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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통정책  2.디지털 교통도시 기반 조성  3.생활·환경교통 개선
4.도시광역교통망 구축  5.항공·해양교통망 확충  6.인간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참고]부산시 교통량 조사

 

제 6 장 교 통

제 1 절 교통기획

    1. 교통정책

급증하는 교통수요 증가에 교통시설 공급이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대도시 교통문제는 부산의 경우 도시구조의 특수성과 계속되는 자동차수 증가로 인하여 더욱 심각한 실정이다. 부산은 역사적으로 6.25의 휴전과 함께 피난지로서 도시가 정비될 겨를도 없이 팽창하였고, 금정산·백양산·엄광산·황령산 등이 시가지를 4등분하고 있어, 도로망은 남북축에 따라 발달되어 지형적으로 교통망 형성에 취약성을 안고 있는 것과 더불어 도로망이 취약하여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항만이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항만화물 수송을 위한 대형화물 차량이 시내도로를 통과하여 도심의 교통체증이 더한 실정이다

이러한 교통수요 증가에 대한 대책으로 지하철·버스수송 분담률을 선진국 수준인 50%이상을 유지한다는 장기목표로 지하철 2, 3호선의 조기확충과 버스전용차선제의 확대 시행, 지하철과 연계되는 환승시설 확충 등 대중교통 우선 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특히, 부산시에서는 2002 아시안게임과 FIFA 월드컵 개최를 계기로 부산의 교통시스템과 시민교통문화수준을 선진국형으로 탈바꿈시켜 21세기 선진도시 부산의 위상에 걸맞는 디지털 교통도시를 창출하기 위하여 「신교통정책 21」계획을 수립하여 연차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교통정책의 목표는 2001년을 부산교통개선의 원년으로 삼고 2003년까지 선진문화 교통도시 기본체제를 확립하며, 2005년까지 선진문화 교통도시로서의 면모를 수립하여 2010년까지 세계일류 교통도시 반열에 진입하는 것이다. 이렇게 부산교통은 빈틈없는 교통정책을 마련하여 차질없이 추진한다면 2003년까지는 아시아 도시중 교통부문 최소 5위안으로 평가되는 중급의 선진교통도시가 가능하게 되며 장기적으로는 10년이내(2010년)에 세계 유수의 선진도시와 어깨를 같이하는 교통부문 최우수 선진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부적인 내용으로 ① 디지털교통도시 기반조성, ② 생활·환경교통 개선, ③ 도시광역교통망 확충, ④ 항공·해양교통망 확충, ⑤ 인간중심의 교통환경 조성의 측면에서의 추진내용과 향후계획을 살펴보도록 한다.

 

1.교통정책  2.디지털 교통도시 기반 조성  3.생활·환경교통 개선
4.도시광역교통망 구축  5.항공·해양교통망 확충  6.인간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참고]부산시 교통량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