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19

온천천 비점오염원 수질 조사
작성자
김주인
작성일
2019-11-26
조회수
4457
첨부파일
내용



비점오염원(非點汚染源, non point source pollution)이란 강우가 있을 때 강우유출수와 함께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일컫는 말로, 도심 지역에서는 빗물에 섞인 대기오염물질, 도로 노면의 오염물질, 하수관거의 설계량을 초과하여 차집되지 못한 하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비점오염원은 도심지역의 하천을 오염시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부산지역의 수영강이나 온천천의 강우시 물고기 폐사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물환경정보 사진2

 

우리원은 온천천 세병교 지점에서 강우가 있을 때 다양한 강우패턴(강우강도, 강우시간)에 따라 하천으로 비점오염원이 얼마나 유입되는지 비점오염원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사를 토대로 부산지역 하천의 비점오염 현황을 파악하여 분류식 하수관거 정비와 비점오염저감사업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게 됩니다.

 

우리시는 온천천에 유입되는 비점오염 저감을 위해 세병교 상류 사직천 유입부에 온천천 비점오염저감시설을 건설 중에 있습니다. 이 시설은 초기 유출되는 오염된 유출수를 체류시키는 저류시설과 오염원 제거를 위한 장치형 여과시설을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 준공될 예정입니다. 이 시설이 완공되면 강우시 온천천의 비점오염이 훨씬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환경정보 사진1

[ 물환경연구부 물환경생태팀 손정원 연구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