홍보 부실 등이 원인이며, 창업교육지원 등은 청년창업센터나 대학창업보육센터 등에서 지원받을 수 있어 차별화된 콘텐츠 확보하지 못함 □ 해명내용 ① 이용료가 타 기관에 비해 비싼 수준이 아님 ○ 부산창업비즈니스센터의 경우 월 이용료가 16만원~60만원이나 입지여건이 비슷한 서면 르호봇의 비해 80% 수준임 - 서면 르호봇의 경우 경우 월 이용료는 20만원~70만원 수준 ○ 사하구 비즈니스센터의 경우 부산창업비즈니스센터보다는 낮으나 사무실이 하단동에 소재하고 있어 입지여건이 떨어짐 - 사하구 비즈니스센터 월 이용료는 월 10만원~30만원 수준이나 사용료 책정기준에 비중이 높은 건물임대료가 중앙동에 비해 저렴함 ○ 부산창업비즈니스센터는 월 사용료 외 일체의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를 받지 않아 인근 사무실 임대 사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주 저렴한 편임 ② 부산창업비즈니스센터 홍보를 위해 ○ 먼저 매트로 등 무가지 신문광고 4회, 벼룩시장 광고에 50회, 중앙동·서면 등 중심가에 홍보전단 및 포스터 11,000부를 배포하였고 ○ 일간신문 삽입 전단지 배포 9,000부 등 인쇄물을 배포하고 시내 중심가 위주 6개소에 현수막을 게시하였으며, ○ 부산시, 구·군, 유관기관, 대학 등 홈페이지에 게재하였으며, 네이버 블로그도 개설 운영 중에 있음 ○ 일반적으로 센터의 입주가 안정화되기까지는 사하구 비즈니스센터의 경우와 같이 통상 6개월 정도 소요 되는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홍보활동을 보다 강화하고, 제2기 청년창업업체가 입주되면 입주율이 제고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③ 차별화된 콘텐츠가 없다는 데 대해서는 ○ 부산창업비즈니스센터의 입주대상자는 지식 서비스 분야 등의 1인창조기업과 부산청년창업센터 수료 업체, 프리랜서 등으로 부산청년창업센터의 예비청년창업가와 대학창업보육센터의 기술· 벤처 창업가와는 구분되고 지원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콘텐츠의 내용도 다르다 할 수 있으며 ○ 입주기업에 대해 다양한 지원을 위해 전문 매니저를 채용하여 지원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