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요지 ❍ 부산시의 저상버스는 전체 버스 2,511대 중 112대로 4.4% 수준으로 타도시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일반버스에 비해 유지 및 관리·운행이 어려워 기존 저상버스도 활용이 잘 안되고 있음. □ 설명내용 ❍ 우리시의 저상버스 도입계획은 당초 시장 공약사업으로 2004년부터 2011년까지 50대로 시작하였음. ❍ 그후 국토해양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제정(2005년)으로 제1차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상 일률적 목표 제시(운행대수의 50%)로 추진되다가 현재 제2차 계획에는 각 지자체의 여건을 고려한 실현가능한 도입목표치 수정 중에 있음. ❍ 특히 우리시의 경우 다른 도시에 비해 도로의 굴곡, 경사가 심하고 산복도로가 많은 지형적인 특성과 출력 좋은 디젤버스의 운행이 효율적인 지형으로 인해 CNG 버스차량인 저상버스의 확충 보급에 어려움이 있었음. ❍ 이러한 저상버스 운행상 많은 제약에도 불구하고 2009년부터 CNG충전소의 본격적 설치로 올해 말까지 총182대(7.2%)의 저상버스를 확대 운행시킬 예정으로 이는 특별시·광역시 중 서울, 인천 다음으로 많이 운행시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도모할 예정임. ❍ 우리시에서는 2012년 70대 도입 등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며, 아울러 이용 불편이 없도록 운수업체 및 운수종사자에 대한 교육·지도와 차량(리프트 등) 안전점검을 강화해 나갈 계획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