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어설명상식

목록내 검색
검색

291건 (9/30)

리스테리아
Listeria는 세균의 일종으로서 이중 Listeria monocytogenes가 Listeriosis라 일컫는 심각한 세균성 질환을 일으킨다. 포자를 형성하지 않는 세균이지만 저온, 고온, 건조 등 에 강하다. - 조류 및 일부 어류나 패류에서도 발견되며 주로 치즈, 양배추, 아이스크림, 소세지 등 에서 검출된다. 최근에 냉동식품(피자, 수입쇠고기)에서 이 균이 검출된 바 있으며 중독은 흔한 일은 아니지만 치사율이 높다. 가장 심각한 증상은 뇌막염 및 패혈증이다.
리우선언
『지구헌장』이라고도 일컫는 리우 선언은 27개 조의 원칙으로 성립된다. 전문의 요지는 "국제 환경개발회의는 각 나라와 사회의 새롭고 공평한 파트터십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가지며, 모든 인간을 위한 이익을 존중하고, 또한 지구적 규모의 환경 및 개발 시스템의 일체성을 보존 유지하는 국제적 합의를 향하여 활동하며, 인류의 집인 지구의 불가분성과 상호의존성을 인식하면서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고 되어 있다.
링겔만매연농도표(Ringlmann smokescale)
이 표의 사용 방법은 관측자의 전방 16m에 표를 수직으로 세워 굴뚝과 관측자의 거리를 40m로 하여 굴뚝 입구에서 30∼40cm 위치의 매연(煤煙)이 태양 관선을 차단하는 정도와 이 표를 비교함. 매연의 색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태양 광선이 매연에 흡수되는 상황을 비교하는 것임. 이 표에 의한 매연 농도의 측정은 오차가 있기 쉬우나 간편한 것이 장점임.  
마스킹(masking)
① 소음이 없을 때는 최소 가청치(加廳値)로 말소리를 들을 수 있으나, 소음이 있으면 최소 가청치의 레벨을 올려야 말소리를 들을 수 있음. 이런 경우 말소리가, 그 소음에 마스킹 되었다고 하며 그 소음을 마스커(방해음)라고 함. ② 악취 성분을 분해하거나 흡착하는 일이 없이 다른 물질의 향기로 그 악취를 느끼지 않게 하는 경우, 악취가 그 물질에 의하여 마스킹되었다고 하며 그 물질을 마스커라고 함. ③ 분해 화학에서 방해 이온을 반응계로부터 무시되는 상태로 유도하는 것을 마스킹이라고 하며, 이에 사용되는 물질을 마스킹제(劑)라고 함.  
마약
ㅇ마약(Narcotics)이란 용어는 무감각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등으로 수면 및 혼미를 야기시켜 동통을 완화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ㅇ마약은 대뇌중 Opioid receptor(마약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수용체)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며 의료용으로는 주로 진통제, 마취제 등으로 사용된다. 비교적 쉽게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을 강하게 나타내기 때문에 남용되기 쉽고 그 결과로서 사적으로 중대한 해독을 끼치는 약물이다. ▶마약의 범위(마약법제2조) ㅇ마약법에 정의된 마약을 분류하면 3가지로 대별된다. 1. 앵속, 아편 및 코카엽 2. 앵속, 아편 및 코카엽에서 추출되는 모든 Alkaloid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3. 상기 1, 2호에 열거된 것과 동일하게 남용되거나 또는 해독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화학적 합성품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4. 상기 1, 2, 3호에 열거된 것을 함유하는 것.
막분리법(膜分離法)
수중의 콜로이드, 유기체(有機體), 이온등의 용존물질(溶存物質)을 막을 통하여 노여과함에 따라 배제분리(排除分離)하는 총칭. 고분자막의 발달에 의하여 다용(多用)해진 한외여과법(분자량(分子量) 100∼100,000의 고분자의 배제(排除)), 역침투법(逆侵透法) 이온 및 용존 유기물의 배제(排除)가 그 대부분의 방법이다.  
매립
움푹 파였거나 낮은 땅을 메워 돋우는 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폐기물 처리방법이며, 단순매립과 위생매립이 있다.  
매연[煤煙, smoke]
일상 용어로는 굴뚝 등에서 방출되는 검댕이나 매진(煤塵)을 함유한 연소 배출 가스를 가리키나 대기 오염의 측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물질을 매연이라고 정의함. ① 연료, 기타 물질의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유황산화물. ② 연료, 기타 물질의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매진이나 전기를 열원으로 사용하는 전기로 등에서 발생하는 매진. ③ 물질의 연소나 화학반응(합성, 분해)등에 의해서 발생되는 물질로서 유해한 것. 예를 들어 보일러, 배소로(焙燒爐), 소결로, 가스로, 가열로, 용광로, 용해로, 전기로, 가스 발생로, 반응로, 반응 장치, 소각로, 건조로 등의 광범위한 시설에서 배출되는 가스 등 → 유해물질 → 유황 산화물 → 매진.  
먹는 샘물
암반대수층내의 지하수, 용천수 등 수질의 안정성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자연상태의 깨끗한 물을 물리적으로 처리하여 먹는데 적합하도록 제조한 샘물을 말한다.  
먹는물
종래 광천수 또는 맑은 물 등 다양한 개념을 정리 1995년 1월 5일 법률 제4908호 제정공포된 먹는 물 관리. 법상의 물은 먹는데 통상 사용하는 자연상태의 물과 자연상태의 물을 먹는데 적합하게 처리한 물을 말한다고 하여 개념을 정립하였다.  

자료관리 담당자

대기진단평가팀
최열준 (051-309-2768)
최근 업데이트
2023-05-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