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다이내믹 부산 제1344호 의정

근대건축물 살려 도시 정체성 높여야

시의회 정책연구실 이금도·홍지영 연구위원 주장

내용
제목 없음

"근대건축물 살려 도시 정체성 높여야

동·서부산 교육격차 해소 조례제정을"

 

시의회 정책연구실 이금도·홍지영 연구위원 주장

 

 

근대도시 부산의 역사·문화적 정체성 확보를 위해 근대건축물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동·서 부산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부산시 교육균형발전을 위한 교육지원조례'를 제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부산시의회 정책연구실 이금도·홍지영 연구위원은 지난 24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회 정책연구 브리핑'에서 이같은 내용의 주제를 발표, 시의원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이 연구위원은 "부산의 근대건축물은 그동안 수난기의 잔재라는 선입견과 무관심으로 방치, 상당부분이 소멸됐거나 지금도 경제논리에 밀려 위기에 처해 있다"며 "무엇보다 근대건축물의 보존과 활용에 대한 큰 밑그림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이 연구위원은 "역사경관 보존으로 도시의 다양성을 도출, 관광객과 지역주민에게 생활과 문화의 풍요를 주는 사례가 많다"며 일본 오타루시와 모지항, 독일 졸페어라인 광산 및 코크스제조소 등을 해외사례로 언급했다.

문화재 등록에 실패한 1940년대 부산 최초의 민간아파트인 중구 남포동의 청풍장과 소화장, 1929년 일본인 개인별장으로 지어진 뒤 한국전쟁 때 임시수도의 부통령 관저 등으로 쓴 동래구 온천동 동래별장 사례 등을 대비했다.

홍 연구위원은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을 내놓았다. 가정의 경제적·인적·문화적·사회적 자본, 교사 및 동료집단, 학교시설, 학원, 지역자원 등 지역사회 교육환경의 차이, 교육환경이 나은 곳으로의 학생 이동 등이 동·서 지역간 교육격차를 발생시키는 요인이라는 분석.

홍 연구위원은 "서부산권 등 교육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교육격차 문제해결을 위해 전반적인 도시균형발전과 함께 적극적인 역차별 정책을 추진해야 하며, 이에 따라 부산시 교육균형발전을 위한 교육지원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08-10-29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344호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