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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T(중앙버스전용차로)란?

※BRT(Bus Rapid Transit)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주요 간선도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여 버스의 정시성과 속도를 향상시키는 대중교통시스템

도입역사 및 경제성

BRT의 역사
WORLD
브라질 꾸리찌바
1974년 브라질 꾸리찌바에서 최초 시행
205
전 세계 205개 도시 BRT노선 구축
KOREA
서울
2004년 서울 (4개 노선 36.1Km로 시작)
120.5km
현재 120.5km (14년 경과)
BRT는 경제적입니다.

도로 1km건설비용으로 부산 전체 BRT를 만듭니다.

BRT건설
BRT건설
1km당
25억원
도시철도건설
도시철도건설
1km당
1,200억원
(BRT의 50배)
도로건설
도로건설
1km당
2,000억원
(BRT의 80배)

도입배경

  • 교통혼잡 : 부산, 매년 승용차 3∼4만대씩 급증(’19.12월 115만대)
  • 버스불편 : 승용차 이용률은 급증, 버스 이용률은 감소
  • 대안부재 : 도시철도 확충만으로 대중교통 이용 증대 한계

    ※ 지하철한계 :

    1. ① 부산특성상 주거지 산지주변 형성, 접근성 부족
    2. ② 승‧하차시 지상 ↔ 지하 이동 불편
악순환 : 교통혼잡심화 → 대중교통 승객감소 → 승용차 이용증가

필 요 성

  • 효 율 성 : 저비용(도시철도 구축비 1/50)으로 도시철도 만큼 수송분담률 증대
  • 형 평 성 : 버스 이용승객이 3개 차로중 1개 차로 할애 권리 충분
    ※ 도로 이용자 비율‣버스 33%, 승용차‧택시‧승합차 67%

효   과

  • 자동차 중심의 도시환경에서 사람 중심의 도시환경 조성
  • 버스와 일반차량의 교통흐름을 분리하여 안전하고 신속한 대중교통 중심체계 구축
  • 철도와 버스의 장점 결합으로 접근성이 좋으며 정시성이 향상되어 지하철과 같이 약속시간 보장
  •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하여 도심 교통혼잡 완화
BRT 시민공론화
  1. 1. 공론화 실시 사유
    • 시민불편 및 시민공감대 형성 부족으로 공사 잠정 중단
  2. 2. 공론화 경과
    • 공사중단 : ’18. 6월
      • 해운대 운촌삼거리∼중동지하차도(1.7km)
      • 내성∼서면(5.9km)
    • 공론화 기간 : ’18. 6월 ∼ ’18. 10. 11.
      • 사회적 합의 도출(’18.10.11.)
    • 공사재개
      • 해운대 운촌삼거리 ∼ 중동지하차도(1.7km) : ’18.10.15.
      • 내성∼서면(5.9km) : ’18.10.15.
  3. 3. 공론화 결과
    1. ① 1차 리서치 : 부산 거주 시민 2,585명
      • 찬성 1,297명(50.2), 반대 1,087(42.0%), 모름 201명(7.8%)
    2. ② 2차 설문조사 : 시민참여단 141명
      • 찬성 52명(36.9%), 반대 50명(35.5%), 모름 39명(27.6%)
    3. ③ 3차 설문조사 : 시민참여단 100명
      • 찬성 86명(61%), 반대 55명(39%)

자료관리 담당자

공공운영정책과
김영애 (051-888-3977)
최근 업데이트
20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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