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고농도 오존!! 보건환경정보 공개시스템에서 신속하게 확인하세요.

부서명
물환경생태팀
전화번호
051-309-2916
작성일
2025-06-17
조회수
44
2025
여름
첨부파일
고농도 오존!! 보건환경정보 공개시스템에서 신속하게 확인하세요. 사진1
내용

오존은 여름철 강한 햇빛과 높은 기온 등으로 대기 중에 존재하는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의 광화학 반응을 통해 생성되는 2차 오염물질로서, 국지적 기상 및 해상 유입의 영향이 커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농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고농도 오존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연구원에서는 연중무휴로 부산광역시를 총 4개의 권역(중부, 서부, 남부, 동부)으로 구분하여 오존 경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실시간 농도 모니터링을  통해 고농도 오존에 대한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오존 경보가 발령되면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정보 공개시스템, 에어코리아 및 통합메시징시스템(FAX, 전화, SMS) 등을 활용하여 전파하고, 상황실 운영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황 전달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 이후, 오존은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당 권역의 측정소 중 1개소 이상의 오존 1시간 평균농도가 0.12ppm 이상일 때 주의보, 0.3ppm 이상일 때 경보, 0.5ppm 이상일 때 중대경보가 발령됩니다. 2024년 기준, 부산시 오존주의보는 총 13일(26회) 발령되었습니다.

오존의 피해를 줄이는 건강 수칙으로는 햇빛이 강하고, 건조한 시간대인 오후 2~5시 사이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오존에 반복 노출 시, 눈, 기관지 등에 피해를 입을 수 있어 호흡기질환자, 어린이, 노약자는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4~9월은 오존 농도 증가 시기이니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오존 경보 내용을 신속하게 확인하여 피해를 예방할 수 있길 바랍니다.




[대기환경연구부 대기진단평가팀 환경연구사 윤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