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1

온천천 물고기폐사 경보제 시행
작성자
김주인
작성일
2021-06-09
조회수
1678
첨부파일
내용



 우리시는 2021년 4월부터 「온천천 물고기폐사 경보제」를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천천 물고기폐사 경보제는 온천천에 설치된 수질자동측정자료를 이용하여 온천천의 수질​이 나빠지면 자동으로 하천관리 담당자에게 경보를 발령하여 하천을 보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지난 5년간 온천천에서는 물고기폐사가 약 10회 발생하여, 온천천을 아끼고 사랑하는 많은 시민들로부터 많은 우려와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에 우리원은 2019~2020년 온천천 물고기폐사 사례와 수질자동측정자료를 이용하여 물고기폐사를 예방하는 연구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연구사업을 통해 물고기폐사 경보지수(Alarm Index)를 개발하고, 경보지수를 이용하여 물고기폐사 ‘주의보’와 ‘경보’를 발령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습니다. 우리시 물정책국 맑은물정책과에서 이 제안을 받아들여 하천관리 담당기관, 하천수질 관리기관, 우리원 등과 여러 차례 회의와 협업을 통해 경보제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물환경정보 그림1

 온천천 물고기폐사 경보제가 시행된 이후 5월 21일 처음으로 ‘물고기폐사 주의보’가 발령되었습니다. 폐사 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각 하천관리부서에서 유지용수 추가 공급과 하천오염원 차단 등 초등대처를 잘 수행한 결과 물고기 폐사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원은 다른 하천으로 물고기폐사 경보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맑고 깨끗한 하천환경 조성을 위한 연구와 조사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물환경연구부 물환경생태팀 김주인 환경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