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2�� �����鼭 �λ걤���� ����Ű�� ġ�ø� ������������ �̵��մϴ�

��1�� ����������2�� �����ι��� ����� ��ȹ��3�� �������η���ü��Ϻ���

 

2�� �����ι��� ����� ��ȹ��8�� ȯ�����

1�� ȯ����å
2�� ���� ������
  
 

 1.환경보전  2.폐기물관리  3.하수관리  4.오수관리
 
5.낙동강환경 보전  6.하천·바다 살리기

 

제 8 장 환경·녹지

제 1 절 환경정책

    1. 환경보전

  가. 개 괄

21C는 지속적 경제발전속에 보다 높은 삶의 질을 향유할 것으로 예상되나 경제성장에 따른 환경오염과 자연훼손이 가속화 될 우려도 크다. 과학기술의 바탕으로 정보(IT), 생명(BT), 문화(CT), 환경(ET)등의 산업성장으로 인한 산업구조의 개편으로 환경오염유발물질은 과거에 비해 그 증가율은 감소될 것이나 배출되는 유해오염물질은 다양해지고 있어 생활환경이 손상되고 시민의 건강생활을 위협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20C말 기후변화와 오존층 파괴 등의 문제는 지구생태계가 취약할 뿐만 공동운명체라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서 환경문제는 한국가·한지역 차원을 벗어나 지구차원의 문제가 되어 각종 국제환경규제로 발전하고 있으며, 국제통상문제로 확대되어 신국제질서의 재편 움직임이 가속화되면서 환경관리능력의 배양없이는 국제경쟁에서의 낙오가 예측된다. 따라서 우리시 환경행정은 단순한 환경오염물질 관리차원을 넘어 자연과 조화된 환경친화도시 조성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향후 지역개발의 방향을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에 두고 경제·사회·환경의 종합적 연계로 미래세대를 고려한 공동의 책임과 개인의 권리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21세기 환경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각종 오염물질의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에서 오염을 줄이고 자원을 재활용하는 정책으로 전환하고자 환경기준의 강화와 더불어 개발계획을 세울 때 미리 환경적인 영향을 예측하고 평가하여 경제와 환경정책을 통합할 수 있도록 환경영향평가법 제정과 사전영향성 평가제도를 도입하고 오염원인자 부담원칙에 입각한 부담금 제도로 근원적인 환경오염 사전예방대책을 추진하고 환경영향평가대상사업 등에 대한 생태계보전협력금 부과 등 훼손된 자연의 복원을 위한 제도의 도입 등으로「녹색도시 부산21」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나. 환경오염물질 배출 현황

부산은 배산임해의 지형구조에 낙동강 최하류에 위치한 지형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오염물질의 분포를 보면 거의 낙동강 하구에 위치한 사하·사상구쪽으로 편중되어 있다. 이 중 신평·장림공단은 비교적 계획적인 공장배치와 업종분배 및 공동방지시설 운영 등으로 환경오염배출업소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사상공업지역은 무계획적인 업종배치 및 시설의 노후 등으로 오염물질의 배출이 잘 관리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이 지역의 오염도 개선을 위해 '95년부터 조성하고 있는 녹산·신호공단으로 이전을 추진 중에 있으며, 또한 폐수가 감전·엄궁 유수지를 경유하여 장림하수처리시설에 유입 재처리되고 있어 앞으로는 다소 오염정도가 개선되어 질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부산지역에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시설현황은 다음과 같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현황

(단위 : 개소)

연 도 별

대 기

수 질

소음·진동

유독물

1998

4,104

1,060

1,712

1,035

297

1999

5,088

1,051

2,722

1,011

304

2000

5,689

1,395

2,911

1,027

356

2001

5,791

1,346

3,182

902

361

 

  다. 환경오염의 원인과 오염도

(1) 대 기

대기오염 주발생원은 자동차, 산업체, 가정난방, 발전시설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들 시설로부터 생성되는 주요 대기오염물질은 아황산가스(SO2), 이산화질소(NO2), 일산화탄소(CO), 오존(O3), 탄화수소(HC), 미세먼지(PM-10)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부산은 해안에 위치하고 있는 해양도시 지역으로서 해안에서 발달하는 해륙풍의 영향을 받아 대기오염물질이 순환·체류·수렴하여 대기오염도가 국지적으로 높을 수 있는 지형적 조건을 갖추고 있을뿐만 아니라 또한 낮은 도로율로 인한 자동차배출가스 및 도로 비산먼지가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콘테이너 차량의 95%가 부산에 집중하고 있어 대기오염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시의 대기오염도는 아래표에서 처럼 환경기준에 훨씬 미달하고 있다. 특히 아황산가스(SO2)와 미세먼지(PM-10)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청정연료 사용시책과 배출원의 특별관리로 오염도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으며, 2001. 7. 1이후 우리시 전역이 BC유 황함유량이 0.3% 사용지역으로 강화되면서 대기중 아황산가스(SO2)는 지속적으로 감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산화질소(NO2)의 경우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96년을 정점으로 감소, 다시 2000년부터 증가추세에 있으며, 오존(O3)은 바다의 자연적 발생량과 교통량 증가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므로 현재 이에 대한 저감계획을 수립중에 있다.

대 기 환 경 현 황

구 분

환경기준

1997

1998

1999

2000

2001

아황산가스 (SO2)

0.02ppm/년

0.018

0.015

0.014

0.010

0.008

먼 지 (PM-10)

70㎍/㎥/년

68

67

65

62

59

이산화질소 (NO2)

0.05ppm/년

0.028

0.024

0.019

0.023

0.027

오 존 (O3)

0.06ppm/8hr

0.019

0.022

0.022

0.022

0.025

 

(2) 수 질

수영강, 동천, 학장천 등 부산시 주요하천의 오염원인은 가정에서 배출하는 생활오수와 공장에서 배출하는 산업폐수로 대별된다. 시내 하천오염 현황을 보면 수영강(민락교)의 경우 수영하수처리장 Ⅱ단계 가동 등 지속적으로 수질이 개선되어 BOD측정값이 '92년 18.1㎎/ℓ에서 2001년 3.2㎎/ℓ로 수질이 안정화되고 있고, 동천(범일교)도 남부하수처리장 가동 및 주변 차집관로 확충으로 '92년 75.7㎎/ℓ에서 2001년 15.3㎎/ℓ로 현저히 개선되고 있으며, 학장천의 경우, 별도 차집관로 없이 하수관거 역할을 하고 있어 타 도심하천보다 수질오염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하수관거가 지속적으로 확충되면 오염도가 훨씬 낮아질 것이며, 향후 환경기초시설의 증설, 관거 확충 및 폐수배출업소에 대한 계속적인 지도·감독을 통하여 하천수질의 개선을 도모할 것이다.


하천오염도

(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ℓ))

구 분

1997

1998

1999

2000

2001

비 고

수영강 (민락교)

15.5

7.3

4.9

3.4

3.2

수영하수처리장

동 천 (범일교)

28.2

19.5

18.8

23.1

15.3

남부하수처리장

학장천 (엄궁교)

44.3

28.5

29.3

28.6

21.0

장림하수처리장

 

(3) 소음·진동 및 기타

소음·진동, 악취 등은 대기 및 수질오염물질과는 달리 감각공해로써 주민생활과 직결되어 있어 시민생활 수준향상과 더불어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시민욕구가 증대되면서 주요 민원대상이 되기도 한다. 소음은 대부분 교통소음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도로변 지역이 일반지역에 비해 12dB(A)이 높은 주간 68dB(A), 야간 62B(A)으로 대부분 지역이 소음환경기준을 초과하고 있는 실정으로 주택가에 위치한 소규모 공장 등에서 발생되는 악취 등은 주거환경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어 이에 정온을 요하는 지역 및 악취발생 중점업소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라. 환경보전대책과 2001추진실적

2002년 아시안게임 및 월드컵 등 국제행사를 앞두고 환경질의 획기적인 개선으로 쾌적한 경기여건을 조성하고 자연환경을 아름답고 깨끗하게 가꾸어 환경적으로 건전하면서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하여 시민과 전문가의 참여에 의한「녹색도시부산21」추진으로 범시민실천 분위기 확산과 시민 생활환경의 실질적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다

(1)

환경보전 활동지원을 위한 환경보전기금 조성과 친환경적인 AG·월드컵대회 개최를 위한「그린아시아민·관추진협의회」를 구성·운영하였으며, 중점 추진사업 5개분야 38과제를 선정하여 주기적 점검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21세기 환경비젼인「녹색도시 부산21」활성화를 위해 지방의제 재정비 및 지표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며, 35개 시민실천사업을 발굴 지원하였다 .

(2)

환경관리 전문기술인력이 없는 중소환경오염배출업소에 대한 기술지원을 통해 환경친화기업으로 유도하고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98. 1월부터 전문인력 5명으로 환경기술지원체계를 구축하였으며, 2001년도에는 배출기준 위반업체, 영세업체, 민원유발업체 등을 우선대상으로 총 112개 중소업체에 대한 현지방문으로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운영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 등의 기술지원을 실시하였다. 또한 폐수배출시설 운영에 대한 애로를 해결해 주는 "홈닥터제"를 운영(538회)하였고, 기업체의 환경관리인에 대한 환경신기술 교육(17회)을 실시하였다.

(3)

시민의 욕구에 부응하는 체감환경지수의 실질적인 개선을 위해 2001년 신설측정소 1개소를 포함하여 대기자동측정소 13개소와 폐수배출업소 측정망 18개소 등 종합환경관리망을 구축·운영하였고 시 전역에 오존예보제 및 경보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시민의 환경피해 최소화와 2002년 아시안게임, 월드컵 등 국제행사에 대비한 환경관리역량을 제고키 위해 대기환경 측정차량을 구입,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장군을 제외한 부산시 전지역이 1999. 12. 1 부로 대기환경규제지역으로 지정되어 경제성을 고려한 대기환경개선실천계획을 수립하여 환경부에 승인 요청중에 있다.

(4)

각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공공용·영업용·업무용 보일러에 대해서는 청정연료(LPG, LNG) 또는 경질유(경유, 등유) 사용을 의무화하고 대기오염사범 척결을 위해 대기배출업소 1,695개소를 단속 196개소를 적발, 행정조치 하였으며, 대기오염물질의 80%를 차지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자동차배출가스 단속강화로 2001년의 경우 447,729대를 점검하여 19,947대에 대해 개선명령 및 과태료를 부과하였으며, NOX 저감을 위하여 공기과잉율 지도점검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시민의 정온한 생활환경조성을 위하여 환경종합측정망 35개 지점에 대하여 분기 1회씩 측정하여 오염도를 지속관리하고 있으며, 주거상업지역에 자동소음측정기를 설치하여 교통소음에 대하여 24시간 측정 관리하고 있다.

(5)

수질오염물질 배출업소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위반율이 높은 업소를 대상으로 환경오염방지운영에 대한 기술을 지도하였으며 수질오염사범 척결의 일환으로 폐수배출업소 3,583개소를 점검, 193개소를 행정조치 하였다. 또한, 기업체 스스로 자율적인 오염물질저감 풍도를 조성하는 "자율환경관리제도"를 도입·시행하고 있으며, 2001년까지 20개사와 협약을 체결하여 시행중에 있다.

(6)

낙동강 수질개선 문제는 대구를 비롯한 상류지역의 개발논리에 대응하여 400만 시민의 생존권 차원에서 강력히 대처, 우리시의 상수원수 93% 이상을 취수하고 있는 물금 수질이 Ⅱ급수이상으로 개선된 이후 상류지역에 개발을 논의토록 경남도·울산시와 공동 대처함으로써 대구 위천공단조성 움직임을 사전 예방하였으며, 또한 낙동강연구센타에서는 낙동강 본류 및 지류 28개 지점에 대하여 월 1회 수질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지역 환경·시민단체, 시민들과 공동으로 낙동강 현지 답사를 실시하여 낙동강 오염실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 해 봄으로써 수질개선 노력의 당위성을 공감하고 시민스스로 수질오염 예방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였다. 특히, 낙동강특별법 제정시 우리시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환경단체 등과 연계하여 노력한 결과 오염총량관리제 의무시행, 수계관리위원회의 기능강화,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의무화 등 많은 부분에 있어 우리시의 의견이 반영되었으며, 2001.12.7 국회를 통과 (2002.1.14 제정·공포) 2002년 7월 중순부터 시행예정으로 있어 낙동강수계물관리종합대책의 실질적 이행수단이 마련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

(7)

환경개선사업 추진에 필요한 투자재원을 합리적이고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해 생산·소비·유통과정에서 오염물질을 다량배출하는 업체에 대하여는 환경개선부담금 및 배출부과금을 부과· 징수하여 환경오염 방지와 오염된 환경 개선을 위한 재원확보에 기여하였다.

구 분

환경개선부담금

대기배출부담금

수질배출부담금

건 수

금 액

건 수

금 액

건 수

금 액

2001 부과내역

578,346

34,058,931

256

79,468

65

119,784



(8)

환경보전에 대한 시민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키고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시홈페이지 "환경정보방"을 개설하였으며, 환경현황 및 시책에 대한 "환경소식지", "부산의 환경" "생명이 숨쉬는 하천", "부산자연의 재발견" 등을 발간하였다 또한 환경의 달을 맞이하여 녹색환경상 시상, 환경사진전,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시민환경 보전의식 실천운동을 확산시키고 있으며, 학생들에 대한 생태체험교육을 통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을 위해 체험환경프로그램 운영 단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였고 미래의 환경문제예방능력 배양과 학생들의 친환경적인 생활양식을 유도하기 위해 2001년부터 환경교육시범학교 4개교를 지정·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시민에 대한 환경보전 실천의식 제고를 위해 매년 약 20,000명에 대해 환경기초시설견학을 실시하고 있으며, '93년부터 초읍 어린이대공원내에 환경홍보관을 설치·운영하여 어린이 환경보전교육과 환경오염실태 및 보전방안에 관한 VTR 상영, 각종 자료대여, 팜프렛, 소책자 등 각종 홍보물 제작·배포 등을 통해 환경보전의 중요성에 대해 일깨우고 있다.

(9)

자연을 오염과 훼손으로부터 보호하여 푸르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지역특성과 자연환경 여건에 맞는 1가지 자랑사업 갖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였고, 자연생태계 보전을 위한 하천·바다 살리기 추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중점추진사항으로는 가능한 한 시민들에게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Amenity개선효과체감을 위한 환경단체 그린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환경처리시설 설치(정비), 환경오염시설 지도·단속, 해양환경오염 관리, 하천·바다 수질모니터링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청정한 지역에서만 서식하는 반딧불이에 대한 서식지 정밀조사 연구용역과 낙동강하구 생태계모니터링 연구용역이 진행 중에 있으며, 자연생태계를 널리 홍보하기 위해 자연생태시리즈 홍보책자를 제작 배부하였고, 을숙도하단부와 아미산중턱에 낙동강하구 생태계보전지역의 철새도래지와 도서를 소개하는 홍보안내판을 설치하였다. 을숙도 생태공원 조성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낙동강하구 생태계보전지역 정화활동, 가덕도 등 주요 낚시터 주변 정화활동, 농약 빈병 회수, 피서지 마무리대청소, 철새모이주기, 낙동강·금정산 살리기 등 자연환경보전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하여 환경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였다.

 

  마. 2002년 주요 업무계획

금년은 2002년 아시안게임, 월드컵 등 국제행사를 앞두고 쾌적한 환경에 대한 시민의 기대는 더 한층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나,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인해 투자의 감소와 환경보전 실천의지가 위축될 것이 우려되며, 국내외적으로는 환경규제강화 추세의 가속화와 지역개발과 관련한 환경저항은 갈수록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금년도 환경행정 목표를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기초생활 환경의 실질적 개선을 통한 삶의 쾌적성과 건강성 확보에 두고 환경기초역량과 지속 가능성을 바탕으로 개발과 보존의 조화를 위한 환경관리의 선진화 시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1)

푸르고 깨끗한 환경친화적인 국제경기대회 개최를 위하여 실천과제의 주기적 점검·평가와 시민·단체의 자율적 참여유도로 범시민적 환경운동을 전개해 나가고, 「녹색도시 부산21」활성화를 위하여 추진협의회의 조직과 시민실천 아젠다를 재정립하여 시민공모·기획사업의 내실화를 다져 나가며, 또한 지속적이고 일관된 환경행정을 위한 환경보전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우리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는 지역환경지표개발 및 지역환경영향평가제 도입 등 지역환경관리 기반을 조성해 나갈 것이다.

(2)

환경오염 예방행정의 지속적 추진을 위해 금년에도 중소 환경오염배출업소에 대한 현장기술 지원을 실시하고, 기존 시설을 이용한 적정처리방법 제시로 저비용, 고효율적 환경시설관리를 추진하며, 대기, 수질, 폐기물 등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환경기술자문단"을 운영하여 기업체의 기술자문 및 환경기술 정보제공 등의 지원을 추진한다

(3)

깨끗한 대기질 관리를 위해 환경전문인력을 활용하여 대기오염 발생원을 중점관리 하는 등 예방위주의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으며 민원을 자주 유발하는 업소와 상습적으로 법규를 위반하는 업소에 대하여는 강력한 행정조치를 통해 위반행위를 근절하고, 저황유, 도시가스 등 청정연료 사용을 확대하여 근본적인 대기오염원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대기오염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배출가스를 줄여나가기 위해 부산시에 3개반 21명으로 구성된 자동차 배출가스 상설단속반을 운영하여 도심지, 공단지역을 중심으로 집중단속을 실시하며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자동차배출가스 무료점검일"(매주 금요일)을 지정 운영하고, 무료점검요청기관(아파트, 학교 등)에 수시 방문점검을 지속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2002년 월드컵 및 아시안게임 대비 쾌적한 대기질 조성을 위하여 2002년까지 110대, 2003년 100대 등 2007년까지 총 760대의 천연가스 시내버스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지하공기질 관리를 위해 터널 등 78곳의 지하시설에 공기질 측정관리를 강화하고, 지하생활공간 실태 및 문제점파악을 위하여 25백만원의 예산확보, 용역추진 등 다각적인 대기환경관리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4)

대형사업장의 폐수배출상태 및 대기질 상태를 상시 파악할 수 있는 종합환경관리망을 '97. 7. 1일부터 운영중이며, 특히 오존경보제 시행에 따른 1,696개소(공공, 언론기관 등)의 경보전파체계를 구성·운영하는 등 종합환경관리에 적극 힘쓰고 있다. 또한 경보발령 가능성을 사전예보하는 오존예보제의 적중률 제고를 위해 힘쓸 계획이며, 대기배출업소의 경우 1종 대상사업장은 2001년까지 2∼3종 대상사업장은 2003년까지 굴뚝에 자동측정기기를 부착하여 24시간 감시할 예정이다.
앞으로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환경관리망을 구축하기 위해 폐수, 대기측정망을 확대하고 대기환경측정차량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우리시가 '99. 12. 1 대기환경규제지역으로 지정·고시됨에 따라 2009년까지 보다나은 대기질 개선을 위하여 민·산·학·관의 공동연구로 대기환경개선실천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본 계획은 환경부 승인을 받아 2002년부터 관련기관(부서)별로 추진·평가·보완하여 대기질 개선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그림1 종합환경감시센터 구성도입니다 사업장오염물질배출구의 자동측정소에서 자료가 모뎀을거쳐 보건환경연구원(종합환경감시센터)에 모아지고 이자료는 곧 부산광역시 환경보전과로 전해집니다. 그림2 오존예,경보 발령 체계도입니다. 부산광역시 환경보전과에서 종합환경 감시센터로 발령이 내려지고 곧 1696개소의 공공,언론기관등에서 시민에게 예,경보를 알립니다

(5)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규제중심의 일방적인 환경관리체제에서 시장원리에 입각한 자율적이고 책임있는 관리체제로 전환하여 기업체 스스로 자율적인 오염물질저감 풍토를 조성하는 "자율환경관리제도"를 지속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6)

자동차의 급증으로 도로변 소음은 다소 높은 실정으로, 이에 우리시는 주민의 평온한 생활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방음벽을 설치하고, 주거·상업지역에 자동 소음측정기를 설치하여 교통소음의 24시간 측정등 연차적으로 확대 설치하여 다각적인 측면에서 소음관리에 노력, 주민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7)

2002년 1월 고시된 전국 1,844개의 수질측정망중 우리 시역내 43개 지점과 자체운영 15개 지점에 대해 오염도를 측정하여 수질현황 및 변화추세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주요시책사업의 효과를 분석하여 장래 수질보전 시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8)

수요관리를 통한 각 분야의 물절약 운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절수기 무료보급 사업을 2004년까지 전 가정의 70%까지 보급한다는 계획하에 추진중(2000년 25만개 보급)이며, 중수도시설 설치 권장, 절수형 수도요금제 도입(사용량별 누진제 적용) 및 노후상수관 교체, 각종 행사를 통한 시민의식 개혁 등을 주요 세부사업으로 설정, 추진중이다. 이와 같은 사업의 결과로 2001년에는 '99년에 비해 58.9백만톤을 절약하였으며, 1인당 물사용량을 330ℓ('99년 384ℓ)까지로 낮출 계획이다.

(9)

지하수의 안정적인 개발과 합리적인 보전관리 및 수질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8,532곳의 지하수 시설에 대하여 매년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폐공되는 시설에 대하여 원상복구를 철저히 하고 이용시설에 대한 지도·점검 및 수질검사를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장래의 지하수자원의 보전과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2002∼2003년에 걸쳐 15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하수 기초조사, 지하수 정보체계 구축을 포함한 지역지하수 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먹는샘물에 대하여는 수질개선부담금 납부증명제도를 도입하여 먹는물 판매업체 무자료 거래를 근원적으로 차단하는 등 먹는물 수질의 안정성 확보와 먹는물 가용자원의 지속적인 보전이용을 도모해 나갈 것이다. 또한 날로 이용도가 증가하는 약수터 등의 먹는물 공동시설과 유통중인 먹는샘물에 대해서도 수질검사 및 시설관리를 강화하고 부적합한 시설에 대해 관리 강화함으로써 이용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10)

400만 부산시민의 상수원수인 낙동강의 상류지역에 대규모공단의 입지를 예방하기 위하여 경상남도·울산시와 지속적으로 공동 대처해 나가는 한편, 물문제는 어떠한 경제적 논리에도 밀려날 수 없는 국민의 생존권적인 문제임을 환경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에 계속적으로 인식시키며, 안정적인 상수원수 확보를 위한 광역상수도 건설을 정부정책에 반영해 줄것을 건의하고 향후 행정협의체제를 이용하여 경남도와 지속적으로 광역상수도 추진업무를 협의해 나갈 것이며, 낙동강수계물관리및주민지원등에관한 하위법령 제정시 물이용부담금의 수질연동제 반영, 물이용부담금의 주민부담 최소화, 하구 연안지역의 수질개선사업 비용지원근거 마련 등 우리시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개발실, 부산발전연구원, 지역전문가 등과 함께 대응논리를 개발하여 적극 대처해 나갈 것이다. 또한 2004년 7월부터 시행(법시행후 2년 경과후)토록 되어있는 오염총량관리제 시행을 위하여 2002년 하반기에는 우리시 수계지역에 대하여 오염총량관리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는 등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11)

자연생태계보전을 위해 하천·바다 살리기 시책 추진에 내실을 기하며, 낙동강하구 생태계 모니터링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생태계 모니터링 지침을 마련하여 자연생태계를 지속적으로 보전·관리하고, 반딧불이 우수 서식지에 대한 체계적인 보전대책을 마련하여 맑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야생 동·식물의 보호를 위해 부상치료 동물병원을 확대 지정하여 자연복귀사업을 강화하고 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 금정산, 낚시터주변 등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자연보호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자연생태자원의 보고로서 세계적으로 보전가치가 높은 낙동강하구 생태보전을 위해 하구관리 일원화를 위한 조정 기능을 위하여 낙동강하구 관리협의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생태계 훼손 복원사업 등 생태보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토양오염으로 시민의 우려가 높았던 기장군 일광광산에 대하여 주변 오염하천 정화사업 등을 실시중에 있고, 군부대 정비창으로 사용되었던 문현금융단지 조성부지의 유류로 인한 토양오염은 국방부에서 사업비 전액(약 122억원)을 부담으로 농업기반공사를 시공자로 선정하여 2001년 4월부터 부지내 오염토양 복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철도차량 정비과정에서 주변토양이 오염된 철도차량정비창은 정밀조사후 오염지역의 토양복원 등 추진하고 있다. 향후 공단·공업지역, 대규모 유류저장시설 설치지역 등 토양오염 우려지역에 대하여 일제히 실태조사하여 오염 지역을 파악하고 오염지역에 대한 정화조치명령을 실시하는 등 토양환경보전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1.환경보전  2.폐기물관리  3.하수관리  4.오수관리
 
5.낙동강환경 보전  6.하천·바다 살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