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어설명상식

목록내 검색
검색

291건 (16/30)

색도[色度,chromatility]
물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결정적인 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물속에 백금이 1ppm들어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색을 1도로 표시함. 색도 표준 용액은 염화백금산칼륨 2.49g 및 결정 염화 코발트 2.00g을 염산 200㎖에 용해시켜 1ℓ로 한 것을 1,000도로 하여 조제하고, 이 표준액을 희석, 검수의색과 비교함.  
생물농약
살충, 살균 및 제초제와 같이 화합물로 된 화학적 농약 대신 사용되며 해충, 병균, 잡초의 천적(포식충, 기생충, 병원성 미생물)을 그대로 이용하는 농약의 총칭. 천연농약이라고도 한다. 또한 피레드린이나 니코틴처럼 천연에서 생산되는 동식물이나 광물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을 그대로 이용하는 농약을 포함한다. 생물농약은 화학농약처럼 속효성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대상 해충에게만 효과가 있다는 선택성을 갖는다.
생물농축
생물체 내에 특정 물질이 농축되어 축적된 현상을 말한다. 자연계의 생물은 식물연쇄 과정을 거치므로, 특정 물질은 하위의 생물로부터 상위의 생물로 이행하고 따라서 상위의 생물일수록 농축의 정도는 높다. 축적량이 점차 증가하여 허용량을 넘게 되면 생물체에 해를 끼친다. 녹색굴의 체내에 동이온이 수중 농도의 104-105배로 농축된 예를 보아도 수중에 극히 미량밖에 존재하지 않은 많은 금속이, 어패류에 의해서 점차 농축됨을 알 수 있다. 미나마타병은 메틸수은에 의한 생물농축의 전형적인 예이다.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
생물학적 산소요구량은 통상 BOD(Biological Oxygen Demand)라고 부른다. 물의 유기오염 지표의 한가지로서 어떤 물속의 미생물이 산소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유기물을 분해, 안정시키는데 요구되는 산소량이다. 즉, 어느정도 오염되었는가를 나타내는 기준으로서 호기성(산소를 필요로 하는)박테리아가 일정 시간내 (보통20도씨에서 5일간)에 물속의 유기물을 산화 분해시켜 정화하는데 소비되는 산소의 양을ppm으로 나타낸 것이다. 물이 오염되어 있으며 유기물이 많게 되고 따라서 유기물을 박테리아가 분해하는 데에 필요한 산소의 양도 증가한다. 생물학적 산소요구량은 오염된 물 속에서 산소가 결핍될 가능성이 높음을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는 것이다. 1ℓ의 물속에 1mg(1,000분의 1g)의 산소가 필요할때를 1ppm이라고 한다. 음료수는2ppm이하가 적당하고,농업용수는 5ppm좋다. 5ppm이상이 되면 하천은 자기정화 능력을 잃으며,10ppm을 넘을 때는 나쁜 냄새를 풍긴다.
생물학적제제
ㅇBiological Products ㅇ백신, 혈청 및 항독소 등을 말하며 그 특성으로 물리적, 화학적 시험만으로는 그 역가와 안전성을 평가할 수 없는 생물체, 생물체에서 유래한 물질을 함유한 의약품
생태계[生態系, ecosystem]
생물 군집(식물 군집과 동물 군집) 및 그것들을 둘러싼 자연계의 물리적, 화학적 환경요인이 총합된 물질계(Translery, 1935). 생태계는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및 환원자로서 구성되며, 유기물과 무기물 사이에는 물질 대사계가 성립되어 있음. 자연 환경을 기준으로 하여 육지 생태계, 해양 생태계 등으로 구별되고, 생물 군집군을 기준으로 하여 삼림(森林)생태계, 조류(鳥類)생태계 등으로 구별됨. 생태계의 일부가 인위적으로 변경 또는 파괴되면, 그 생태계 전체의 물질 대사회로가 큰 영향을 받게 됨. 먹이를 모으던 시대의 인간은 자연환경의 공생자(共生者)였지만, 공업화의 진전과 함께 자연의 생태계는 파괴되어, 서로 다른 생태계가 계속 생기고 있음. 최근의 인구의 폭발적 증가도 생태계 변화의 하나로서 주목해야 할 문제임.  
석면
섬유상으로 마그네슘이 많은 함수규산염(含水硅酸鹽) 광물이다. 크리소타일을 주성분으로 하는 온석면과 각섬석질 석면으로 크게 나뉜다. 건축자재, 방화재, 전기절연재 등으로 쓰인다.
성장 호르몬(Growth Hormone)
ㅇ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펩티드 호르몬으로 191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주성분을 somatropin이라고 한다. ㅇ골을 중심으로 뇌 이외의 전 조직기관의 성장을 촉진한다. ㅇ현재는 유전자재조합기술로 제조한 사람성장호르몬이 이용되고 있으며, 유전자재조합제품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ㅇ소, 말, 양, 사람의 성장호르몬은 아미노산이 191개, 분자량이 22,000이 며, 생물에 따라 구조가 조금씩 다른 생물학적인 종특이성이 높고, 사람에게는 영장류 이상의 성장호르몬만이 효과가 있다.
세균
ㅇ단세포생물로써 녹색조류를 제외한 모든 원핵생물로 최적성장온도는 30∼35 ℃ ㅇ그람양성ㆍ음성으로 구별되며 그람양성에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포 도상구균이, 그람음성에는 심내막염·폐렴·수막염·폐혈증을 일으키 는 녹농균, 장내설사, 복통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등이 이에 속한다
세정집진장치 (洗淨集塵裝置)
물 또는 기타 액체를 액적, 액막으로 사용하고 충돌, 관성력, 확산부착력에 의해 집진하는 장치. 1) 유수식 로터리스그로바 등과 같이 물 기타 액체를 상시 일정량 보유하고 있는 구조로 액체공급에 압력이 필요치 않다. 2) 가압수식 밴튜리스그로바 제트스그로바, 싸이클론스그로바 세정탑등과 같이 액체를 가압하여 공급하는 구조인 것이다.  

자료관리 담당자

대기진단평가팀
최열준 (051-309-2768)
최근 업데이트
2023-05-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