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어설명상식

목록내 검색
검색

291건 (15/30)

사막화
유엔의 정의에 의하면, 사막화란 토지의 잠재된 생물 생산력이 저하되거나 파괴돼 그 결과 사막으로 변해 가는 현상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목장의 생산력이 떨어지고, 건조 농업이 불가능하게 되며, 관개지가 물의 염해로 못쓰게 되거나 토양의 생산력 저하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사염화탄소
테크라클로로메탄이라고도 한다. 클로로포름과 비슷한 특유의 냄새를 가진 무색 기체다. 플루오르카본의 원료, 소화제, 훈증제, 살충제 등으로 쓰인다. 독성이 강하여 저농도 만성노출에서도 간장·신장 장애를 일으키며 오존층 파괴물질로 알려져 있다.
산성도[酸性度, acidity]
용액의 산성강도를 표시하는 량을 말한다. 동시에 염기성의 강도도 그 반대의 뜻으로 표시하며, 이 경우는 염시성도(baisity)라 한다. 보통 수소지수로 표시하나 산성도함수를 사용할 때도 있다.  
산성비
산성을 강하게 나타내는 비. 엄격하게는,수소 이온 지수값이 5.6 이하의 비를 가리키며,보통의 비에 비하여 산성이 10배이상이나 강하다. 산성비는 공장이나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배출되는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등이 대기중의 습기와 작용하여 황산, 질산, 탄산 등으로 변한 후 이 산화물질이 공중에 떠 있다가 비가 내릴때 빗물속에 용해되어 내리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산성비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아황산 등의 양이 대기속에 얼마나 많이 들어 있느냐에 따라 농도가 결정된다. 산성도는 수소이온농도를 측정하여 0~14까지의 수치로 나타내게 되는데 7은 중성이고 7미만은 산성, 7~14는 알칼리성으로 나타난다.
산성식품
쌀, 보리와 같은 곡류의 탄수화물은 생체내에서 분해되어 H2,CO2 등이 되는데 이것이 산성을 나타낸다. 어류, 육류의 단백질, 지질 등도 S,P를 다량 함유하는데 S는 황산기(SO42-)를 형성하고, P는 인산기(PO42-)를 생성하며, 지방의 지방산과 글리세린은 체내에서 완전분해 시 물과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므로 이도 산성을 띤다. 그러므로 당질, 지질, 육류를 산성식품이라한다.
산성우[酸性雨]
보통 빗물보다 pH값이 5.0∼5.6을 나타내는 현저히 낮은 경우를 말한다. 석탄과 기름등 화석연료를 연소시키면 SO₂, 자동차의 배출 GAS에서 NO₂가 발생하게 된다. SO₂와 NO₂를 구성하는 황 과 일산화질소는 몇일동안 대기중에 더 오래 잔류할수록 대기중의 수증기와 결합하여 황산과 질산 및 그외 여러 형태의 산을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산성우로 호수 형성시 수중생물의 알수태가 급격 히 감소. 양서류의 경우 알과 유생은 기형 혹은 죽음.  
산업 폐기물[産業廢棄物]
사업 활동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폐기물 가운데 재, 오니, 폐유, 폐산, 폐알칼리, 폐플라스틱등을 가리킴. 종류에는 종이, 나무, 섬유, 고무, 금속, 유리, 도자기, 광물질, 콘크리이트 등의 쓰레기 및 동물의 분뇨, 동물의 시체, 집진 시설에 의해 포집된 분진, 오니, 폐유, 폐산, 폐알칼리, 폐플라스틱 등이 있음.  
산제(Powders)
의약품을 분말상으로 만든것
살모넬라[salmonella ]
병원성 장(腸) 내세균의 일속(一屬), 대장균근과 유사하고, 돼지콜레라균(S. choletaesuis), 게르트네르균(S. enteritidis) 쥐 티프스균(S. typhimurium)등이 이에 포함됨.주변편모(周邊鞭毛)를 갖는 운동성의 간균(桿菌)이며, 그람 염색음성으로 포자를 형성하지 않음. 발열 및 설사(泄瀉)를 수반하는 급성 식중독을 일으킴. 식중독은 오염된 육류, 난(卵), 우유, 그 외의 식품을 섭취했을 때 발생됨. 본균은 육류의 식품에 부착하면 빠르게 증식되고 균체 내에 독소(일종의 다당류)를 만드는 바, 맛·향기 등, 외관으로는 변질을 알 수 없음. 치료에는 항생물질(크로람페니콜)이 유효함. 예방에는 식품의 관리, 환경위생을 철저히 하고 취급자 가운데 보균자를 없게 하는 것이 중요함.  
살수여상법[撒水濾床法,trickling filters]
하수ㆍ배수를 잡석, 모래 기타 다공질 여재를 쌓은 여상 위에 간헐적으로, 혹은 연속적으로 살포 또는 주입하고, 미생물막과 접촉시켜 호기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미생물적 여과법이라고 함. 살수 여상. 접촉 여상, 모래 여상 등의 방법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살수 여상법이 사용됨. 살포방법에는 다수의 노즐을 가진 직선상 살포하는 형과 회전 살포기에 의한 형이 있음. 하수 배수이 질. 즉 BOD의 부하량에 따라, 고율 살수 여상법과 표준(저율)살수 여상법이 있음. 또 두개의 이상의 여상의 조합에 의한 다급식 살수 여상법 등이 있음. 하수ㆍ배수가 여과 바닥을 통과할 때, 여과 표면에 미생물막이 형성되고, 그것과의 접촉에 의해 콜로이드 및 용해 물질이 제거됨. 여재를 호기적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산소의 공급을 충분하게 할 필요가 있으나, 여과 바닥 내의 공기와 대기의 온도 차에 따라 공기의 이동 즉 산소의 공급이 행해짐. 그러나 계절과 시간에 따른 공기의 이동 상황에는 변동이 있고, 강제 통풍이 필요한 경우도 있음. 고율과 표준의 서로 다른 점은 여과 바닥으로의 수리(폐수량/면적/시간)에 있음. 표준 여과 바닥에서는 수량 부하 0.5∼4㎥/㎡일, 유기물 부하 0.08∼0.4kg/㎥ㆍ일 정도로 간헐적으로 살수하고, 고율 여과 바닥에서는 수량 부하 8∼40㎥/㎡일. 유기물 부하 0.4∼4.7kg/㎥ㆍ일로서 처리수의 일부를 반송시켜 연속적으로 살수함.  

자료관리 담당자

대기진단평가팀
최열준 (051-309-2768)
최근 업데이트
2023-05-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