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부산유치원

부산유치원

부산유치원(釜山幼稚園)은 중구 동광동에 있는 부산우체국 건너편 대청로를 따라 대청동 부산근대역사관 방면으로 가다보면 육교를 지나서 중구 공영주차장(옛 동광초등학교) 못미처 좌회전하여 50m쯤에 공영주차장 후문과 접한 곳에 석축 담벽이 있는 부분의 위쪽에 있는 폐가를 연상 할 정도의 목조건물로 1937년 3월 우리나라 최초로 일본인에 의하여 지어진 건물이다. 이곳 유치원은 일본인의 고급 관료의 자제나 부잣집 자제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은 크게 두 가지 영향을 받았다. 처음에는 일본인에 의한 유아교육과 미국 선교사에 의한 영향이었다. 이들의 사상은 프뢰벨의 사상과 기독교 사상이 주류인데, 이러한 사상은 광복 이전까지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철학적 개념으로 받아들여졌다.

우리나라의 유치원에 관한 최초의 법령은「유치원 규정」인데, 이 유치원 규정은 총 13조로 되어있다. 이 법령은 비록 일본인의 손에 의해서 만들어진 법령이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유치원에 관한 법령이며, 광복이후 교육법이 제정되기 전까지 유치원의 법적 근거가 되었다.

부산유치원의 석축 담벽은 도로확장 공사로 인하여 소실 될 뻔하였지만, 지금까지 보존이 되어 있다. 그러나 이 건물이 일본인에 의하여 건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유치원인 부산유치원이라고 아는 시민은 거의 없을 정도이다.

자료관리 담당자

문화예술과
시사편찬실 (051-888-5058)
최근 업데이트
2017-09-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