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무·인사관리  2. 일선행정 활성화  3. 선거관리  4. 민원행정  5. 청사 및 차량관리 
6. 행정통신  7. 시민협력  8. 공무원교육원 운영

 

제 4 절 행정관리


   1. 총무·인사관리

총무과는 각 실·과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총괄 지원하는 기능을 주업무로 하고, 부수적으로 타 실과에 속하지 않는 다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업무로는 국경일 기념식을 비롯한 각종 행사와 의전업무, 직원조례, 보안업무, 직장 예비군 및 직장민방위 업무 등의 총무업무와 공무원의 시험, 채용, 승진, 전보, 교육 등의 인사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가. 의전업무

'79. 5. 1 총무과에 의전업무 전담부서인 의전계가 신설되어 의전업무를 추진하여 오다가 '97. 1. 1 시 조직개편으로 의전계와 서무계가 총무계로 통합되면서 현재는 총무담당(계)에서 의전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통령 행사 총괄, 국무위원급 이상 주요인사의 영접 및 행사준비, 국정감사의 총괄 수감준비 등의 의전업무와 행정·정부시장 일정의 통합관리 등 국내의전을 총괄 추진하고 있다.

민선2기의 본격적인 지방자치 행정시대를 맞이하면서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및 행정의 서비스 향상 등 행정수요의 급격한 증가와 시정홍보의 다양성 등으로 인해 시장의 대내외 행사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행사의 중요성 또한 날로 커지고 있다. 따라서 시정이미지 제고를 위해 완벽하면서도 품위있고 격조높은 의전을 목표로 계속적인 업무연찬과 자기개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국경일 행사중 제헌절과 개천절은 중앙단위(행정자치부 주관)행사로 추진하는 반면, 3·1절과 광복절은 대대적인 지방행사(광역시 주관)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매년 3.1절과 광복절에는 시 자체계획에 의거 성역참배 및 부산시민의 종 타종, 기념식 등 민족사적 의의를 되새기며, 선열들의 위업을 계승해 나가고 있다.

특히 우리시에서는 국경일 등 주요행사 개최시 합리적인 운영과 행사 취지에 알맞는 이벤트 등 짜임새있는 행사진행으로 각계각층의 많은 시민과 공무원의 관심을 높여 자발적인 참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행사 운영 개선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제56주년 광복절 경축행사시 영화상영(진주만), 애국지사 소개 등의 새로운 이벤트를 마련, 전국 최초로 시민 참가신청접수창구를 운영한 결과 매스컴의 호평속에 가족단위의 많은 시민이 자율 참석(985명)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01년도 시장 주요 대·내외 행사 참석현황

(단위 : 회)

총계

 경축식
기념식

설명회
간담회
회 의

시의회

개막식
준공식
전시회

현 장
방문격려

각 종
대회행사

출 장
(중앙,해외)

대담
예방

818

35

182

23

70

41

145

36

286

 

  나. 공무원 현황

2001년말 현재 부산광역시에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은 모두 14,667명으로 공무원 1명이 시민 258명을 대상으로 일하고 있는 셈이다.

(1) 기관별 현황

기관별 인력분포를 보면 시본청 1,862명(12.7%), 사업소 2,163명(14.8%), 소방본부 1,577명(10.7%), 구·군청 6,994(47.7%) 그리고 읍·면·동에 2,071명(14.1%)으로 나타나고 있다. 〈표1〉

〈표1〉

기관별 인력현황

(2001.12.31현재)

구 분

시본청

사업소

소방본부

구·군청

읍·면·동

14,667

1,862

2,163

1,577

6,994

2,071

국가공무원

6

5


1



지방공무원

14,661

1,857

2,163

1,576

6,994

2,071

 

(2) 직렬별, 직급별 공무원 현황

직렬별 현황을 보면 일반직이 9,885명으로 전체 공무원(14,667명)의 67.4%이며, 이 중 행정직이 5,776명으로서 일반직공무원의 58.4%를 차지하고 있다.〈표2〉

〈표2〉

직렬별, 직급별 공무원 현황

(2001.12.31현재)

                  계급별
직렬별

3급이상

4급

5급

6급

7급이하

기타

14,667

41

183

857

1,901

6,759

4,926

행정

행정

5,776

34

117

606

1,163

3,856


세무

610




94

516


사회복지

312




1

311


기업행정

136



20

38

78


전산

157



7

30

120


사서

39



3

6

30


공업

4


4





기계

1,016



6

39

971


전기

132



5

43

84


화공

124



4

23

97


농립

수산

농업

73

 

2

4

24

43

 

임업

122

 

3

11

34

74

 

축산

15

 

 

2

6

7

 

수의

23

 

1

2

9

11

 

수산

90

 

2

10

25

53

 

보건

의무

보건

22

 

6

7

39

169

 

의료기술

84

 

 

 

7

77

 

의무

34

 

13

21

 

 

 

약무

9

 

 

 

7

2

 

간호

180

 

 

4

22

154

 

환경

환경

117

 

1

14

21

81

 

교통

선박

14

 

 

1

2

11

 

시설

시설

40

7

33

 

 

 

 

토목

577

 

 

52

108

417

 

수도토목

130

 

 

4

31

95

 

건축

290

 

 

26

56

208

 

지적

121

 

 

15

31

75

 

측지

2

 

 

1

 

1

 

통신

전자통신

5

 

 

 

2

3

 

통신기술직

93

 

 

4

27

62

 

연구·지도직

144

 

 

 

 

 

144

소 방 직

1,577

 

 

 

 

 

1,577

별 정 직

250

 

 

 

 

 

250

기 능 직

2,754

 

 

 

 

 

2,754

계 약 직

68

 

1

27

13

27

 

정 무 직

17

 

 

 

 

 

17

고 용 직

184

 

 

 

 

 

184

 

(3) 기타

2001년말 현재 부산광역시 공무원의 연령별, 성별, 학력별, 근속년수별 현황은 아래와 같다.(소방직 1,577명제외)

- 연령별 ▷ 13,090명(100%)

 

   · 30세이하 : 1,330명 (10.2%)

· 31∼40세 : 5,635명 (43.1%)

   · 41∼50세 : 4,602명 (35.2%)

· 51∼57세 : 1,402명 (10.7%)

   · 58세이상 : 121명 (0.8%)

 

 

 

- 성 별 ▷ 13,090명


   · 남자 : 9,506명 (72.6%)

· 여자 : 3,584명 (27.4%)

 

 

- 학력별 ▷ 13,090명


   · 중졸이하 : 1,425명 (10.9%)

· 고졸 : 3,691명 (28.2%)

   · 전문대졸 : 2,083명 (15.9%)

· 대졸 : 5,416명 (41.4%)

   · 대학원졸 : 475명 (3.6%)


 

 

- 근속년수별 ▷ 13,109명


   · 10년이하 : 5,935명 (45.3%)

· 11∼20년 : 4,421명 (33.8%)

   · 21∼30년 : 2,338명 (17.9%)

· 31년이상 : 396명 (3%)

 

  다. 2001년도 인사관리

(1) 시험관리

 (가) 지방공무원 신규임용시험

지방화시대의 자치역량 제고를 위하여는 지방행정을 선도해 나갈 유능한 인재를 공직부문에 적극 유치하는 문제와 고도의 전문지식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공무원을 적극 선발 육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우리시 공무원의 신규임용은 지방공무원법을 근간으로 하여 지방공무원임용령, 시 인사규칙 및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동일한 자격을 가진 모든 사람은 누구든지 응시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직렬을 공개경쟁임용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다만, 임용예정분야에 자격증소지자, 학위소지자 등 전문인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거나 공개경쟁으로는 충원이 곤란한 경우 등에는 예외적으로 특별임용시험에 의하고 있다. 한편, 각종 임용시험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우리사회의 소외계층이나 공직 점유율이 현저히 낮은 계층의 공직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자격증 소지자 등 유능한 전문인력의 공직유입을 촉진하기 위하여 정책적으로 다양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부분이다. 예를 들면 공직진출이 현저히 낮은 여성 또는 장애인에게는 '여성채용목표제'나 '장애인구분모집제'등을 실시하여 이들의 공직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있으며, 자격증 소지자 등 전문인력에게는 일정한 가산점을 주어 공직합격의 가능성을 높여 주고 있다.

1997년 IMF관리체제 이래 시와 구(군)의 기구축소와 구조조정으로 인하여 공무원임용시험이 계속 억제되어 많은 젊은 수험생들이 공직진출의 기회를 상실하였으나, 사회환경의 변화와 동사무소(주민자치센터)의 기능전환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증대되어 1999년도부터 사회복지직의 임용시험은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여 왔으며, 2000년도 신규임용 39명, 특별임용 27명과 2001년도에는 신규임용 75명, 특별임용 7명을 선발하여 일선 부서에 배치하였고, 금년에도 많은 인원이 모집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아시안경기대회 조직위원회 등 직원파견에 따른 수요변화로 2000년도에는 행정직 및 일부 기술직렬의 부족인원을 공개 및 제한경쟁특별임용시험을 통하여 179명을 선발하였고 2001년도에는 구조조정에 따라 일반직과 기능직의 정원이 통합됨으로써 토목직, 간호직, 의료기술직, 연구사 등 8개 직렬에 대하여 신규임용시험을 실시하여 115명을 채용하였으나, 행정직과 일부 기술직렬에 대하여는 순위고사 합격자와 자격증을 소지한 기능직 157명을 특별임용시험을 통하여 일반직으로 전환하여 임용하였다<표3>. 금년에는 수요의 변화와 젊은 인재의 공직진출을 위하여 공개 및 제한경쟁임용시험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표3〉

2001년도 지방공무원 신규 임용시험 현황

(단위 : 명)

시험명

직급 및 직렬(직류)

선발예정
인 원

경쟁률

최종합격자

비 고

제한경쟁
특별임용
시험

125

7.4:1

115


  8급 간 호 직

5

44.0:1

5

자격증
소지자

  8급 약 무 직

5

0.2:1

미응시

  9급 의료기술직

2

41.5:1

2

  9급 토 목 직

20

13.8:1

20

  9급 수도토목직

5

8.2:1

5

  9급 지 적 직

5

4.2:1

5

  9급 사회복지직

75

2.9:1

75

  9급 사회복지직(장애인)

5

0.6:1

-

연구사

  학예연구(미술)

2

25.0:1

2

학력제한

  학예연구(사학)

1

14.0:1

1

특별임용
시험
- 기능직
   일반직
   전환

168

6.7:1

157




  9급 행 정 직

106

7.7:1

106

순위고사

  9급 기업행정직

6

5.6:1

6

  9급 전 산 직

7

4.4:1

7

  9급 농 업 직

2

1.5:1

2

  9급 보 건 직

7

6.5:1

7

특별임용

  9급 환 경 직

2

11.0:1

2

순위고사

  9급 건 축 직

6

1.5:1

6

  9급 통신기술직

6

1.7:1

6

  9급 전자통신직

2

1.5:1

2

  9급 사회복지직

7

1.0:1

7

자격증

  9급 토 목 직

12

미달

3

소지자

  9급 수도토목직

2

미달

1

  9급 지 적 직

3

미달

2

특별임용


  5급 의 무 직(의사)

5

1.0:1

5

제한경쟁
특별임용

기능직

  10급 사무보조원
  (필기-속기사)

2

3.5:1

2

자격증
소지자

 

 1) 모집

젊고 유능한 우수한 인재 확보를 위해 신규임용시험시행계획을 부산일보와 국제신문, 시 인터넷 홈페이지 및 시, 구·군 게시판을 통하여 공고하였고 더 나아가 전 시·도 및 시 소재 행정기관, 대학(교), 도서관, 고시학원, 대형서점 등에 홍보물을 배부하여 홍보하였다. 또한 전 지하철 역사에도 홍보물을 게시하여 수험생들에게 널리 알리는 데 적극 노력하였다. 이러한 홍보결과로 2001년도 선발예정인원 125명에 922명이 출원하여 7.4:1의 경쟁률을 보였다. 특히 부산출신 수험생들에게 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주민등록지나 본적이 부산광역시에 등재되어 있는 자와 최종학교를 부산광역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학교를 졸업한 자로 제한 하였으나 선발이 어려운 희소직렬인 약무직 및 연구직은 지역제한을 폐지하였고 또한, 전문성을 지닌 인재확보를 위하여 해당직렬 자격증을 소지한 자를 대상으로 경쟁시험을 치루도록 하였다. 시험결과 합격자의 94%인 108명이 대졸이상의 학력이었으며, 여성공무원의 뚜렷한 증가추세로 합격자의 70%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4>

<표4>

2001년도 부산광역시 공무원 임용시험 합격자 분석

구분

성 별

학 력 별

연 령 별

대학
(전문)

대학교

대학원

21

24

25

30

31

35

36

40

115

35

80

7

102

6

53

59

3


  8급 간 호 직

5


5

1

4


4

1



  8급 약 무 직

미응시










  9급 의료기술직

2

2


2




1

1


  9급 토 목 직

20

16

4


19

1

4

16



  9급 수도토목직

5

5



5



5



  9급 지 적 직

5

5



5



5



  9급 사회복지직

75

5

70

4

66

5

45

28

2


  9급 사회복지(장애인)

-












  학예연구(미술)

2

1

1


2



2



  학예연구(사학)

1

1



1



1



 

 2) 필기시험

소양과 자질을 갖춘 유능한 인력확보를 위해 전문성 측정이 가능하고 시의성있는 시험문제 출제를 매년 대학교수 등 출제위원에게 의뢰하여 5년동안 문제은행식으로 보관ㆍ관리하고 있으며, 보관된 모든 시험문제는 연도별, 직급별, 과목별, 출제위원별로 고유번호를 부여하여 교과과정 전반에 걸쳐 비중 및 난이도ㆍ중요도에 따라 고르게 분포되도록 출제ㆍ관리하고 있고 또한 출제문제 유출 등의 사고에 대비하여 부산 지역의 출제위원 위촉을 지양하는 등 시험문제 관리에 철저를 기하였다.

 

 3) 면접시험

면접시험은 필기시험이나 기타 시험방법에 의해서는 측정하기 어려운 자질이나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개인별 능력ㆍ적격성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이나 자질을 갖춘 우리시 사무관이상의 간부공무원 중심으로 면접시험위원을 구성하였고, 나아가 더욱 더 전문성을 요하는 분야에서는 대학교수 및 관련단체 간부를 면접위원으로 위촉함으로써 시민의 시정참여 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임용시험의 객관성 제고와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면접시험 대상자의 환경, 자질, 특성을 더욱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하여 이를 면접관이 참고함으로써 판단의 근거자료로 이용하였다. 이와 같이 면접시험의 다양성을 기하여 공정하고 참신한 면접의 방법을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나) 국가공무원 임용시험

 1)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지원

행정자치부 주관 사법시험, 행정·외무고등고시 및 7ㆍ9급 공개임용시험의 응시원서 교부ㆍ접수, 시험장소 임차, 시험관리관 배치 등 시험관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중앙정부와의 원활한 협조체계 유지는 물론 부산지역 응시자의 경제적, 시간적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표5〉

〈표5〉

2001년도 국가공무원공채시험 관리현황

시 험 명

시험일자

출원자수

시험장소 (시험실수)

시험관리
종사원수

계 4 회


18,045명

18 개교 (510실)

1,826명

제43회 사법시험 제1차시험

2001. 2.18

1,412

남산중학교 (37실)

123

제45회 행정고시 제1차시험
제34회 외무고시 제1차시험

2001. 3. 4

834

남산중학교 (26실)

90

제39회 7급 공채시험

2001. 9. 3

5,246

전자공고등 6개교(162실)

638

제43회 9급 공채시험

2001. 5.20

10,553

모라중 등 10개교(285실)

975

 

 2) 지방고등고시

1995년부터 시행된 지방고등고시는 민선자치단체장의 취임과 더불어 지방공무원도 지역의 특성을 잘 알고 애향심을 발휘할 수 있는 지역인재를 간부공무원으로 선발하여 지역개발을 선도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로서 2001년도에는 일반행정직 2명, 일반토목직 1명을 선발하였으며, 앞으로 1년간 행정자치부 국가전문행정연수원 교육 이수후 구ㆍ군청의 간부공무원으로 임용할 계획이다. 〈표6〉

〈표6〉

연도별 지방고등고시 임용시험현황

연 도 별

선발예정인원

출 원 자

최종합격자

합격율(%)

33

1,536

26

1.5

제1회 (1995년)

 8

507

 8

1.6

제2회 (1996년)

 6

339

 4

1.2

제3회 (1997년)

 7

267

 3

1.1

제4회 (1998년)

 6

318

 5

1.6

제5회 (1999년)

 1

30

 1

3.3

제6회 (2000년)

 2

36

 2

5.6

제7회 (2001년)

행정 2, 토목 1

행정 31, 토목 8

 3

7.7

 

(다) 자격(면허)시험 시행

우리시에서 시행하는 간호조무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 및 수렵면허시험은 업무의 전문성 때문에 총무과(고시담당)에서 관장하고 있으나, 실제적인 인적관리나 관련업무는 해당과인 보건위생과, 지적과, 건축주택과, 환경정책과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중앙 해당부처에서 시험관련 시행계획(지침)이나 정책결정을 하여 시·도지사에게 시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총무과에서 시험을 시행하고 합격자를 결정하여 해당과에 통보하여 관리하도록 하고 합격자에 대한 자격증 교부 및 발급은 시민봉사과 민원봉사실에서 담당하고 있다. 간호조무사자격시험 및 수렵면허시험은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연 2회, 공인중개사자격시험은 매년 9월중에 실시하고 있으며 주택관리사보자격시험은 격년제로 2001년도에는 실시하지 않았다.〈표7〉. 이러한 자격(면허)시험을 공정하고 정확히 수행함으로써 시험의 신뢰성을 높였고 수험생들에게는 구·군별로 시험장을 분산하여 편리한 장소에서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제적, 시간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표7〉

2001년도 부산광역시 시행 자격(면허)시험 실시현황

시 험 명

시험일

출원자

응시자

최종합격자

합격율(%)

계 5 회


10,921명

8,816명

2,382명

27.0

상반기 간호조무사자격시험

2001. 3. 11

1,280

1,270

1,110

87.4

하반기 간호조무사자격시험

2001. 10.14

349

333

236

70.9

제12회 공인중개사자격시험

2001. 9. 16

9,067

7,025

923

15.6

수렵면허시험 (2회)

6.26 / 11.24

225

188

113

60.1

 

(라)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지원

보건복지부의 지정·고시기관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주관하는 보건의료인국가시험 중 비교적 규모가 큰 의사·간호사ㆍ영양사ㆍ위생사ㆍ임상병리사ㆍ물리치료사ㆍ치과위생사 국가시험을 지방에 분산하여 매년 실시함으로써 부산ㆍ울산·경남지역 대학(교)의 관련학과 졸업생의 시간적, 경제적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향후 응시자가 많이 늘어나는 보건의료인시험에 대하여 우리시가 추가로 시험관리를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이 보건의료인국가시험의 지방분산 시행에 따른 응시자 수용, 시험장 및 시험관리관 배치 등 시험준비와 시험당일의 시험관리를 우리시가 지원하였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험경비 지원과 함께 책임관을 파견함으로써 시험관리가 원활히 수행되었으며 또한 수험생들도 편리한 장소에서 편안히 시험을 잘 치렀던 것으로 평가된다.〈표8〉

〈표8〉

2001년도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관리현황

시 험 명

시험일자

출원자수

시험장소 (시험실수)

시험관리관

계 5 회


5,701명

5개교 (154실)

393명

제41회 간호사 국가시험

2001. 1. 19

1,534

부산전자공고 (39)

98

제22회 위생사 국가시험

2001. 1. 19

1,339

남산중학교 (34)

87

제24회 영양사 국가시험

2001. 1. 30

1,615

부산전자공고 (41)

104

제65회 의 사 국가시험

2001. 1.19-20

467

부산대학교 (16)

47

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
치과위생사 국가시험

2001. 12. 28

746

부산전자공고 (24)

57

 

(2) 보직관리

조직구성원의 사기를 높이고 조직 활성화를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을 시행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근무의욕이 넘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일과 능력중심의 인사원칙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1년도 승진임용은 부서장이 작성한 근무성적, 경력평정, 교육성적을 합산한 서열명부에 의하여 인사위원회에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총479명을 승진시켰고, 특히 실적위주의 인사운영을 위해 업무능력이 우수하고 시정발전에 기여한 자를 우대하여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그리고 전보임용은 행정능률 향상과 개인의 발전을 위해 개인별 능력, 전공, 적성과 고충 등을 감안하여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1,380명을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업무의 능률성을 제고하였으며, 현안사업 및 다수인민원해결 등 업무유공자를 상위보직에 등용하여 행정환경변화 대응능력을 강화시켰다.

 

(3) 능력향상

공직자 의식개혁을 통해 시민에 대한 참봉사자로서의「건전한 공직윤리관의 확립」과, 맡은 바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직무수행능력 배양」을 위해 각급 교육훈련기관 또는 민간교육기관 등에 직접 또는 위탁형태로 교육훈련을 이수시킴으로서「시민과 함께하는 부산 재창조」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인재양성에 주력하였다.

2001년도 교육운영의 성과로 총52개 교육기관에 4,426명을 교육훈련시킴으로써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케하여 지방자치시대의 자치능력을 강화시켰고, 직장교육을 통해 관계전문가 초빙 강연, VTR자료 활용 등으로 국가 당면시책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범시민적 의식개혁운동으로 확산·파급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지식습득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국내·외 특별훈련을 실시하여 대학의 새로운 이론과 기술을 익히게 함으로써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하였다. <표9>

<표9>

2001년도 공무원 교육실시현황

교육훈련기관

과정

수료인원

52개 기관

378개 과정

4,426명

부산지방공무원교육원

49

2,915

국가전문행정연수원(자치행정연수부)

54

458

국가전문행정연수원(건설교통연수부)

36

96

국가전문행정연수원(농업연수부)

11

17

국립환경연구원

22

77

국립보건원

42

64

임업연구원

16

36

한국수자원공사

13

88

감사교육원

 9

50

정부전산정보관리소

18

18

농촌진흥청

10

19

국립수산진흥원

 6

20

기타 (40개 기관)

92

568

 

(4) 사기앙양
공무원의 사기앙양을 위하여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 공무원 및 지역사회발전에 헌신적으로 이바지한 공무원을 엄선 발굴하여 총 1,140명에게 훈장 등 각종 포상을 실시하였다.<표10>

<표10>

2001년도 공무원 포상현황

(단위 : 명)

구 분

훈·포장

대통령

총 리

장 관

시 장

1,410

11

32

75

483

809

시본청·사업소

  504

10

22

47

163

262

자치구(군)

 906

1

10

28

320

547

또한 생활이 어려운 공무원을 위하여 공무원연금관리공단에서 실시하는 전세자금, 경조비, 대학생자녀 장학금 대부와 공제회 기금대부 등으로 보완적 처우개선에 힘쓰는 등 직원들의 사기앙양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표11>


<표11>

2001도 생활자금 대부실적

구 분

대 부 현 황

인 원 (명)

금 액 (천원)

4,082

36,355,890

가 계 자 금 대 부

1,240

21,113,160

국고대여장학금대부

1,506

 2,988,730

공 제 회 기 금 대 부

1,336

12,254,000

 

  라. 2002년도 인사행정 운영계획

행정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과 능력 및 실적위주의 인사운영으로 조직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개방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보직관리로 행정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사관리로 인사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목표를 두고 중점 추진할 계획이며, '99년부터 시와 자치구·군 상호간 인력의 균형있는 배치를 위해 추진중인 인사교류를 더욱 활성화시켜 공무원 개개인의 능력개발 및 조직의 활력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의식변화교육을 통해 공직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쇄신해 나가도록 할 것이며, 전문교육 강화 등으로 자기개발을 위한 기회를 확충하고 후생복지시혜 확대로 안정된 공직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마. 공무원 제안제도

제안제도는 공무원들의 실무경험 및 창의적 의견과 제안을 발굴, 시정에 반영함으로써 행정의 능률화는 물론 전 공무원으로 하여금 항상 연구하는 자세를 고취시켜 업무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1) 제안의 종류와 제출요령

제안은 부산광역시 공무원이면 누구든지 제안할 수 있으며 제안의 종류는 제안자가 자유로이 과제를 선정, 연구하여 제출하는 자유제안과 시에서 과제를 지정하여 모집하는 지정제안이 있다.

제안은 행정관리국 자치행정과에서 수시로 접수하고 있으며, 심사후 채택된 제안에 대하여는 시상과 함께 제안 실시부서에서 시행계획을 수립 실시하여 시정에 반영한다. 제안요령은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대책), 개선시 선행되어야 할 사항, 관련법규, 기타 참고사항 등을 서술개조식으로 작성, 제안자가 직접 접수 또는 우송하면 된다.

※ 연도별 제안처리 현황

          구분
연도별

접수건수

채 택 건 수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노력상

1980

49

-

-

-

-

-

-

1981

28

3

-

-

1

2

-

1982

34

4

-

-

-

-

4

1983

48

5

-

-

-

-

5

1984

47

6

-

-

-

-

6

1985

64

11

-

1

2

1

7

1986

38

9

-

-

-

3

6

1987

36

5

-

-

-

-

5

1988

50

7

-

1

1

2

3

1989

32

10

-

1

2

2

5

1990

20

7

-

-

-

4

3

1991

19

6

-

-

-

3

3

1992

17

9

-

-

2

3

4

1993

33

12

-

1

2

4

5

1994

26

5

-

-

-

2

3

1995

43

11

-

-

-

6

5

1996

33

4

-

-

1

-

3

1997

30

15

1

1

-

9

4

1998

66

9

-

1

1

4

3

1999

52

11

-

2

1

2

6

2000

40

9

-

-

1

5

3

2001

25

8

-

-

1

4

3

 

(2) 제안부상금 및 인사상 특전부여
심사결과 채택된 제안(창안)에 대하여는 인사상 특전부여와 부상금이 지급되며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인사상 특전부여 및 부상금 지급기준

창안등급

창안부상금

인 사 상 특 전

금 상
은 상
동 상

300∼600만원
200∼300만원
100∼200만원

○ 의무적 승진 : 7급이하 일반직, 기능직, 소방직 이하의 지방소방공무원○ 5급 승진시험에 우선 응시 : 6급이하 일반직공무원
○ 승진에 우선권 부여 : 5급이하 일반직 공무원
○ 특별승급
    ·6급이상의 일반직 공무원
    ·소방경 이상의 지방소방공무원
    ·승진이나 승진에 우선권 부여를 받지 못한자

장려상
노력상

50∼100만원
10∼50만원

○ 특별승급 : 일반직·기능직, 소방공무원

 

(3) 창안과제 사후관리

창안실시 주관부서에서는 창안관리기록부를 비치하여 창안 채택일로부터 5년간 창안자에 대한 인사상 특전부여 현황, 창안실시 상황 및 성과의 평가결과 등을 기록·관리하는 등 창안과제에 대한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시정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구상은 실제로 사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의 문제의식과 개선시켜야 한다는 적극적인 직무자세 그리고 하찮은 것이라도 아이디어를 내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첫째, 창의적인 제안이나 직무와 관련된 제안을 우선 채택하여 실무기여도 및 개선효과에 따라 과감히 본상(금.         은.동)을 수여하여 활성화시키고 또한 미채택 제안에 대하여도 참가자 격려품을 지급하여 제안자에 대한         인정감을 부여하며,

둘째, 제출된 제안에 대한 타당성, 실무적용, 시행가능성 등 충분한 검토와 성실한 심사를 할 수 있도록 실시 주         관 부서의 충분한 사전 의견수렴과 함께, 본청 과장급 및 대학교수 등 전문가의 실무심사 기능을 더욱 강화         해 나갈 것이다.

셋째, 제안의욕을 유발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인사상 특전을 부여하는 등 창안자에 대한 수혜의 폭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1. 총무·인사관리  2. 일선행정 활성화  3. 선거관리  4. 민원행정  5. 청사 및 차량관리 
6. 행정통신  7. 시민협력  8. 공무원교육원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