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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교통사고 사망자 30% 줄이기 온 힘

10년간 연간 100명대 … 70명 이하로
고령 보행자 중심 신호 운영 등 추진

내용

안전한 부산 부산광역시는 연간 100명대에서 좀처럼 줄지 않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30% 이상 대폭 줄이기 위해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팔을 걷는다. 부산시는 지난 5월 16일 남구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에서 시장 주재로 `제15차 부산미래혁신회의'를 개최, `맞춤형 교통안전 솔루션'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부산시장을 비롯해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센터장,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대중교통포럼 회장, 대한교통학회 부회장, 한문철 변호사 등 교통안전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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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30% 줄이기 위해 `맞춤형 교통안전 솔루션'을 추진한다(사진은 부산진구 전포카페거리에 조성한 보행자 우선 도로. 작은 사진은 교통안전 전문가 한문철 변호사가 부산미래혁신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제공:부산일보


 부산시는 최근 10년 동안 100명대로 머물러 있는 교통사고 사망자(고속도로 제외)를 2026년 70명 이하로 낮추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한 맞춤형 교통안전 솔루션은 고령자(보행자·운전자), 이륜차, 화물차에 대한 안전 강화에 중점을 뒀다. 이와 함께 △교통약자 안전권 보장 △교통수단별 안전 강화 및 의식 개선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 조성 △사람 중심의 도로 교통체계 구축 등 4개 분야 35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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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 안전권 보장을 위해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집중 개선, 고령 보행자 중심 신호 운영, 고령 보행자 안전교육, 고령 운전자 식별용 표지 부착 활성화,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우대제도 지원 등을 강화한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강화, 노인보호구역 개선,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 등도 계속 추진한다.

 이륜차 후면 번호판 무인교통단속장비 구축, 배달라이더 보험료 지원, 배달플랫폼사 안전교육 지원에도 나선다.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을 위해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 스마트 횡단보도 조성, 횡단보도 디자인 개선, 활주로형 횡단보도 설치, 차 없는 거리 조성 등을 지속 추진해 사람 중심의 교통안전 확보에 전념할 계획이다.

 특히 사람 중심의 도로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첨단기술을 접목한다.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자율주행서비스 시범운행지구 조성 등 획기적 교통안전정책으로 사고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원활한 교통흐름 확보를 도모한다.

 부산시장은 "부산의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사고 3대 취약 분야인 고령자, 화물차, 이륜차를 중심으로 맞춤형 교통안전정책을 통해 시민안전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문철 변호사는 어두운 곳에서도 사람 식별이 쉬운 반광조끼 300매 기부 의사를 밝혔다. 한 변호사는 반광조끼를 새벽과 야간시간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폐지 수집 어르신들에게 전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부산시는 2017년 전국 최초로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영도구에서 시범 운영한 후 2019년 전역으로 확대했다. 2018년부터는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를 선제적으로 시행해 반납률 3.5%로 전국 1위를 기록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교통사고와 사망자 수를 감소 추세로 전환했다.

작성자
구동우
작성일자
2024-06-04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202410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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