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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밴드 페스티벌을 알려드립니다!

내용
보 도 자 료
pre Silver Band Festival 조직위원회감 독 김 영 호(017-221-5007)
http://cafe.daum.net/silverbandfestival /ksid22@paran.com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화랑로 181 와~스타디움 내
실버밴드조직위원회전화 : 031-401-9501
/02-3663-1998
전송 : 02-3663-1571배포일자 :2009년 8월 11일

“아름다운 실버! 볼륨을 높여라! 노래하는 이여 그대들은 영원한 청춘!”

타이틀부터 눈길을 끄는 실버들을 위한 음악축제가 열린다.
‘실버밴드 페스티발’
2009년 9월 15일부터 19일까지 경기 안산시(시장 박주원)에서 열리는 이 대회는 국내 첫 실버밴드만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 음악축제라는 점에서 화제를 모으는 행사로 대상 1천5백만원 금상 1천만원 은상 5백만원 등 상금총액 규모도 매머드급 대회로 입상 팀에게는 상금 외에 음반제작 공연프로모션 및 홍보를 지원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지원을 약속하고 있어 실버음악인들을 설레게 한다.

“말로만 외치는 실버복지가 아니라 그들이 뭔가를 할 수 있다는 도전 욕을 고취
하도록 돕는 게 더 행동적인 지원이라 생각합니다. 음악을 통해 영원한 청춘을
느낄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실버들에게 힘을 실어줍시다."

페스티발의 조직위원장을 맡은 신상호(전 한국음악저작권협회장)은 축제의 사회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는 상금 외에 음반제작과 공연프로모션 및 홍보 등을 주관사인 (주)보노뮤직(대표 황인서)과 후원사인(사)한국연예제작자협회,(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보노뮤직은 내년에는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일본실버밴드페스티발(오야지밴드패스티발)과 공동주체를 기획하고 있으며 세계대회로 확대시킬 계획을 밝힌다.

한편 이번 페스티발 전 과정은 ‘음악은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이다’라는 다큐멘터리로 제작되어 방송으로도 소개될 예정이다.
행정지원을 맞은 안산시는 대회가 열리는 9월을 ‘원더풀 시니어’기간으로 정해
실버산업전, 실버 산업세미나 등 다양한 실버축제도 함께 갖는다.

첨부자료 : 언론보고자료 1부 끝.
첨부자료 1<언론보고자료>

기획에 앞서...
문화의 사전적 의미가 인류 이상을 실현해 가는 정신의 활동과 생활양식을 총칭 하듯이 어르신문화 (silver culture / senior culture)가 분명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결코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알려진 어르신 문화는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하며 편향적이고 왜곡된 형태로 받아들여지는 상황이다.

다양성을 외면하고 단순히 복지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어르신 문화에 대한 지원은 세대 간의 소통보다 단절된 그들만의 몸짓으로 비춰지는 것이 현실이다.

Silver Band Festival은 어르신문화에 보다 다양성을 담보하는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세대 간 소통을 이루어 낼 수 있다.
또한 이를 유치함으로서 지방 자치단체는 대중음악 발전의 메신저 역할을 통해 주민의 문화적 자긍심을 갖게 하는 데 믿어 의심치 않는다.

1. 행사개요
□ 기획배경
○ 현재 대중음악산업은 10대 위주로 편중되어 그 장르의 다양성이 소멸되어
가고 있고, 기성세대 음악은 전통가요 등으로 치부되어 세대 간 문화적 소통에 어려움이 있다.
최근 고령인구가 증가하며 경제력과 시간적 여유, 사회 참여 노력 등으로 직접 주체가 되어 즐기는 그들만의 대중문화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며 그 중 실버밴드문화 역시 지방자치단체, 관련기관 등의 지원을 통해 전국적으로 매우 활성화 되고 있다.

밴드는 더 이상 젊은이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실버밴드페스티발은 젊은이들에게 편중된 대중음악에 어르신들의 연륜에서
묻어나는 깊이 있은 음악을 통해 새로운 소통의 의지를 전달하는 ‘문화운동’
으로서 고령화시대의 새로운 대안으로, 침체된 한국 대중음악산업의 또 다른 활력소로 만들어 가기위해 기획되었다.

□ 기획목적
"실버밴드페스티발"은 밴드활동을 하는 어르신들에게 소통과 희망의 공간을
열어주고자 한다.
단, 한 번의 출연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그들이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 내고자 한다.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어르신들이 복지의 수혜만을 받는 대상이 아닌, 문화를 매개로 생산과 소비의 어엿한 주체로서 문화의 다양성을 통해 세대 간의 소통을 위한 희망 Project로 이끌어 가기위함.

□ 기본 방침
○ 예선대회를 거쳐 본선팀 참석
○ 실버용품 전시회와 동시 진행 / 대학교 관련학과 참여
○ 행사 준비 및 전 과정 다큐멘터리로 제작
○ 행사 조직위원회가 주관 운영하고, 주최 도시는 행정업무 등 지원

□ 주요 내용
○기 간 : 2009년 9월 15일 - 2009년 9월 19일
○ 장 소 : 경기도 안산시 예술의전당 및 도시일원
○ 참가팀 : 약 60여개 팀
○ 주 최 : 실버밴드페스티발 조직위원회
○ 주 관 : (주)보노뮤직 / (주)인디컴 미디어
○ 후 원 : 안산시, (사)한국연예제작자협회,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 등
○ 참 가 : 만 60세 이상 어르신으로 구성된 12인 이하 그룹사운드
○ 부대행사 : 실버용품전시회, 실버음악회 등

□ 행사 참가안내
○ 예 선
구 분일 시장 소비 고1 차2009, 9, 15,14:00~안산시 예술의 전당
달맞이 극장상위
10개 팀 선발2 차2009, 9, 16,14:00~3 차2009, 9, 17,14:00~



○ 본 선

구 분일 시장 소비 고결 선2009, 9, 19,16:00~안산시 화랑공원
특설무대10개팀 경연

□ 참가자격
○ 만 60세 이상 어르신으로 구성된 아마추어(전직 직업연주인 참여가능) 밴드
○ 만 60세 미만 멤버의 참가도 가능
(단, 만 60세 이하 1인당 년차별 -1점씩 감점. 예: 만58세 멤버가 2명일
경우 -4감점)
○ 참가단체에서 활동경력 3개월 이상인 어르신
(단, 참가단체 주소지에서 3개월 이상 거주한 경우 참가신청이 가능 함.)
○ 드럼, 기타, 베이스를 기본으로 결성된 밴드 출전 가능함. (기타문의바람)
(기타 악기구성은 참가단체 자유임. 드럼과 건반악기는 무대 기본세팅 됨.)

□ 접수기간
○ 2009. 8. 1 ~ 2009, 8, 29(22:00까지)

□ 참가 접수서류
○ pre SILVER BAND FESTIVAL 참가신청서
○ 참가자 전원 주민등록초본(1개월 이내 발급분)
○ 악기 구성내용

□ 경연방법
○ 팀 구성 : 12인 이하 그룹사운드 형태로 참여
○ 참가 곡 : 예선 - 1곡, 결선 - 1곡(예선/결선 동일 곡이어도 무방함)
기성곡, 창작곡, 모두 가능하나 7분을 초과할 수 없음
○ 경연순서는 대회본부에서 공정하게 공개 추첨하여 정함
○ 무대 리허설은 당일 행사 시작 1시간 전에 완료해야 하며, 입ㆍ퇴장과
무대 확인, 악기 튜닝 정도임.


□ 대회 참가비
○ 없음 <인솔자 1인 포함 참가자 전원 교통비 지역별 차등 지급(현장지급)>

□ 참가자 혜택
금 상 / 대상방송, 공연 프로모션지원 / 음반제작지원 / 홍보지원은 상 / 동 상 공연프로모션지원 / 홍보지원입상 팀 전원대회실황 음반제작 배포 / 소개책자 제작 지원입상 팀에 대해 1년간 홍보 및 프로모션 지원을 하며 대상, 금상, 팀은 차기대회 출전을 할 수 없으며 차 차기 대회에는 출전자격이 부여된다.

□ 심사위원 <심사위원은 심사 당일 공개>
○ 조직위원회에서 선정한 대중음악 전문가 5인 이상으로 구성 심사

□ 심사기준(심사위원 1인당 점수)
총 점기능 및 숙련도가창력조직력복 장호응도10060102055
※ 만 60세 이하 1인당 년차별 -1점씩 감점. 예: 만58세 멤버가 2명일 경우 -4감점
□ 시상
구 분선발팀시 상 내 역비 고대 상1 팀 상장, 트로피, 활동지원금 1,500만원금 상1 팀 상장, 트로피, 활동지원금 1,000만원은 상1 팀 상장, 트로피, 활동지원금 500만원동 상2 팀 상장, 트로피, 활동지원금 각 200만원특별상1 팀 상장, 트로피, 활동지원금 100만원인기상1 팀 상장, 트로피, 활동지원금 100만원참가상3 팀 상장, 트로피, 활동지원금 각 50만원



구 분시 간내 용비고1차 리허설10:00~12:00 참가자 리허설점심식사12:00~13:00 2차 리허설13:00~15:00 참가자 리허설점검 및 휴식15:00~16:00 시스템 점검 및 총 리허설Opening 공연16:00~19:00 Opening 공연개회식 개회선언, 인사말, 축사 등본선 1 본선 진출 팀 5팀 경연축하공연 축하공연본선 2 본선 진출 팀 5팀 경연실버 음악회한국연예제작자협회 소속가수 공연시상 및 폐회 시상식 및 폐회□ 본선행사 일정

※ 본선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우천 시에도 축제는 계속됩니다.

□ 다큐멘터리 제작
○ 제 목 : 실버밴드페스티발 - (밴드, 즐거운 인생) - 가제
○ 연 출 : PD - 김태영, 이근
○ 제작사 : (주)인디컴미디어
○ 형 식 : 실버밴드페스티발 참가자 및 현장 밀착 취재
○ 성격(차별성) : 영화 (록큰롤 인생)(부에나비스타 쇼셜클럽)의
한국판 실제상황
○ 기획의도
젊은이들에게 편중된 대중음악에 맞선 “seniors”의 도전이 시작된다.
실버밴드, 이는 어르신들의 삶과 사회의 애정에 대한 이야기이자,
곧 세대 간의 소통을 의미한다.
- 공연문화를 매개로 하여 생산과 소비의 어엿한 주체로 세우는
시니어-테인먼트(Senior+Entertainment)의 형성과정을 하나의 주류
문화로 관찰

○ 주 제 : 원더풀 시니어! “볼륨을 높여라”
○ 토픽성 주제 : 음악은 세상과 소통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 구성내용
프롤로그 / 음악은 젊은이들의 전유물인가? 아니다! 지금 대중음악의
주체가 점점 변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음악을 하는 어르신들이
있다. 실버밴드페스티발! 새로운 목표가 설정 되었다.
자, 이제 도전이다! 고난 없는 열매는 없다. 좌절과 희망의 대 향연!
하지만 멈추지 않는다. 음악은 내 삶의 대한 애정이다.
세상과의 소통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할 수 있다.
주위의 곱지 않은 시선, 결전의 그날... 우리는 행복했다.
에필로그 / 계속되는 아름다운 도전
○ 제작기간 : 5~6개월
○ 기대효과
- 사회, 가족 등으로부터 긍정적 시각 및 이미지 제고
- 다큐멘터리, 음반 발매 및 공연 활성화 등 주류 문화化


왜? pre silver band festival 대회인가?
전국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축제들 속에서 과연 실버밴드 페스티발이 어떻게
차별성을 갖고 지속성을 유지해 나갈 것인가?
축제를 위한 축제가 아닌 하나의 문화콘텐츠로서 자리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다.
결론은 축제 자체를 사단법인화 하는 과정을 밟아 가야 한다는 것이 축제를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1회 대회를 치러내는 것보다 준비 대회를 통해 사회적 붐을
조성, seniors의 참여도를 높이고 내부적으로는 법인화 과정에 필요한 역량을
축적하기 위한 방편으로 pre silver band festival을 기획하게 되었다.

“사단법인 실버밴드 페스티발”의 발족은 축제를 통해 입상한 밴드의 음반취입
과 공연 프로모션으로 확고한 문화적 콘텐츠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축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갈 것이라 판단한다.

우리나라의 연주인들은 60세 정도가 되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사라져 버리는
현실은 음악의 세대 간 단절을 불러오고 왜곡된 문화 환경을 조성하며 문화의
다양성과 건강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seniors”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대중음악의 다양성과 건강성 확보를 위해
“silver band festival“은 우리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축제이자 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