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2

석면건축물 실내공기 중 석면 조사
작성자
정태욱
작성일
2022-09-14
조회수
426
첨부파일
내용



우리원은 석면건축물 실내공기 중 석면 및 섬유상 먼지농도의 관리기준 준수여부와 석면건축물 관리대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부산시와 구·군에서 소유하고 있는 석면건축물(석면이 함유된 건축자재 사용 면적의 합이 50㎡ 이상인 건축물) 159개소 중 50개소에 대한 실내공기 중 석면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조사대상 50개소의 석면 및 섬유상 먼지농도가 관리기준(0.01 개/㎥) 이내였으며, 전체 평균 농도는 관리기준의 30% 수준인 0.003 개/㎥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조사대상 중 시설별로는 행정기관(행정복지센터)과 보건·복지시설군이 평균농도 0.004 개/㎥, 면적별로는 500~1,000 ㎡인 건축물에서 평균농도 0.004 개/㎥로 가장 높은 농도로 나타났으며, 해당 시설군과 면적군에서 공통적으로 이용객 수가 많은 민원실,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면 대기환경 정보 그림2        4면 대기환경 정보 그림3


이와함께, 조사대상 건축물에서 석면건축자재의 노출을 최소화 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방법을 통해 석면 및 섬유상 먼지농도의 불검출률이 약 10.9 %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치된 석면건축자재의 손상(깨짐 등)만 없더라도 불검출률이 약 24.4 %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석면건축자재에 대한 주기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을 금번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면 대기환경 정보 그림4     4면 대기환경 정보 그림5 

 

우리원에서 수행한 석면건축물 실내공기 중 석면 조사결과는 부산시와 각 구·군 담당부서에 공유가 되었으며, 석면건축물에 대한 관리대책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원은 석면건축물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활동과 관리실태 파악을 통하여 석면건축물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건강 위해 예방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 대기환경연구부 환경보건팀 환경연구사 이상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