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 시도 `국민고충처리' 행정평가 결과 부산 `최우수기관' 선정
- 내용
- 부산시가 국민고충 처리와 국민생활불편 해소부문 행정평가 결과 전국 16개 시도 중 최우수기관으로 뽑혔다. 부산시가 지난 한해동안 추진한 대표적인 민원행정 우수사례는 지방세 인터넷납부 서비스이다. 시민들이 인터넷으로 모든 지방세 부과내역을 조회, 자신의 계좌가 있는 금융기관을 통해 실시간 납부할 수 있도록 해 주민이 행정기관을 찾는 불편을 없앤 것이다. 또 고지서 송달비 등 연간 40억원의 비용을 줄이는 큰 효과도 거뒀다. 부산 연제구는 주^정차 위반차량 단속 스티커에 납부고지서를 같이 인쇄, 발부하는 주정차위반 과태료 자진납부고지 제도를 시행했다. 위반차량 적발시 즉석에서 고지서를 발부해 자진 납부율을 15배 이상 높이고 고지서 송달비, 인건비 등 연간 2000여만원의 예산을 절약했다. 행정자치부는 부산시의 우수추진사례를 널리 활용토록 각 시도에 통보, 이 우수사례들은 전국적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 작성자
- 부산이야기
- 작성일자
- 2001-03-29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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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이라좋다 제95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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