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3

다이옥신 등 잔류성 오염물질 검사시스템 재구축
작성자
강성희
작성일
2023-12-11
조회수
127
첨부파일
내용



□ 우리 연구원에서는 올해 장비본체, 부대설비,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고성능의 신규 다이옥신 분석장비를 도입하였습니다. 기존 장비의 노후화로 인해 분석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신규장비 구입으로 인해 향후 더욱 더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잔류성오염물질 측정분석전문기관으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도로 훈련된 전문 분석인력과 고가의 특수장비를 보유해야 하고, 주기적으로 검사능력 평가를 받아야 하는 등 까다로운 인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전국 지자체 중 경기도와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만 환경 중의 다이옥신 검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4면 대기환경정보 사진1


□ 우리 연구원은 지난 2005년 다이옥신 전문검사기관으로 지정된 이래로, 그해부터 대기 조사사업을 시작하는 등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해운대, 명지소각장 등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해 소각장 주변지역의 시민건강 보호와 민원 해소에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 2022년도에는 배출가스, 환경대기 외에 하천수, 폐수, 토양분야 다이옥신 전문검사기관으로 재인정을 받았습니다.

 

□ 이번 검사시스템 재구축으로 영호남권내 공공분야 최고의 잔류성오염물질 전문기관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향후 검사수요 증가에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현재, 잔류성오염물질 측정분석전문기관은 전국에 12개 기관이 있으며, 영남권 권역에서는 울산과학기술원과 우리 연구원만 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영남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기환경연구부 산업환경팀 정승열 환경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