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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교육을 위한 제안 -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내용
-- 전인교육 : 지식이나 기술 등에 치우침이 없이 인간성을 전면적. 조화적으로 발달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 동아 마스터 국어 사전, 동아출판사, 1987년 1899쪽 --

-- 전인교육 : 편벽된 교육을 배제하고 성격교육과 정조교육 등 인간성을 전면적, 조화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 새로 나온 국어 대사전, 민중서관, 2000년 2167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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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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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서 :
전인교육을 위한 제안 -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세계화추진기획단, 교육부장관, 부산시 교육청 - 1997. 1. 23일)


제출자 : 당시 소속 및 직성명
부산시 금정구청 총무과
지방행정 주사 안정은

※ 세계화추진기획단 접수( 1997년 1. 27일접수, 이첩) →
교육부(초등부 담당, 김주남씨 접수, 제안자에게 1997. 2. 5일자 회신)
- 전인교육, 독서교육, 회의 진행법, 교육평가, 남녀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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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학교 남녀 공학화, 어디까지 왔나 ?


제안자는 부산 금정구에 거주하고 있다.
제안자가 김영삼 정부, 상기 제안 건의서에서 중고등학교에 남녀 공학화를 제안 건의하고
이후 부산 금정구 관내에는 남산고등학교(공립)가 가장 먼저 남녀공학화 되었다.
근년 KBS의 일요일 저녁 시간대에는 매주 “ 골든벨” 의 프로그램이 있다.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 퀴즈 풀이’ 시간대인데
살펴보니 대상의 고등학교가 남녀 공학인 학교가 적지 않았다.
제안자가 거주하는 이웃 구역은 ‘동래구’ 로 아주 전통이 있는 지역이다.
그리해서 이곳은 오래된 주택들이 아직도 많은데 그 주위에는 새로이 아파트 단지가 적지 않게 들어서면서 새로운 학교가 같이 세워졌는데 주로 중학교만 남녀 공학화가 되는 듯했다.
그리하자 주위에서는 국립대학 사범대학에 속한 부속고등학교는 옛부터 ‘ 남녀 공학’ 이였다고 한다. (예 : 국립 부산대학교의 ‘사대부고’ )

-- 2015. 1. 7(수) --

등록 : 2015. 1. 7(수)
부산시청 (시장 : 서병수) > 시민 참여 > 시민 게시판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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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 20(일),
KBS 텔레비전 저녁 7시 10분 골든벨 (고교생 퀴즈)

0. 상지 대관령 고등학교 (남녀공학) : 강원도 평창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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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5. 9. 20(일)
제안청 부산시청 (시장 : 서병수) > 시민 참여 > 시민 게시판 외
강원도청 > 소통과 참여 > 자유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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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제안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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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교육을 위한 제안 -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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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 요약 - 전인교육, 독서교육, 회의 진행법, 교육평가, 남녀 공학 ]


1. 어린이 때부터 (초등과정 ) 독서를 많이 할 수 있는 제도와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교실에 어떤 종류의 책과 몇권의 책이 있으며 독서할 시간은 몇시간인지, 그리고 이들에 대한 것은 교육 재량권인가 : 과정에 맞는 도서를 별도의 도서관에 비치하고 그 도서관도 지역에 개방해야
- 독서에 대한 숙제 또는 지도를 하고 있는지
- 학생들은 방과 후 그의 어머니가 집에 어머니가 있는지, 그리고 TV를 두고 책을 앞에 둘 수 있는지


2. 초등학교 때부터 자신의 뜻을 표현, 발표하고 토론하며 여러 사람의 의사를 결집하는 방법을 배워야 : 일주일에 한번 반장을 중심으로 회의하고 학급의 일에 대해서 반장과 의논, 토론하고 표현 발표케 하다.

3. 선생님이 가르쳐 준 것만 열심히 하면 모두 백점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항간에서는 “ 공부는 과외수업으로 하고 시험은 학교에서 친다” 는 바람직하지 못한 말도 있다.

4. 중등 및 고등 교육과정도 초등학교나 대학과정처럼 남녀공학으로 해야 한다. 성인이 결혼하여 부부간의 갈등이 여기에도 원인이 있다.
- 딸의 결혼을 위해 대학에 보내는 부모는 없는지
- 남녀의 정서가 비웃음과 놀림감이 되지는 않는지
- 상대의 성(性)이 호기심 또는 노리개로 취급당하지 않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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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육개혁 나선 * 윤증현 “ 고교입시, 본고사 부활시키자. ”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회원국 중 대졸 비율이 70% 넘는 국가는 한국뿐(2009년).
그동안 한국의 고도 성장은 이러한 ‘교육’으로 꼽았지만
현재의 한국 청년의 일자리 대책문제도 여기에서 기인한다.

0. 고교 평준화를 하자면서 과학고, 외국어고 만들어서 이들은 의대, 상대, 법대로 진학하여 공교육이 부실해졌다. (외국어고 나와서 어문계열의 대학을 택한 학생이 몇이나 되는지 )
사립대학은 등록금과 기여 입학금 등으로 자율적인 시장경쟁에 나서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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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증현...............금융 감독위원장 (노무현 정부), 기획재정부 장관(이명박 정부)

-- 2015. 9. 25(금), 조선일보, A2면, 김태근, 곽창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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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요즈음 어린이 도서관이 있다는데......
백과 사전식 도서관 ?

제안자가 금정 민보(부산 금정구청이 발행하는 신문)를 통해
관내 학생들에게 몇권의 도서를 선정하여 읽게 하고 독후감을 받아
잘 써진 독후감은 평가하여 시상코자 계획한 바 있었다.
당시 부구청장 (류**씨)이 결재를 하시면서 책을 몇권이 아니고 여러권을 선정해야 한다고 의견을 달았다. (재미가 없고 독후감이 없는 책을 권장하면 학생들이 책읽기를 싫어하게 되는 원인인데........)
어려서 명작 및 고전을 읽지 않고 자란 이들(부모들)은
무슨 책이 나의 자녀들(즉 학생)에게 권할 만한지 모른다. 모래알 같이 많은 동서고금의 책들 중에 내 자녀에게 권할 책이 왜 없겠는가 !
더구나 학생들은 한국에서는 공부가 주이고 독서가 취미로 되어 있어 책을 읽자면 시간을 쪼개어야 한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어린 시절에는 인생이 모자란다. (= 少年이로 학란성, 일촌광음 불가경 : 소년은 늙기가 쉽고 학문은 이루기가 어려우니 어찌 짧은 시간인들 가벼이 여길 것인가 ! )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지만 요즈음 아침 출근 시간대의 부산 지하철에는 책을 든 이는 없고 모두 스마트 폰에 눈을 깔고 있었다.


어린이 잡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

어른이 만든 ‘ 어린이 잡지’ 가 의미가 있을지.....
‘동시’ 란 어린이가 쓴 시라야 하고
성인인 동시 작가가 쓴 시가 동시가 아니라고 제안자는 생각하므로
어른들이 모여서 발행하는 어린이 잡지는 주 목적 보다 돈 벌이의 수단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어린이들이 스스로 잡지사를 만들 교육 환경도 못되니....(학교에서는 공부가 주이므로)
독서 지도사 자격증이 발급된 지는 오래 되었다.

제안자는 시를 좋아하므로 좋아하는 시가 많지만 읽기를 싫어하는 시들도 책점에는 많아서 요즈음은 시집을 잘 사지 않는다.
동서양의 유명시에서 누가 좋은 시를 권해 달라고 하면 왜 권하지 못하겠는가 !
도서도 마찬가지다. 그것도 그 연령대에 맞는 도서로.......
아니고, 전부 아니면 전무라고요 ?
그리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 책의 줄거리는 기억에도 남아 있지 않다.
두 번 읽은 소공녀 외에는.......

언덕 위의 느티나무(초등학교 교과서), 소공녀, 만화(이순신, 유리구두, 숲속에서 잠자는 미녀 외), 빨간머리 앤, 성냥팔이 소녀,
비룡 등 무협지 수권, 추리 소설 수권( 동래여중고 도서관에서 )
동서양 고전 소설(장편 : 무기여 잘 있거라, 대지, 죄와 벌, 적과 흑, 25시, 리어왕, 햄릿 등 세익스피어 4대 비극 소설, 탈무드, 노벨 문학상 수상자 대표 작품 소설 등 장편 수십권 / 단편 : 노인과 바다, 목걸이 )
한국 고전 장단편 ( 상록수, 그 여자의 일생 외 이광수 전집, 소나기, 메밀꽃 필 무렵, 발가락이 닮았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감자, 백치 아다다 )
현대 소설 (장군의 수염, 나목, 러브 스토리, 물 위를 걷는 여자 )
역사 소설 (자고 가는 저 구름아, 흥선 대원군, 금삼의 피 )
기타 수필집 (김형석 에세이, 안병욱 수필집, 피천득 수필집, 김용옥 교수 수필집, 아버지, 영원한 촌놈, 공무원은 상전이 아니다, 개나리 아저씨 등 )
여성 수필집 (밤이 길어서 남긴 사연, 박완서 수필집 )
한국방송통신대생 수필집 (2권)
동서양 사상집 ( 휘문 출판사 - 파스칼, 니체, 몽테뉴, 채근담 외 / 성서, 불제자였던 예수 / 논어 )
자서전 (도산 안창호,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카네기 인생론, 성철 큰 스님 전기, 정상에서 만납시다 외 )

제안자는 중고교를 시험으로 입학한 세대이다. 교과서 외 책으로써 인생을 더욱 값지게 살려면 무엇을 택하고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제안자가 학생들에게 좋은 영화를 단체 상영토록 권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모래알 같이 많은 동서 고금의 책들 그리고 도서관의 수많은 책들 중에서
버려야 할 것과 읽어야 할 것을 고르는 일이다.
제안자는 전문 서적 외 동서양 유명 고전의 독서는
취미가 아니고 필독해야 할 교양 서적이라고 생각한다.
즉 몸에는 영양분, 머리와 가슴에는 독서로 살찌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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