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어설명상식

목록내 검색
검색

291건 (1/30)

가공치즈(Process cheese)
가공치즈는 자연치즈를 원료로하여 유성분인 버터, 유단백질, 탈지분유 등을 혼합해서 가열, 유화시킨 치즈제품을 말한다. 가공치즈는 다양한모양으로 성형, 포장이 가능해서 시중에 널리 유통되고 있으며,슬라이스(slice), 블록(block), 부채꼴모양의 포션(portion),스프레드(spread)등 다양한 형태로 나오고 있다.
가스검지관
가는 유리관 속에 가스검지제를 충전한 것. 관의 한쪽으로부터 관의 내부로 가스가 빨아 들여지면 가스제의 성분이 검지제와 반응하여 색이 변함.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여 가스중의 유해성분을 검출함. 유해성분의 농도는 변색된 길이로 인지하는 경우와 변색의 정도에 따라 인지하는 경우가 있음. 정량 정도는 높지 않으나 간편하므로 현장에서 많이 사용함. - 암모니아 검지관, -시안화 수소검지관.
가스상오염물질
공기 중에 함유된 가스상의 오염물. 일산화탄소, 연소되지 않은 탄화수소, 아황산가스, 무수황산, 일산화질소, 이산화질소 등이 가스상 오염물의 주된것임. 옥시던트는 이들 가스상 오염물에 의해서 생성됨. ⇔ 입자상 오염물
가스크로마토그래프[gas chromatograph]
배기가스 중의 유해 물질의 정량(定量)이나 공장에서 배출되는 물중의 유해 물질 정량 등에 사용함. 이동상(移動相)과 고정상(固定相)을 사용함. 물질 특유의 농도평형(濃度平衡)을 이용해서 혼합물을 분리하는 크로마토그래프의 일종으로서 이동상에 기체를 사용하는 것을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라고 함. 이 방법은 선택성(選擇性)이 우수하여 많은 성분계(成分系)의 분석이 됨. 또 검출의 감도(感度)와 정량의 정도(精度)가 높으며 거의 모든 기체의 분석이 가능한 특징이 있음.
가스크로마토그래피[gas chromatography]
크로마토그래피의 일부분. 적당한 충전물(充塡物)이 균일(均一)하게 담긴 관[분리관(分離管)]내에서 기체시료(氣體試料) 또는 기화한 액체 또는 고체시료(固體試料)를 캐리어 가스에 의해 전개시켜 분해하지 않고 가스상(狀)으로 통과시켜서 각 성분으로 분리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충전물에 흡착성 고체분말(吸着性固體粉末)을 사용했을 경우는 기고(氣固) 크로마토그래피이며 적당한 고체분말에 저휘발성 액체(低揮發性液體) 또는 사용온도(使用溫度)로 액화하는 고체(固定相液體)를 함침(含浸)시킨 것을 사용했을 경우는 기액(氣液) 크로마토그래피이다. 가스 크로마토그래피에 있어서 유량(流量)이 일정하게 유지된 캐리어 가스는 시료 송입부(試料送入部)를 지나 분리관(分離管)으로 흘러 검출기(檢出器)를 거쳐 외부에 방출된다. 송입부에서 주입 또는 삽입된 시료는 가열기화되어 캐리어 가스에 의해서 분리관에 보내어진다. 분리관을 지나는 동안에 시료 속의 각 성분은 관내 충전물에 대한 개개의 기고 또는 기액의 차이에 따라 이동 속도가 차이가 생겨 분리되어 검출기에 차례로 도달한다. 각 성분을 검출하여 [열전도도(熱傳導度)에 의한 방법을 비롯하여 이온 전류(電流)에 의한 방법 등 많은 검출법이 있다], 시간적으로 성분량의 대소를 기록지(記錄紙) 위에 기록시키면 각 성분에 대응하는 피이크를 갖는 크로마토그램이 얻어진다. 각 성분의 보존용량 또는 보존시간에 의해 정성분석을 크로마토그램이 피이크 면적 또는, 피이크 높이에서 정량분석을 할 수가 있다. 또, 분리관의 출구에 용출되는 성분을 모으면 대단히 높은 분리효율로 순물질이 얻어진다. 이 목적을 위한 방법을 분석가스 크로마토그래피라 한다. 가스 크로마토그래피는 1952년 A.J.P.-Martin에 의해 발표된 이후 과거 곤란했던 유기화합물의 다성분계 혼합물분석(多成分系混合物分析)이 용이하게 되었으며, 적용되는 시료범위의 폭이 넓어졌고 또, 소량의 시료로써 극소량 성분도 분석가능한 것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으므로 기기 분석법(器機分析法)의 보급,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가시광선 (Visigble Rays)
물체에 닿아 반사하는 광선이 인간의 눈에 색채로서 느껴지는 파장의 범위를 가진 것을 말한다. 파장범위는 380mm로부터 780mm정도이다.  
가압 부상법[加壓浮上法]
배수 중에 함유된 현탁(縣濁)물질의 비중이 물보다 작은 경우 또는 현탁물질에 기포(氣泡)를 부착시켜 비중을 작게 함으로서 고액(固液) 분리를 하는 방법을 부상처리라 함. 이 경우, 작은 기포를 만들기 위해서 공기를 가압하고 처리시설의 낮은 부분에서부터 공기를 작은 기포로 방출시키는 방법을 가압 부상법이라고 함. 가압 부상법은 함유 배수(含油排水)나 세탁 배수 등에 이용됨. 많은 동력비가 필요하고 청징도(淸澄度)도 침전 처리에 비하여 낮음. 그러나 분리에 소요되는 체류 시간이 10-40분 정도에 불과하고 시설이 간편한 이점이 있음.  
가와사키병
1967년 일본의 의사 가와사키의 임상 보고로 국제적인 병명으로 통하게 된 질환. 젖먹이 아이가 닷새 정도 고열을 일으킨 후 눈이 충혈되고 입술, 혀, 손발 등에 발진이 나는 증상. 심하면 심장 휴유증으로 돌연사하는 경우도 있다. 이 병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현대에만 나타나는 공해병으로 보이는 견해가 많다.  
가정하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하수의 총칭으로서 일반 가정, 호텔, 식당, 사무실 등으로 부터 배출되는 오수, 잡배수 등이다. 공장이나 공공건물 등의 배수와 구별되는 용어다.
간이상수도[簡易上水道]
지방자치단체가 대통령령이 정하는 간이한 수도시설에 의하여 급수인구 5,000명 이내에게 정수를 공급하는 일반수도로서 1일 공급량이 1,000㎥ 미만인 수도를 말한다.  

자료관리 담당자

대기진단평가팀
최열준 (051-309-2768)
최근 업데이트
2023-05-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