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바이어 발굴 70%
해외파견 기업 성과 호조
- 내용
- 부산시가 지난해와 올해 해외시장 개척단과 해외박람회에 파견한 업체들이 대부분 신규 거래처 발굴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최근 98~99년 해외시장 개척단과 박람회에 참가한 76개 업체들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신규바이어 발굴 70%, 현지 에이전트 발굴 18%, 수출계약 체결 30%, 시장조사 및 제품 정보수집 등 기타 12%로 매우 높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조사 결과 업체들이 해외시장 개척사업에 참가하는 목적(복수응답)은 신규 거래처 발굴과 상담 96%, 해외시장조사 및 제품 정보수집 46%, 수출상담 및 계약체결 26% 등으로 응답했다. 또 참가 후 바이어 사후관리에 따른 성과로서 수출계약체결 40%, 상담거래선과 조만간 가시적 성과 예상 50%로 나타났다. 상담은 했으나 계약이 성사되지 않은 경우도 20%로 조사됐다. 계약이 성사되지 않은 이유는 가격조건과 결제조건 등이 맞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시장 개척사업에 참가한 업체들은 이번 조사에서 △가격경쟁 방지를 위한 동일업종 참여 배제 △참가업체 조기 선정으로 사전 상담기회 부여 △현지 시장정보 지원 강화 △업체수와 경비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한편 시는 92년부터 매년 해외시장 개척단과 국제박람회 참가단을 파견하고 있다. 참가업체에는 부스임차료 전액, 해외시장 정보 제공, 현지바이어 알선, 현지 홍보비, 통역비를 지원한다. 개척단 경우 항공요금 50%를 추가 지원한다. 시는 올해 시장개척단 3회 38개 업체, 해외박람회 6회 43개 업체를 파견했으며, 내년에도 90개 업체를 파견할 계획이다.
- 작성자
- 부산이야기
- 작성일자
- 2000-06-09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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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이라좋다 제89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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