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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정 및 시정홍보  2. 2002년 계획

 

    2. 2002년 계획

  가. 기본방향

「시민과 함께하는 부산재창조」의 도약과 「환태평양권의 국제교류거점 해양도시 건설」을 위해 2002년도에는 △4대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 △3대과제의 착실한 추진(부산을 동북아 해양수도로 개발, 지식기반 경제구축, 선진문화와 푸른환경 조성)을 위한 집중홍보로 국제도시로서의 잠재력을 국내·외에 전파하여 「세계도시 부산」이미지 제고를 목표로, 이를 위하여 부산시홈페이지 기능강화, 영상·인쇄 등 매체별 특성에 맞는 홍보전략 개발, 부산홍보관 설치·운영으로 시민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는 시정홍보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나. 부산이미지 체계적인 종합홍보 추진

21세기 정보·문화시대로의 환경변화와 다양한 홍보수요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시 홈페이지, 주요시정 홍보지, CF 영상물 등 활용 가능한 모든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국제문화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국내·외에 종합적으로 홍보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시정구현을 위해 시정의 주요시책·과제를 집중홍보 함으로써 시정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여, 청사내「부산홍보관」을 설치·운영하여 시민에 대한 홍보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부산사랑과 자긍심을 심어주며, 방문 내·외국인에게 체계적인 홍보로 부산의 위상을 제고시키고 주요시책 및 국제행사에 대한 홍보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다. 각종 홍보매체의 적극 활용

(1) 시홈페이지를 통한 시정홍보 강화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를 맞아 지구촌 공동체 역활을 하는 인터넷의 시홈페이지는 부산시의 정보를 소개할 수 있는 최상의 수단이므로 시정현황을 비롯한 시민이 필요로 하는 유익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대민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며, 기존 시홈페이지의 기능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함은 물론 시홈페이지의 새로운 컨텐츠의 개발, 홈페이지 독립서버 시스템 확보, 외국어홈페이지 확대 등으로 전국 최고의 시정홈페이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할 계획이다.

 

(2) 언론을 통한 홍보

주요 시정시책과 당면 현안사항, 시민 협조사항 등에 대하여 월1회 시장주재 브리핑, 주1회 실·국장 및 사업소장별 정례 브리핑을 개최하고, 주민의 숙원사업에 대해서는 현장방문설명으로 시정에 대한 이해 증진과 폭넓은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시정 주요 쟁점사항 등에 대해서는 시민의 시정 신뢰성 제고를 위해「대변인제 브리핑」을 적극 실시하여 시의 정책에 대해 올바르게 알려 시민의 오해와 시책혼선을 사전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주요 추진시책에 대해서는 영상 브리핑제를 도입하여 우리 시 스튜디오실 또는 현장녹화 병행으로 시민의 관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려 시민들이 시정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3) 간행물을 통한 홍보

 (가) 부산시보를 통한 홍보

부산시보는 시민이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식지이므로 소식지로서의 역할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시보인터넷 홈페이지운영으로 24시간 국내·외 홍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며, 또한 시보내용을 다양화하며 시보 구독자를 더욱 확충하여 시민들에게 친근한 홍보지로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부산시보의 로그 및 제호를 변경하는 한편, 시보내용도 문화행사, 체육, 건강 등 소프트분야를 확대하여 구독자의 친밀감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책현안사항 발생시는 찬반논단 등을 게재하여 시민의 의견과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또한 부산시보 유료광고 게재로 인한 세외수입 증대로 경영수익사업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나) 시 발간 간행물 심의강화 및 판매보급확대

부산광역시 간행물심의조정 및 판매보급규정에 근거하여 시에서 발간하는 간행물에 대하여 발간 필요성을 심의하여 유사, 중복발간을 억제하고, 지질· 지면· 부수 등을 사전에 조정하여 예산을 절감하며 간행물을 효율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 간행물 판매소를 영광도서 등 시중서점 4개소를 지정하여 시민 및 실수요자의 구입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대시민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 민간 간행물을 통한 홍보

부산지역에서 발행되고 있는 벼룩시장 등 7개 생활정보지에 시정 당면시책 등을 홍보자료로 매주 1회 제공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며 시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라) 정부 간행물 활용 홍보

정부에서 제작하여 배포하는 국정신문, 화보, 안내책자 등 각종 간행물을 수령 즉시 자치구·군, 주민자치센터 등에 배포하여 민원실 등에 비치, 대시민 홍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마) 시정종합홍보지등 제작 홍보

시정종합 화보집은 2002 아시안게임 등 4대 국제행사, 2002 부산방문의 해, 각종 주요행사를 앞두고 내·외국인들의 부산의 방문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한국어·영어, 일어·중국어 등 복수 언어로 표기된 화보집으로 제작·발간하여 주요 국제행사, 자매도시, 방문 외국인, 해외출장공무원들을 통하여 우리 시를 집중 홍보함으로써 해양교류거점도시, 문화·축제·관광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제고시킬 계획이다. 또한 격월간 시정잡지인 「부산이야기」 책자발간으로 부산의 인물, 역사, 시정시책 등을 지속 소개함으로써 살기 좋은 도시 부산의 정취를 만끽하게 할 계획이다.

 

(4) 영상매체에 의한 홍보

 (가) 시 홍보영상물 제작 홍보

시 홍보영상물과 CF를 제작하여 국제항만도시 및 문화관광도시로서 살기 좋고 아름다운 부산이미지 제고와 2002년 아시안게임 및 각종 국제행사의 개최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각종 국내외 언론 매체를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나) CATV 등 활용 홍보

영상매체의 다채널 시대를 맞이하여 기존 "시정뉴스"를 "해양수도 부산입니다"라는 타이틀로 변경하고, 서브타이틀도 시의 주요뉴스, 시정단신, 구정 헤드라인뉴스, 부산이 보인다, 클릭 정보마당, 웰컴투 부산, 2002 부산방문의 해, 부비게시판 등으로 영상물 질적 수준 향상과 시민에게 한발 다가서는 열린시정 구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매주 1편씩 자체 제작되는 시정뉴스「해양도시 부산입니다.」는 부산지역 종합유선방송국(CA-TV) 8개사와 중계유선방송사 18개사의 고정방영 시간을 확보하고 시청 및 구·군청 민원실, 청내 CA-TV를 통하여 시정을 홍보할 계획이다.

 

 (다) 광고매체를 통한 홍보

2002년 아시아경기대회 및 월드컵 축구대회 등 4대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와 '2002 부산방문의 해' 홍보를 위하여 부산 김해공항 등 4개소에 설치된 와이드칼라의 내용을 시기 적절하게 교체하면서 지속적으로 시정을 홍보할 계획이다.

 

 (라) 『부산 시정 웹 뉴스』제작·발송

부산시의 주요 정책과 생활정보 등을 알리기 위하여 젊은층이 선호하는 전자소식지(Web Newsletter)를 발행, 인터넷과 전자메일을 이용하여 시민들에게 매주 발송함으로서 시정의 홍보효과를 높이기로 하였다.

  ○ 발송주기 : 주 1회

  ○ 발송대상 : 19,000여명(시 메일 가입자 12,000여명, 바다TV 7,000여명)

 

  라. 여론조사기능의 강화

2002년에는 더욱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여론조사 수행능력을 제고하고, 자치시대 열린시정에 걸맞는 적극적인 여론행정을 펼치기 위하여 여론조사 기법을 다양화하고 조사대상도 시민, 공무원, 전문가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여 주요시책 추진에 보다 많은 시민들의 여론이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전문성·객관성·신뢰성 향상을 위해 조사전문기관에 수시로 자문을 구하고, 인터넷 여론조사를 활성화하여 빠른 민의 수렴과 인터넷 조사시 이벤트 행사를 실시하여 많은 시민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여론조사 결과는 주요시정시책 및 현안사항에 반영하며 「인터넷 여론조사」사이트를 통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마. 자체 홍보기능 제고

(1) 부산 홍보관 설치·운영

부산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시민공동의 장으로 활용할 부산홍보관은 시청사 1층에 607㎡(183평) 규모로 변화·발전하는 시정의 모습과 부산의 과거·현재·미래를 보여주는 공간으로 조성하여 시민에게 부산사랑과 자긍심을 심어주고, 방문 내·외국인에게 긍정적인 부산이미지를 홍보할 것이다. 부산홍보관에 개항에서 변화와 발전, 해양거점도시로서의 부산모습과 시정홍보물, 영상물 상영, 인터넷 검색 정보 등을 위한 서비스와 장비일체를 갖추고 홍보업무의 내실화를 기하는 한편「세계도시 부산」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2) 기자회견장 운영

청사 9층 36평 규모에 연대, 의장, 빔프로젝트 등의 장비를 갖춘 기자회견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정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실·국장이 참석하여 새로운 시정시책의 구성입안 및 주요 정책결정사항 집단민원 등 지역 이해사안에 대한 시의 방침설명과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문제점, 대책 등을 정례적으로 시정브리핑하고 왜곡·과장 보도의 사전 예방과 오보해명과 아울러 기자회견 등 시본청 및 산하기관의 시책 설명의 장으로 활용할 것이다.

 

(3) VTR실 운영

청사4층 스튜디오 24평, 모니터실 24평 규모에 녹화기 및 편집기 등 장비를 갖춘 VTR실에서는 시정 주요시책의 기록 보존과 언론사에 자료제공, 시정소식 청내 방송 실시, 시 간부 공무원이 출연한 시책설명 특집 프로그램 및 시정관련 방송기사를 녹화 편집하여 해당 실과에 배부하고 있으며, 시 전광판 등 영상 홍보매체 증가 추세에 따라 스튜디오 운영능력 배양 및 편집능력을 확충하여 수준 높은 영상홍보 제작능력을 갖추어 나갈 계획이다.

 

1. 국정 및 시정홍보  2. 2002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