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요지 ❍ 안내레일 부품을 연결해 주는 이음새 볼트 풀림현상 반복됨 (곡선부와 고가부 많이 발생) ❍ 미남 회차선 진행속도하향 조정 등 개통 3개월째 곳곳 부실 징후 나타남 □ 설명내용 ❍ 4호선 전동차는 안내레일 옆면과 전동차의 안내륜이 서로 맞물리면서 운행되며, 안내레일 은 3미터 마다 설치된 높이 90cm, 폭60cm 두께 15cm의 콘크리트 기둥에 앙카 등으로 고정 돼 있기 때문에 ❍ 12m 길이의 안내레일을 서로 연결하는 이음매 볼트가 없더라도 안내레일이 콘크리트 기둥 에 고정돼 있기 때문에 탈선 등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음. ※이음매 볼트 점검결과 관련하여 다른 본선 시설물 점검회수를 줄인바 없음 ❍ 미남 회차선 전동차 진행속도를 하향조정한 것은 부실시공에 따른 임시방편이 아니라, 회 차 시간을 고려한 운행개선방안의 일환으로 열차 정상운행에는 지장이 없으며, 고객 증가 시 속도 조절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