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환경LIFE 소식

2020

보건용 마스크 검사
작성자
김주인
작성일
2020-03-05
조회수
1215
첨부파일
내용



 코로나바이러스-19와 같은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거나 미세먼지 등 입자를 차단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마스크가 ‘보건용 마스크’ 입니다. 보건용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성능인증 규정에 따라  KF80, KF94, KF99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KF80은 미세입자(입자크기 0.6㎛)를 80%이상 차단하여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KF94와 KF99는 미세입자(평균입자크기 0.4㎛)를 각각 94%, 99%이상 차단하여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많이 판매되는 N95 마스크는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원(NOISH) 품질 등급으로 입자상물질(0.3㎛)을 95%이상을 제거할 수 있는 마스크입니다.  

식약품정보 그림1


 병원 근무자 등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는 KF94, KF99 보건용마스크를 권장하고, 일반인의 경우 KF80을 사용하여도 효과가 있습니다. 보건용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보건용 마스크를 구하기 힘들때는 기침, 재채기 등으로 인한 침방울이 직접 닿지 않도록 방한용 면마스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호흡기 증상자와 의료기관 방문자, 감염위험이 높은 다중 접촉 직업군(운전기사, 판매원, 역무원 등)은 반드시 KF80 이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우리원은 보건용 마스크 관리기준에 따라 마스크 시험검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9년 68건의 마스크 검사결과 63개 제품의 적합하게(적합율 92.6%) 나타났습니다. 


 ☞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사용법

마스크를 착용하기전에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으세요.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도록 마사크를 착용한 후,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틈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 마스크를 사용하는 동안 마스크를 만지지 마세요. 마스크를 만졌다면 손을 비누와 물을 씻을세요

▷ 마스크를 벗을 때 끈만 잡고 벗긴 후,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씻으세요.  

  ​ ​ 

[식약품연구부 약품분석팀 조혜경 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