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산에 거주하고있는 아이엄마이며, 내년1월에 둘쨰를 출산예정입니다.
결혼전 혼자일때는 몰랐습니다. 제가 무지했지요.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또 임신을 하다보니 미세먼지에 대해 참 걱정이 많이 됩니다.
1. 뉴스애서 나온대로 디젤차, 삼겹살집, 생선구울때 모두 미세먼지가 나오지요. 하지만 하루종일 삼겹살 굽고 하루종일 생선굽는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모든 국민이 매일 생선을 굽고있는것도 아니고 삼겹살이나 생선이 국내 미세먼지 수치를 높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가정에서의 수치를 잠시 높일수는 있겠지요. 하지만 환기로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2. 노후된 디젤차의 규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노후된 디젤차에 대해서는 세금을 더 물린다던지, 디젤엔진의 교체를 한더던지, 정부차원에서의 규제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공기 자체가 너무 안좋기 때문에 그냥 대중교통을 이용하자가 아닌 차량2부제 혹은 차량5부제의 강력한 시행이 필요하다 생각하구요, 세금감면등 혜택을 많이 주어 실시하는 사람이 많도록 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3.미세먼지 측정기의 노후. 미세먼지 몇년전까지만 해도 이렇게 이슈가 되지는 않았지요. 그렇기 떄문에 측정기계도 별로 신경쓰지 않고, 측정수치 자체도 많이 느슨한게 사실입니다. 기준치만봐도 세계기준에 비해 높은것을 알 수 있지요. 조금 더 정확하고 기준치도 지금처럼 완화하지 않고 세계기준치에 맞게 측정해서 보도해줬으면 합니다. 요즘 너도나도 미세먼지에 민감하니 조금더 신경써 주셨으면 합니다.
4. 어린이집, 학교, 야외활동의 규제. 공기청정기도입
미세먼지가 나쁜대도 불구하고 어린이집, 학교 창문은 열려있고, 운동회 소풍 및 야외활동을 버젓이 하고있습니다. 발암물질 1급인 미세먼지를 아이들이 다 먹고 자란다면 분명 몇년뒤 잦은 질병들이 발생할 것입니다. 미세먼지가 안좋은 날은 야외활동을 하지말라는 적극적인 공지가 필요하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 의무적으로 공기 청정기 설치가 필요합니다. 밖에서 마스크 쓰면 뭐하나요. 학교가면 더러운 공기를 그대로 마시는데..
5. 가장 큰 원인은 중국발 미세먼지인것 같습니다. 요즘 중국내 공기완화를 위해 베이징내 공장들을 이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전후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유입도도 높아지고 수치도 높아지고, 공기는 더 안좋아지고 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의 항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요즘 사회적으로 이래저래 문제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먹거리부분은 우리가 조심하면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절대로 없어서는 안되는 공기문제는 나 하나 조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숨을 안 쉴 수도 없고, 집에만 있을수도 없고, 불가피하게 꼭 필요한부분이지만 이렇게 오염이 되버리면 앞으로 어째야 하나 갑갑합니다. 나라에서는 아이를 많이 낳아 키우자는데 공기마저도 이렇다면 불안해서 어떻게 아이를 낳아 키울까요...
앞으로의 5년 10년뒤가 저는 참 무섭습니다.. 정말 아이들이 살기 좋은 세상이 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부산시에서 맑은 공기를 위해 좋은 대책을 세워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