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2

지하수 중 노로바이러스 오염실태조사
작성자
정태욱
작성일
2022-06-09
조회수
495
첨부파일
내용



우리원은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고자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하는 식품제조업소, 유치원, 음식점, 집단급식소 등을 대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오염실태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3면 식약품 정보 사진2

2022년에는 2 ~ 4월까지 부산시 소재 일반휴게음식점 11곳을 비롯하여 집단급식소 3, 식품제조업체 2곳 등 총 20곳에 대해 노로바이러스 오염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 20곳 모두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아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식중독 원인균으로 부각되고 있는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병원체로 지하수에서 생존 가능하며 지하수를 이용하여 제조한 식품이나, 식품의 세척가공과정, 식수 등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주요증상으로는 설사, 구토, 복통, 발열 등이 있으며, 특히 겨울에서 봄까지는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발생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이므로 개인위생과 식품위생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하는 식품제조업체, 음식점 등은 노로바이러스 오염방지를 위해 정기적인 수질검사 및 지하수 관정의 위생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합니다.


앞으로도 우리원은 지하수 이용시설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오염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위생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면 식약품 정보 사진3


[감염병연구부 식중독검사팀 보건연구사 옥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