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어설명상식

목록내 검색
검색

291건 (4/30)

공극률[空隙率, void fraction]
충전물(充塡物)과 분립체(粉粒體)의 전체 용적에 대한 공간 용적의 백분율을 말한다. 점토는 45%, 모래는 35% 정도이지만, 유체가 통과할 때는 점토 등 공극률(空隙率)이 비교적 큰것이라도, 입자간의 유지력의 영향으로 유효하게 작용하는 공극률은 점토 3%, 모래 25% 정도이다.  
공동식품규격위원회(FAO/WHO )
FAO = Food & Agriculture Organization(식량농업기구) WHO = World Health Organization(세계보건기구) 사람들의 건강보호와 국제적인 식량·농산물의 원활하고 정당한 유통관행을 확보하며 정부간 또는 비정부간 국제기구가 수행하는 모든 식품 표준화작업의 조화를 도모하며 식품규격의 초안을 작성함에 있어 우선 순위를 정하고 표준화작업 종결 후 각국 정부가 이를 수락할 경우 이 프로그램의 이행을 FAO 및 WHO 사무총장에게 제의하는 유엔기구의 하나. 소재지는 로마
공업용수[工業用水, industrial water]
각종 공업에서 원료수, 세정수, 냉각수, 보일러수, 그외 잡용수로 사용하는 물. 지하수, 하천수, 호수와 늪의 물, 바닷물, 하수 처리수 등이 이용되고 있다. 공급량의 부족으로 순환수의 재생 이용이 높아지고 있다.  
과립제
의약품을 입상(粒狀)으로 만든 것
관능시험법 [官能試驗法]
냄새의 질과 그 강도측정을 목적으로 하는 냄새 측정법.  
광분해 [光分解, photoysis]
광화학반응에 의한 분해를 말한다. 분해생성물이 또 후속(後續)하는 반응에 의해 변화할 경우도 있다. 아세트알데히드, 아세톤, 알코올, 글리세린, 수산(蓚酸), 당류등의 빛 분해는 널리 알려져 있다. 또 금속의 산화물, 할로겐화합물을 환원할 경우는 자주 그 예를 볼수가 있다. 사진건판(寫眞乾版) 위의 잠상생성도 그 일례이다. 또 반응중간체의 연구에 있어서 섬광법(閃光法)은 섬광에 의한 광분해를 이용하는 것이다. [nuclea photodisiintegration] 핵반응의 경우 광핵반응의 일종. 양성자(p), 중성자(n), α입자(α) 등의 결합에너지보다 큰 에너지를 갖는 γ선이 원자핵에 흡수되어, 이것들의 입자가 방출하는 (γ,),(γ,n),(γ,α)등이 반응이다. 가장 간단한 것은 중양성자의 광분해이며, 중성자 질량결정에 이용된다.  
광화학스모그
광화학 스모그는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가 대기중에 농축되어 있다가 태양광선 중 자외선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2차 오염물질인 광산화물을 만들어 대기가 안개 낀 것처럼 뽀얗게 변한다. 이러한 광화학 스모그의 주범은 자동차 배기 가스다. 광화학 스모그는 햇볕이 강하고 바람이 약한 날 발생 되기 쉬우며, 맑게 갠 하늘인데도 안개가 끼고 대기는 뽀얗고 침침하고 탁한 느낌을 준다. 매연 등의 거무스름한 스모그와 대비시켜서 하얀스모그라든가 자주빛 스모그라고 부른다. 광화학 스모그가 일어나면 눈과 목의 점막을 자극, 따가움을 느끼게 하거나 심할때엔 눈병과 호흡기질환을 일으키고, 급성중독 때엔 폐수종을 유발, 목숨을 잃게 한다. 또 식물에 대해서는 잎이 마르거나 열매가 열리지 않게 될 정도의 피해를 주며, 산림을 황폐시키고, 자동차타이어 등 고무제품을 부식시켜 수명을 줄인다. 미국의 로스엔젤레스는 자동차가 많은 도시이며 더구나 산으로 둘러싸인분지여서 20여 년 전부터 로스앤젤레스 스모그로도 잘알려져 있다.
광화학스모그 [photochemical smog]
태양빛을 방아쇠로 치는 대기중의 일련의 복잡한 화학 반응에 유래하는 옥시던트가 어떤 기상 조건 하에서 시정(視程)을 악화시키는 스모크상태. 햇빛이 강하고 바람이 약한 날 발생되기 쉬우며 맑게 갠 하늘인데도 안개가 끼고 대기는 뽀얗고 침침하게 탁한 느낌을 줌. 매연 등의 거무스름한 스모그와 대비시켜서 하얀 스모그라든가 자주빛 스모그라고 부름. 사람에게는 눈이나 기관지 등에 점막에 자극을 주며 식물에 대해서는 입이 마르거나 열매가 열리지 않게 될 정도의 피해를 줌. 미국의 로스엔젤리스는 자동차가 많은 도시이며 더구나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여서 20여년 전부터 소위 로스엔젤리스 스모그라 하여 잘 알려져 있음. 옥시던트의 생성 과정은 복잡하여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산화질소 NO₂ 가 파장 4,000Å이하의 빛을 흡수하고 반응성이 풍부한 산소 원자를 유리(遊離)하여 이것이 공기 중의 산소원자O₂ , 알데히드(RCHO)가 생김. 또 반응 중에 생기는 오존 또는 각종 유리기(R)가 일련의 반응을 일으키고 알킬나이트레이트 RONO₂ 등이 생긴다고 함. 문제점은 자동차 배출가스 중에서는 일산화질소(NO, 빛분해 되지 않음)로서 존재하는 질소산화물이 광화학스모그의 방아쇠적인 역할을 하는 이산화 질소로, 극히 짧은 시간으로 변화하는 기구(산소에 의한 산화 반응으로는 설명이 어려움)에 관한 것으로서 현재 몇가지 설이 있으나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음.  
균질화(Homogenization)
유지방은 직경 1.0∼10.0μ의 구형으로 우유에 분산되어 있어 일정한 시간 놓아두면 지방구가 상층으로 떠올라 크림층을 형성하므로 기계적으로 지방구를 2μ 이하로 균일하게 미세화 시키는 것을 균질화(homogenization)라고 한다. 균질화로 우유의 지방구를 파괴하면 우유는 저장중에 유지방이 위로 떠오르지 않게 되고, 유질도 부드러워지고 지방의 소화율도 높아진다. 그리고 우유 단백질을 연성 curd화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그린라운드 [green ground]
제2의 우루과이라운드라고 하며, 환경문제를 국제간 협상의 주된 이슈로 다룬다는 측면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어떤 제품의 국제간 유통에서 그 제품이 갖는 환경상의 특성은 물론, 제조시의 환경오염 정도를 국제간의 무역에서 관세 등에 반영하자는 21세기의 과제를 않고 있다.  

자료관리 담당자

대기진단평가팀
최열준 (051-309-2768)
최근 업데이트
2023-05-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