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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너지의 안정공급     2. 계량질서 확립     3. 품질관리     4. 전기공사업체 관리

제 4 절  공업행정

1.  에너지의 안정공급

가. 연탄 공급

오랫동안 서민의 주연료로 사용되어온 연탄은 시민생활의 향상으로 고급청정연료 및 난방구조 개선 등으로 연탄수급은 계속 감소 추세에 있으나, 아직도 주거환경 개선이 어렵거나 저소득 서민층 및 화훼단지 영농시설의 겨울철 난방용으로 '99년에는 11,000세대에 38,000톤이 소비되었고 2000년에는 11,000세대에 45,000톤이 소비되어 전년대비 18%나 증가하였고 주요 증가 원인은 영농화훼단지에서의 사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유가상승 등 에너지 파동에 대비하여 항상 5만톤 정도는 저탄하여 비상시에 대비하도록 연탄 생산업체와 공조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다.
2001년에도 무연탄반입과 저탄량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연도별 연탄수급 실적

(단위 : 톤 )   

연도별 구분

반      입

공      급

저      탄

199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1,282400

1,200,586

771,740

468,075

261,453

94,996

56,755

29,320

35,602

37,704

30,511

1,439,498

1,172,446

850,502

575,569

324,210

192,385

107,923

54,340

37,475

37,701

42,188

459,509

486,349

407,587

300,093

237,336

139,947

51,921

13,455

11,589

11,592

11,677


나. 석유류 공급

(1) 소비실태
석유류는 현재 가정용, 산업용, 차량 연료로써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에너지 소비가 석탄 중심에서 점점 석유류 및 가스중심의 에너지 소비구조로 바뀌어 매년 5∼7% 증가하고 있다. 석유류는 가정용 연료로 사용되는 보일러등유 및 실내등유, 프로판 등과 차량용 연료로는 휘발유, 경유, 부탄가스, 산업용으로 보일러등유, 방카C유, 나프타 등이 사용되고 있다.

석 유 유 통 업 체   현 황

(단위 : 개소)    

구      분

1998

1999

2000

1,633

1,805

1,919

대리점

32

45

56

주유소

444

445

442

일반판매소

1,157

1,315

1,421

 

(2) 석유류 유통구조
석유류 유통구조에 있어서 일반석유류(휘발유, 경유, 보일러·실내등유)는 정유사→대리점→주유소→일반판매소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된다.

유 류 소 비 현 황

(단위 : 천Bbl)   

연도별

휘발유

등 유

경 유

중 유

용제류

B-A

B-B

B-C유

1998

27,969

3,276

3,707

9,208

919

79

10,780

-

1999

29,947

3,554

5,053

9,440

976

101

10,823

-

2000

26,649

3,608

4,691

9,111

686

109

8,435

9


가 격 변 동 추 이

(단위 : 원/ℓ)    

구 분

1998

1999

2000

2000

3월

6월

9월

12월

휘발유

1,179

1,257

1,324

1,219

1,279

1,329

1,323

실내등유

423

560

655

508

527

590

643

경 유

(0.05%)

465

595

704

585

604

664

695

     ※ 인상요인 : 국제유가 인상에 따른 가격변동(변동율 : 주유소 기준)

(3) 석유류제품 품질검사
유가인상에 따른 불법 담합행위 및 가짜 휘발유 판매행위등을 근절하기 위하여 석유판매업소(대리점, 주유소, 판매소)에 대하여 연 1회이상 지도·점검(유관기관 합동 및 수시점검 등)을 실시하여 석유유통질서 저해행위 등을 발본색원 행정조치를 강화하고 또한 석유업무 담당부서(시·구·군)에 소비자 불편신고센터를 설치 운영, 가짜석유판매행위등 신고자에 대하여는 포상금(신고 건당 100만원)을 지급(한국석유품질검사소)하고 있다.

연도별 품질검사 현황

(기준 : 건수)   

구    분

검사건수

불합격

불합격 내용

유사석유
판매행위

품질기준
미달판매

1998

2,495

29

11

18

1999

2,332

6

5

1

2000

3,355

28

8

20

 

유종별 품질검사 현황

(단위 : 건수)   

유 종

1998

1999

2000

검사건수

불합격

검사건수

불합격

검사건수

불합격

2,495

29

2,332

6

3,355

28

휘발유

1,460

14

1,358

4

1,647

11

등 유

525

3

424

1

687

8

경 유

510

12

550

1

1,021

9



다. 도시가스(LNG) 공급

부산지역의 도시가스는 '96.12. 2 부로 원료가 액화석유가스(LPG)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되어 공급되고 있고, 천연가스는 열량이 10,500㎉/N㎥이고 비중이 0.63으로써 공기보다 가벼워 가스누설 사고시 대기중으로 쉽게 확산되므로 화재 등의 사고 위험성이 적다. 또한, 타연료와 비교하여 무공해 연료라는 점에서 공급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주)부산도시가스로 하여금 현재 443천세대에서 2001년까지 481천세대에 도시 가스 공급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정연료의 공해발생 비교

(단위 : g/10,000㎉)   

구     분

도시가스(LNG)

등 유

B C 유

연 탄

유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분 진

0.015

1.5

0.3

0.02

1.7

4.7

0.2

0.3

74.8

7.8

0.6

3.0

36.5

13.8

10.3

12.0

 

(1) 도시가스(LNG) 공급실적
도시가스 사용세대 및 사용량은 매년 약30%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천연가스 공급시설 현황으로, 지구정압기 3개소, 지역정압기 256개소 등이며 도시가스배관은 본관 473㎞, 공급관 452㎞로서 16개구 443천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2) 향후 공급계획
'96.12. 2일부로 도시가스 원료가 LNG로 전환된 이후 목표 년도인 2002년까지 1일 평균 212만㎥의 도시가스가 공급배관 1,119㎞를 통하여 전체 가구수의 약44%에 해당하는 527천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할 계획이며, 우리 시에서는 정부의 LNG 전국 공급사업에 따른 우리시 출자부담액은 1990년도부터 2000년까지 총28억원이며 '97년까지 출자한 금액은 2,387백만 원이며, 한국가스공사의 출자회사 전환으로 '98년이후 더 이상의 출자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라. 집단에너지 공급

부산광역시는 시의 발전과 인구 증가에 따른 인구의 합리적인 수용은 물론 기존 시가지와 균형있는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해운대 신시가지를 조성하게 되었으며, 본 택지를 조성함에 있어서 입주민의 쾌적한 주거환경과 안정적인 난방 열을 공급하기 위하여 지역난방 시설을 도입하게 되었으며, 에너지의 절감과 환경 공해의 감소 효과를 사업의 목적으로 하였다.
지역난방 공급시설의 위치는 해운대신시가지 좌동 1436번지이며, 플랜트 규모는 보일러 용량 120톤/hr 4기, 열교환기 61.8G㎈/h 4기, 순환펌프 1,300㎥/h 6기, 축열조 20,000㎥ 1기, 열배관 72㎞(현재 63㎞ 포설)가 설치되어 있고, 총사업비는 548억원이며 사업기간은 '93∼'98.7.31일에 준공되었다
최초 열공급은 '96.5월 이 지역주민 입주에 따라 열을 공급하였으며, 열원은 해운대신시가지 쓰레기소각장에서 발생하는 폐열의 무상공급과 주연료 LNG를 사용한 보일러를 가동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2000.12월 현재 38개아파트 단지 30,498세대와 업무용 34개소, 공공용 29개소에 공급하고 있고, 신시가지 입주가 완료되는 2003년에는 36,795세대가 열을 공급받을 전망이다.
수지현황은 이지역 주민들이 부담하는 열요금에 의거 독립채산방식으로 운영되며, '96.5월 열공급 이후 열요금 대비 '96년 13억원, '97년 12억원, '98년 2억원의 적자가 발생하였으며, 장기적으로는 동시설의 감가상각기간(18.5년)이 종료되는 2014년까지는 시설개체비가 383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나, 현행요금 체계로는 328억원이 적립될 것으로 판단되며, 효율적인 관리 운영을 위하여 '98.10 특별회계를 제정 '99. 1. 1부 시행하고 있으며, 향후 시설개체자금 확보를 위하여 유가연동제에 의한 열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므로 지역주민들의 협조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1. 에너지의 안정공급
    2. 계량질서 확립     3. 품질관리     4. 전기공사업체 관리