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0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 방역
작성자
김주인
작성일
2020-12-09
조회수
2177
첨부파일
내용



 조류인플루엔자(AI)란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조류의 급성 전염병으로 크게 고병원성과 저병원성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경우 가금류(닭, 오리, 칠면조 등)에서 피해가 크며, 특히 닭의 경우 급성의 호흡기증상을 보이면서 100% 가까운 치사율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조류 인플루엔자는 자연생태계와 야생조류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가금사육 농장에서 발병시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어, 국가 방역 측면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질병입니다.

 동물위생정보 그림1


 최근 전남북과 중부지방의 야생조류와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됨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AI 가축위기 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내년 2월까지를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여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원 동물위생시험소도 AI 유입및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가금류 사육농장과 거래상인, 가금관련 축산시설을 중심으로 예찰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을숙도 등 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에 소독활동을 지원하며 야생조류를 통한 유입을 차단하는데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금류를 사육하고 있는 경우, 울타리, 그물망, 소독시설을 정비하고 외부인과 외부차량 출입을 통제하며 야생조류와의 접촉을 자제하는 한편 사육중인 가금이 가축전염병으로 의심될 경우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시민여러분께서는 전국 을숙도를 포함하여 철새도래지의 산책과 낚시를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물위생정보 그림2


[동물위생시험소 방역팀 강원석 주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