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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관리 및 정비

수시로 점검하고 도금부위는 기름걸레로 닦아주고 기름을 칠할 곳은 적당히 기름칠을 한다.(변속기 스프링, 변속기 연결부, 변속기 기어, 체인)

기름을 칠해서는 안 될 곳

  • 브레이크

승차 전에 점검할 사항

  • 브레이크 제동은 잘 되는가
  • 핸들이 고정되어 있는가
  • 안장은 고정되어 있는가
  • 체인이 아래로 쳐져있지 않은가
  •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당한가
  • 뒤 반사경이나 깜빡이가 제대로 작동하는가
  • 페달이나 기아크랭크가 끄덕거리지 않는가
  • 앞, 뒤 허브너트가 잘 조여져 있는가
  • 브레이크 레버가 잘 작동 되는가
  • 차체, 포크에 이상은 없는가
  • 바퀴가 잘 부착되어있는가, 변형은 없는가
  • 전조등은 잘 작동하는가
  • 각 부위의 볼트, 너트는 잘 조립되어 있는가

사용상의 주의사항

  • 브레이크가 직접 작동해 바퀴와 닿는 면에는 기름을 칠하지 않는다. 기름칠을 하면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 차체, 앞 포크, 림이 변형될 정도의 악조건에서는 타지 않는다.(도로 턱을 무리하게 넘거나 돌길, 점프, 경사가 심한 내리막)
  • 넘어지거나 충돌로 차체에 변형이 가거나 금이 갔을 때 페달축, 기아 크랭크가 굽었거나 금이 갔을 때는 점검을 받고 교환해야 한다.
  • 구입한 지 한 달 후에는 나사류에 풀림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점검을 받는다.
  • 브레이크 상태는 수시로 점검한다.
  • 비를 맞았거나 흙탕길을 달린 뒤에는 반드시 기름걸레로 닦아준다.

중요부분의 조립과정과 조정

  • 안장-안장은 앉았을 때 발끝이 지면에 닿을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좋다.
  • 공기압-타이어공기압은 너무 낮으면 쉽게 마모되고 펑크가 날 우려가 있으며 회전이 무겁다. 승차시 지면과 5-10cm 정도가 적당하다.
  • 핸들 높이는 조정 가능한 것일 경우 신체에 맞게 조정한다.
  • 브레이크는 언제 어디서나 잘 작동하는 지 점검해야하며 브레이크 관련 부위에 기름칠을 하지 않는다. 급브레이크는 위험하다. 브레이크 작동은 뒤 브레이크를 먼저잡고 앞 브레이크를 나중에 잡는다. 갑자기 앞 브레이크를 잡으면 넘어질 수 있다. 브레이크 고무가 마모되면 새 것으로 교환한다. 브레이크 와이어는 단단하게 조여졌는지 확인한다.
  • 변속기
    • 왼쪽 변속기는 앞바퀴, 오른쪽 변속기는 뒷바퀴를 작동시킴
    • 변속기의 숫자가 낮을수록 저속, 경사길에 사용
    • 변속기의 숫자가 높을수록 고속, 평지에 사용한다.
    • 변속기는 와이어가 느슨한 지를 항상 확인한다.
    • 변속 후 자동으로 체인이 떨어질 때는 변속레버의 조정볼트를 조인다.
    • 정차 시에는 변속기를 작동하지 않는다.
    • 변속하는 순간 페달 밟는 힘을 뺀다.
  • 전조등 뒤 깜빡이 야간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 전조등은 10미터 앞을 볼 수 있도록 조정한다.
  • 퀵릴리즈 허브 바퀴축(허브)을 쉽게 분리. 조립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퀵릴리즈인데 이 방식을 채용한 경우에는 반드시 잘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고 탄다.

자료관리 담당자

공공교통정책과
박정욱 (051-888-3931)
최근 업데이트
2019-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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