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건환경LIFE 소식

2019

홍역 바이러스 조심하세요.
작성자
김주인
작성일
2019-03-04
조회수
493
첨부파일
내용



최근 유행하고 있는 홍역은 원인체인 홍역 바이러스 (Measles virus)에 의해 매개되는 법정감염병 제2(필수예방접종 대상)에 해당하는 급성호흡기감염질환입니다.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며 초기에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시작되고,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시작해 온 몸에 발진이 나타나며, 전염성이 매우 높은 질병입니다.

 

우리나라는 20143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홍역퇴치국가로 인정받아 해외에서 홍역바이러스가 유입하더라도 대규모 홍역 유행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해외 여행객을 통해 홍역이 유입되어 홍역 예방 미접종자 및 20-30대 의료기관 종사자 중심으로 재발생하는 등 더욱 철저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역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MMR 백신)은 필수적입니다. 1회 접종만으로도 93%의 감염 예방 효과가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권고에 따라 우리나라는 2회 접종하고 있습니다. 1967년 이후 출생자 중 홍역을 않은 적이 없고 예방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성인의 경우, 적어도 MMR 백신 1회 접종이 필요하며 의료인, 해외여행 예정자라면 4주 이상의 간격으로 MMR 백신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

* 유행지역 : 동남아시아, 유럽, 이스라엘, 미국, 브라질  

 

감염병정보 그림1.jpg 감염병정보 그림2.jpg

 

우리원 감염병조사팀은 유전자 분석에 의해 부산지역 홍역검체 확인진단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3.6.기준) 73건 중 1건 양성, 70건 음성, 2건 백신으로 인한 양성 이었습니다. 우리원은 감염병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해외 유입 감염병 차단과 지역사회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감염병연구부 감염병조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