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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트리피케이션 소개

젠트리피케이션(상권내몰림) 의미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은

낙후된 구도심 지역에 외부인이 유입되어 상권이 형성되고 활성화되는 용어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뜨는 골목상권에 대형 프랜차이즈를 기반으로 한 상업시설이 증가하고 임대료가 급상승하면서 지역 정체성을 상실하고 영세상인이 기존 상권에서 내몰리는 현상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주요특성
  • 최근 2~3년간 임대료 급등, 지역 정체성 상업화, 미디어 관심 급상승
  • 업종 획일화, 인근 상권 존재,낙후된 지역 대다수
  • 외부인구 유입, 상업시설로 대체

긍정적 측면:낙후된 구도심 지역에 외부인이 유입→상권 형성 및 활성화되는 현상, 부정적인 측면: 뜨는 골목상권의 임대료 상승→영세상인이 기존 상권에서 내몰리는 현상, 정부대응 : 임대차 존속기간 보장, 권리금 보호 제도 운영중→영세상인 보호에는 한계 긍정적 측면:낙후된 구도심 지역에 외부인이 유입→상권 형성 및 활성화되는 현상, 부정적인 측면: 뜨는 골목상권의 임대료 상승→영세상인이 기존 상권에서 내몰리는 현상, 정부대응 : 임대차 존속기간 보장, 권리금 보호 제도 운영중→영세상인 보호에는 한계

젠트리피케이션 발생과정

임대료가 저렴한 지역→문화ㆍ예술가 지역특성형성→SNS공유유동인구증가→대규모 상업 자본침투→임대료, 월세 급상승→문화ㆍ예술가 원주민 이탈 →지역정체성 상실 임대료가 저렴한 지역→문화ㆍ예술가 지역특성형성→SNS공유유동인구증가→대규모 상업 자본침투→임대료, 월세 급상승→문화ㆍ예술가 원주민 이탈 →지역정체성 상실

젠트리피케이션 발생지역

전포카페거리(부산진구)

전포카페거리사진

  • ’09년 이후 대우버스의 울산 이전으로 발생한 빈 점포에 바리스타, 쉐프 등 유입
  • ’17년 뉴욕타임스 올해의 세계명소 48위 선정되면서 급부상
광복로(중구)

광복로사진

  • 크리스마스트리 축제로 방문객 증가 시작
  • 최근 국제시장, 부평깡통 야시장 활성화 등을 기점으로 임대료가 급상승
중앙동 40계단 일대 예술공간 (중구)

중앙동 40계단 일대 예술공간 사진

  • 시청사의 이전으로 급격히 쇄락함에 따라 문화지대로 ’10년 또따또가(22개 건물, 74실 임대)를 조성
  • 40계단 일대 예술공간으로 주변 음식점과 사무실 등의 입점과 맞물려 매년 매매가, 임대료 상승
감천문화마을 (사하구)

감천문화마을 사진

  • 이국적인 정취와 독특한 장소성을 가진 마을임에도 쇠퇴하였으나 지역 예술가 주축으로 마을미술 프로젝트 사업 유치
  • 방문객 급증 및 주택 공시지가 상승

젠트리피케이션 예상지역

온천천카페거리
  • 온천천이라는 도심하천과 카페거리가 만들어내는 독특함으로 휴식공간 조성, ’13년부터 본격적으로 상권이 형성
  • 2017년 현재 68개 업소 운영 중이며 주택개조와 신축이 진행 중임

 

흰여울문화마을

흰여울문화마을사진

  • ’14년부터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지역으로 선정
  • 주택공시평균 상승, 거주인구 감소

자료관리 담당자

소상공인지원담당관
이정우 (051-888-4952)
최근 업데이트
2019-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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