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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을 아십니까?

내용
F1을 아십니까?

2010 F1국제자동차경주대회 개최
【2010. 10.15~10.17(3일간)】
2010 F1 국제자동차 경주대회 추진개요
○ 대 회 명 : 포뮬러 원(Formula One) 코리아 그랑프리
○ 시 기 : 2010~2016년(7년간)
○ 장 소 : 전남 영암군 삼호읍 간척지 1.85㎢
○ 경주장건설 : 사업비 3400억원(공사기간 ‘07. 7 ~ ’10. 4)
※ 2009. 10월 현재 60% 공정, 2010.6월 완공예정
○ 개최효과 : 경제파급효과 약2조원 이상, 국가 홍보효과 등
F1 대회란?
① 세계 3대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
- 하계 올림픽, 월드컵 축구대회와 더불어 세계 3대 스포츠 이벤트
- 최첨단의 2400cc급 경주용 자동차로 행해지는 모터스포츠의 최고봉
- 아시아에서는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가 현재 F1 대회 개최 중
※ 선진국에서는 첨단기술과 거대 자본이 결합된 스포츠 종목인 모터스포츠를‘프로스포츠의 꽃’으로 부름
② 경기방식
- 5㎞ 내외 트랙을 50~70바퀴 도는 자동차 경주 경기
- 3월부터 10월까지 2~3주 간격으로 17개국을 순회하며 대회 개최
- 세계 10대 일류 자동차회사들이 F1팀을 구성하여 경기에 참가
③ 거대한 상업적 규모와 가치
- 단일 경기로는 세계최대 관중 동원(경기당 평균 관람객 20만명)
※ 전 세계 184개국에 TV 중계, 6억명 이상이 시청
- F1 경주팀 소요예산 총 2조 5천억원(팀별 연간 평균 2,100억원)
※ 세계 최고의 자동차회사들이 F1팀 운영 중(Toyota, Ferrari, Renault 등)
- F1 대회 후원금액 약2조원(약 300개 세계 메이저 기업이 참여)
※ Fortune지 선정 100대 기업 중 35% 이상이 F1에 스폰서쉽 참가
- 세계 최고 수익의 스포츠 스타 배출(‘02년 마이클 슈마허 1억달러)
④ 그동안 추진사항(전남도)
- ‘06. 9. 13 : F1 대회 운영법인(KAVO) 설립
- ‘06. 10. 2 : F1 유치 공식 조인식 개최
- ‘06. 12. 7 : F1 특별법 발의
- ‘07. 2. 9 : F1 대회 추진위원회 발족(위원장 김혁규)
-‘07. 4. 13 : F1 경주장 건설 도시관리계획 결정?고시(56만평)
- ‘07. 7. 24 : F1 경주장 부지 사용승낙 결정(관계부처회의)
-‘07. 7. 31 : F1 경주장 건설공사 착공
-‘07. 11. 19 : F1 특별법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법안 심의
- ‘08. 5. 2 : F1투자협약 체결(SK건설, 신한은행, 농협중앙회 등)
- ‘08. 8. 25 : F1대회지원법 국회 제출
- ‘09. 2 : F1경주장 건설공사 토목공정 40%
-‘09. 9. 16 : F1 특별법 제정(국회통과)
⑤ 앞으로 추진일정
- ''09. 9월~ F1지원법 시행령 등 하위법령 제정 추진
- ‘09. 12월 F1대회 조직위원회 설립

F1경주장 소개
○ 총부지 : 56만평(인근 연관?부대시설 포함시 130만평)
○ 총연장 : 5.6km(아시아 최장, 이태리 몬자서킷에 이어 2번째)
- 직선구간 : 1.25km - 최고속도 : 320km/h
- 관 중 석 : 총120,000석 (일반석 87,000석, Natural Stand 33,000석)
○ 특 징
- 상설트랙과 F1트랙 등 용도에 따라 2개 코스로 변형해 다목적 서킷
- 코너 없이 직선이 계속되는 1.25km의 직선구간은 세계 최고 수준
- 세계 최초로 바다를 무대로 달리는 환경친화적인 아름다운 서킷
- 건축양식과 배치는 최대한 한국적 미를 살려 그 자체로도 관광 자원화
- 신도시에는 자동차와 관련된 동양 최고의 모터스포츠 클러스터 조성 예정


F1 대회 개최 따른 국가적 기회요인

국가홍보 및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 창출

○ 올림픽, 월드컵과 더불어 세계3대 스포츠 이벤트

연간 400만명 관람객, 200여개국에 TV 중계, 전세계 6억명 시청

○ 비즈니스 측면에서 탁월한 상업성(브랜드 노출효과)을 보유할뿐 아니라 개최 국가 및 지역에도 막대한 경제파급효과 유발

대회 후원금액 약2조원, 300여개 글로벌 기업 참여 등 단연 세계최고 수준
국내 관광산업 및 자동차산업 발전의 촉진제

○ 만성적자 상태인 국내 관광산업의 돌파구 제공

전세계 TV를 통해 개최국가 반복 홍보, 고정적인 외국관광객 유치로 관광산업 활성화

○ 국내 자동차산업의 질적 성장 및 연관산업의 발전에 기여

자동차, 타이어, 부품, 서비스 등 관련 기술의 개발과 기업 참여를 유인

저비용 고효율의 개최구조 및 사후활용 극대화

○ 대회운영에 따른 일정 수익성 확보로 민간자본 참여 유도

올림픽, 월드컵 등 기존 국제행사와는 달리 민간자본의 참여를 통한 대회 개최가 가능 (민간경영의 효율성 및 국가예산 절감)

○ F1 경주장의 사후 활용성 극대화

F1 경주장은 각종 경주대회 개최, 자동차 성능시험장, 운전교육장 등 다양한 용도로 사후활용 가능(해외 사례에서도 대부
연간 200일 이상 활용중)

대부분의 F1 개최국에서 정부가 대회 유치·운영 과정에서 직·간접 지원

●정부가 직접 운영 : 중국, 말레이시아, 바레인, 호주 등
●운영회사에 대한 정부지원 : 스페인, 프랑스, 독일, 터키, 싱가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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