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심리치료실 운영
- 지원대상 : 학대피해아동 및 부모 등
- (아동) 만 5세 ~ 만 18세 미만 (※ 언어검사는 만 3세 이상부터 가능)
- 운영시간 : 연중 상시 ▹ (평일) 10시~19시, (토요일) 10시~18시
- 지원방법 : 센터 내방, 구·군청 상담실 등 직접 방문
- 운영방법
- 신청
구·군 또는 아보전 →
센터 신청, 초기면접 실시 - 심리검사 아동‧부모 심리검사 진행
-
심리치료
검사결과에 따른
심리치료 진행 -
평가 및 사후관리
사전‧사후 평가, 종결
및 사후관리
지원내용
심리검사 : 성격검사, 정서검사, 문제행동검사, 양육태도검사 등
측정 영역 | 검사명 | 주요내용 |
---|---|---|
심리평가 종류 | 종합평가 | 인지기능, 성격, 정서, 사회성, 대인관계, 사고, 문제행동 등을 측정하는 개별적 심리검사와 함께 전문가에 의한 '임상적 면담' 및 '체계적인 행동관찰'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종합하여 해석하는 평가. |
정서행동평가 | 정서 및 행동 문제에 초점을 두고 측정하는 개별적 심리검사와 함께 임상적 면담 및 체계적인 행동관찰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종합하여 해석하는 평가. | |
양육태도평가 | 부모의 양육 태도 방식과 수준을 측정하여 올바른 양육 태도를 취할 수 있도록 함. ※양육태도평가는단독으로진행하지않고,종합평가또는정서행동평가와같이병행해서진행 |
* 심리평가는 개별적 심리검사 + 임상적 면담 + 체계적 행동관찰로 구성됨.
* 심리평가의 세부 심리검사는 임상심리전문가가 대상자의 특성, 의뢰 사유 등을 판단하여 구성함.
* 대상자의 지적 능력, 동기 수준, 성격 특성 등에 따라 일부 심리검사는 실시가 불가능할 수 있음.
심리치료
개인 심리치료 프로그램 : 미술치료, 놀이치료, 음악치료, 언어치료, 심리상담
구분 | 분야 | 치료방법 |
---|---|---|
1 | 미술치료 | 미술매체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이미지를 통해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치료 |
2 | 놀이치료 | 놀이과정에서 자기의 정화, 자기성장, 관계형성을 경험하는 치료 |
3 | 음악치료 | 음악과 악기 등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치료 |
4 | 언어치료 | 언어적인 문제를 수정하여 의사소통 및 발음상의 문제를 해소하는 치료 |
5 | 심리상담 | 심리학 및 상담에 대한 전문지식을 통해 다양한 상담적 기법을 활용하여 행동, 정서, 성격적 문제의 개선 및 전인적인 발전을 도모 |
집단 심리치료 프로그램 : 사회성 향상, 심리‧정서증진, 학교적응 도모, 부모교육, 부모-자녀 상호작용 개선 등
구분 | 종류 | 검사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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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사회성향상 | 또래관계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들을 훈련하기 위한 집단프로그램 |
2 | 심리‧정서 증진 | 다양한 집단 활동을 통해 아동 자신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또래들과 공유하고 해결책을 함께 탐색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하는 집단프로그램 |
3 | 학교적응 도모 | 교우관계 개선, 적응, 폭력 예방 등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4 | 부모교육 | 부모가 올바른 양육 태도를 함양하고 효과적으로 양육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집단프로그램. |
5 | 부모-자녀 상호작용 개선 | 부모-자녀 간 긍정적인 의사소통(공감, 경청, 수용, 자기 개방) 방식에 대해 교육하고 실습함으로써 가족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관계 개선을 도모하는 집단프로그램 |
문의처(심리치료실) : ☎ 051-240-6352, 6357, 6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