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1

동네별 미세먼지 정보서비스 실행
작성자
김주인
작성일
2021-09-08
조회수
1375
첨부파일
내용



우리원은 2021년 7월부터 시민들이 동네별 대기질 정보를 확인하고 고농도 대기오염에 대비할 수 있도록「동네별 미세먼지 실시간 정보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부산지역 27개 도시대기측정소의 관측자료와 대기질 진단평가시스템의 고해상도(1km × 1km) 모델링자료를 매시간 수집∙융합처리해서 부산지역 206개의 행정동별로 예측된 초미세먼지(PM-2.5) 정보(‘좋음’ ~ ‘매우나쁨’)를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정보공개시스템 홈페이지(https://heis.busan.go.kr)를 통해 시민들에게 제공됩니다. 

 그동안 대기질 정보가 없는 동네는 대기오염측정소가 설치된 인근 동네의 관측정보를 활용하였으나, 1군 발암물질로 알려진 초미세먼지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증가하면서 대기오염측정소 설치를 확대해 달라는 시민들의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에 연구원은 지난 2년간(2019~2020년) 신뢰도가 높은 관측자료와 해상도가 높은 대기질 모델링자료를 융합해 부산지역의 상세지역별 미세먼지 정보를 예측하기 위한 자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최근 6개월간 시범운영을 통해 예측자료의 신뢰도 검증을 마쳤습니다. 


대기정보 그림 1 

 

  본 서비스를 위해 관측 및 대기질모델링 자료를 실시간으로 융합처리하여 상세지역별 미세먼지 농도를 예측한 방법은 전국 최초로 시도된 기술로, 데이터과학에 기반한 촘촘한 대기질 예측정보의 제공은 고농도 대기질에 의한 시민의 건강상 피해를 예방하고 대기오염측정소가 설치되지 않은 대기질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기환경연구부 대기진단평가팀 장은화 환경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