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어설명상식

목록내 검색
검색

291건 (3/30)

경고제(Plasters)
상온에서는 고형으로 헝겊, 종이 또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필름 등에 펴서 피부에 점착시켜 쓰는 외용제
경도
물에 용해된 칼슘과 마그네슘의 함유량을 표시하는 방법. 당량수는 CaO 또는 CaO₃로 계산하고 100㎖속에 1mg이 함유되어 있을때의 물의 경도를 1도로 함. EDTA표준액을 사용, 적정으로 간단히 측정함.
경수 연화[硬水軟化, water softening]
물에 함유된 칼슘, 마그네슘의 제거를 통한 경수(硬水)의 연수화(軟水化)를 말한다. 연화법에는 끓이는 방법, 석탄소다 연화법, 이온 교환법 등이 있음.  
경수(hardness water)
경도가 높은물을 경수라고 한다. 거품을 만드는데 상당량의 비누를 요구하며 온수관가열기, 보일러, 및 실질적으로 수온이 증가되는 기타장치에서 물때를 만들어 내는 물을 가리킨다.
경질유리[硬質琉璃, hard glass]
보통 유리속에서 나트륨을 줄이는 대신 칼륨을 더하여 만든 유리. 잘 융해(融解)하지 않고 높은 열에도 견디며, 물이나 산류(酸類)의 작용을 받는 일이 적어, 흔히 이화학(理化學) 실험 도구를 만드는데 쓰임.  
계대배양(Subcultury)
주기적으로 새배지에 이식시킴으로써 균주를 보존하는 방법으로 계대배양 사이의 기간은 미생물에 따라 다르며 또 상용된 배지 외부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계대배양시는 적당한 보존배지의 선택 및 저장조건, 계대빈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계류제
부산지역에서 소 도축시 강제급수 행위를 예방하기 위하여 소 도축 신청자에게는 도축 전일 20시까지 소를 도축장에 계류토록 하는 제도이다. 계류사는 20시에 봉인되며 계류된 소에게는 물과 사료가 급여되지 않는다. 만약 강제 급수된 소가 있을 경우 계류중 오줌으로 수분은 배설되어 경제적 이득을 취할 수 없게 된다. 소를 계류하면 소가 안정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어 육질이 부드러워지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다
계면 활성제[界面活性劑, surface active a
액체의 표면에 흡착해 계면 활성을 크게 하고, 성질을 현저하게 변화시키는 물질을 말하며, 표면 활성제(表面活性劑)라고도 한다. 특히 표면 장력(表面張力)의 저하로 세정력, 분산력, 유화력, 가용력, 살균력 등이 뛰어나 가정용 세제(洗劑)를 비롯, 각종 공업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세제 등에 사용되는 음이온 계면 활성제와 살균제 등에 사용되는 양이온 계면 활성제로 대별되며, 모두 분자중에는 친수성과 친유성 원자단을 갖고 있다. 세제의 대부분은 계면 활성제로 합성 세제의 일부는 정화하기 어려워 하천, 우물 등을 심각하게 오염시킨다.  
고도정수처리
최근의 정수방법으로 종래의 급속여과법에 오존처리와 활성탄처리를 추가하여 쓰고 있다. 급속여과만으로는 트리할로메탄 등 유기염소화합물이 형성되던 폐해나 곰팡이 냄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 정수방법을 채용하고 있다. 3급수 이상의 더러운 물은 고도 정수처리를 해야 한다. 그러나 낙동강의 상수원이 3급수 이상으로 오염되었음에더 불구하고 정수처리가 제대로 보급되지 않아 식수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고분자응집제(polymer coagulant)
수처리의 응집침전에 사용하는 유기계응집제이다. 콜로이드 입자 의 전하를 중화, 집합시켜서 뛰어난 응집작용을 한다. 미량의 주입으로 효과를 나타내고 응집속도가 빠르며, ph와 다른 불순물에 의한 영향을 거의 받지않는다.

자료관리 담당자

대기진단평가팀
최열준 (051-309-2768)
최근 업데이트
2023-05-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